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위한 페미니즘
벨 훅스 지음, 이경아 옮김, 권김현영 해제 / 문학동네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개 사람들은 페미니즘 하면 남자처럼 되고 싶은 한 무리의 성난 여자들을 떠올린다. 그들은 페미니즘이 권리에 관한 것이라고, 다시 말해 여자들도 동등한 권리를 누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운동이라고는 생각조차 해본 적이 없다. 내가 아는 페미니즘에 대해 조곤조곤 이야기해주면 그들은 기꺼이 내 말에 귀를 기울인다. 그러나 이야기를 마칠 즈음 곧장 이런 반응을 보인다. 당신은 남성을 혐오하고 늘 화가 나 있는 ‘진짜’ 페미니스트 같지 않다고, 당신은 다른 것 같다고 말이다. 이에 나는 나야말로 누구보다 진짜고 급진적인 페미니스트이며, 페미니즘을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덮어놓고 짐작했던 모습과는 다를 것이라고 힘주어 말한다.
- <모두를 위한 페미니즘>

 

나 또한 이 글에 나오는 대개 사람들의 한 명이었다. 페미니즘 하면 남성에 대한 혐오와 자격지심으로 차 있는 여성이라는 이미지가 먼저 떠올랐다. 하지만 그동안 내가 얼마나 많은 선입관을 갖고 페미니즘을 바라봤는지 그게 얼마나 잘 못 됐는지 서문에서부터 나의 생각이 틀렸다는 걸 증명해 주었다.

페미니즘을 단순히 남녀 대립 구도로 인식하는 것이 아닌 성차별주의와 그에 근거한 착취와 억압을 끝내려는 운동이다. 

이 말은 남성이든 여성이든 모두 해당된다는 이야기이다.

우리는 여자로서 그리고 남자로서 완전한 자기실현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바로 페미니즘 혁명을 통해. 그렇기에 페미니즘은 모두를 위한 페미니즘이 되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