한국의 젊은 부자들 - 무일푼에서 100억 원대 회사 만든 61인의 현재 진행형 성공기
이신영 지음 / 메이븐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업. 우리나라에도 많은 사람들이 사업을 하고 있지만 요즘에는 특히 젊은 사람들의 사업 성공기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것 같다. 그만큼 젊은 나이에도 일찍 사업에 뛰어들어 활약하는 사람이 많다는 얘기일 것이다. 어쩌면 이러한 모습을 보며 누군가는 자신 역시 그러한 도전을 꿈꿀지 모를 일이다. 우리는 그들을 통해 할 수 있다는 마음과 어려움을 극복하는 용기를 전해 받는다.

 


  그렇다면 『한국의 젊은 부자들』에 나온 61인은 도대체 어떤 방법으로 부자가 될 수 있었던 것일까. 책을 읽어 보니 그들은 스펙이 대단한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처음부터 형편이 좋아 자금에 여유가 있었던 것도 아니었다.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한 한국의 젊은 부자들. 책을 읽다 보니 몇 가지 공통점을 발견해본다. 우선 그들은 상품이든 아이디어든 남들과는 다른 사고를 함으로써 경쟁자들과 확연하게 다른 차별점을 갖고 있었다. 더불어 사업을 잘 운영해나가는 관리 능력과 상품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 서비스의 질을 높이려는 자세도 잊지 않았다. 결국 이러한 것들이 그들만의 강점이 되었고 어려운 환경과 시기 속에서도 성공을 불러오게 되었던 것이다.

 


  세상의 흐름을 잘 읽는 것도 중요하다. 닷(DOT)대표 김주윤 씨는 '시각장애인은 왜 디지털 기술의 혜택을 받지 못할까'란 제목의 《포브스》기사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시각장애인용 스마트워치인 '닷워치'를 개발하게 된다. 부자들은 돈을 부르는 아이디어를 늘 주변에서 찾았고 그것을 발전시켜 나갔다. 남들이 안 된다고 하거나 생각하지 못한 것도 그냥 무시할 게 아니라 유연한 사고방식으로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았는데 이러한 것들이 결국 성공으로 이어지는 요소라 할 수 있겠다.
  한편, 재테크로 부자를 꿈꾸는 사람이 있다면 주식으로 400억 원 자산가 된 '청년 버핏' 박철상 씨의 이야기를 읽어보길 바란다. 시중에 재테크, 투자 관련 책이 해마다 나오고 있지만 그럼에도 그 책에 나온 것처럼 성공한다는 것은 사실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런데 박철상 씨는 한 번도 재테크 관련 책을 보지 않았다고 한다. 대신 역사책과 위인전, 사회과학과 정치 관련 책들을 읽었다고 하니 정말이지 생각지도 못한 독서법이다.

 


"... 과거의 의사결정 방식을 알면, 그들의 미래 의사결정 방식에 대해서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변수와 불확실성에 대해 사전에 대처하는 제 방법이었습니다. 주식시장은 국제 정세, 사회 문화, 정치 이해관계가 복합적으로 얽힌 결과물이니까요. ..." (p.63)
 

 

  좋은 상품을 개발하는 것도 좋지만, 기존의 상품을 대중들이 널리 알 수 있게 광고를 효과적으로 하는 것도 대박을 부르는 방법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돼지코팩’을 마케팅한 이창혁 씨가 그러했고, 부모님의 고구마를 마케팅으로 매출을 올린 강보람 씨가 바로 그러한 예에 해당한다.
  좋아하는 일, 취미를 살려 사업을 할 수도 있지만 어떤 사업이든 거기에는 나름의 준비와 계획이 필요했다. 물론 책을 읽다 보면 꼭 그렇지 않은 젊은 부자들도 나오는데 이런 경우는 극단적인 소수의 사례였다. 게다가 그들의 성공은 단 한 번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이전에 몇 번의 실패가 있었다는 점을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연 매출 60억 원의 팥빵집 사장님 박준현 씨의 조언도 잘 기억해두면 좋을 듯하다. 
그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성공 사례를 공부하지 말고 실패 사례를 더 공부하라고 말한다. 성공 사례는 구체적인 방법론 없이 처음과 끝만 등장하기 때문에 환상만 생긴다는 것이다. 그러니 그는 트렌드를 쫓지 말라고 말한다.
  혹시 지금 남들이 성공하니까 자신도 성공할 것 같다며 크게 유행하고 있는 것들에 관심을 두고 있다면, 부디 명심하기를 바란다. 하고 싶다는 마음과 막연한 열정만으로는 절대 성공할 수 없다. 완벽하지는 않아도 어느 정도의 준비가 필요하고, 필요하다면 관련 공부도 해야 한다. 그리고 하고자 하는 일에 몰입하고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한국의 젊은 부자들, 그들은 언제나 현재진행형으로 지금도 멈추지 않고 나아가는 중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