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점

 

1. 타인과 나를 비교하지 않고 지금의 나와 되어야 할 나를 비교한다.
2. 작은 일에 기뻐한다.
3. 지적 대화가 가능한 분을 존경하는 만큼 어린 아이들에게서도 배우려는 자세를 갖는다.
4. 멀리 볼 줄 안다.(눈 앞의 결과에 일희일비하지 않는다.)
5. 책(가격 대비 산출 결과가 최상이고 특별한 장비가 필요하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읽을 수 있어 좋은)을 항상 가까이 한다.
6. 1번 항목과 연관이 있는 사안이지만 나 잘난 맛에 산다.(나의 못난 면을 보고 마음 상해하지 않는다.)
7. 약한 것 같지만 잘 견딘다.
8. 늘 감사한다.
9. 예의를 지키려고 최선을 다한다.
10. 균형 잡히고 논리적인 사유를 하려고 애쓴다.( = 대세에 휩쓸리지 않으려 한다.)

 

단점

 

1. 나는 재능이 없기 때문에 싫어하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2. 나는 내 사소한 신상의 글은 문제삼지 않고 다른 사람의 그런 글은 불편하게 생각하는 이율배반적인 면이 있다.

3. 나는 약속이 미뤄질 때 안도감을 느끼곤 한다.

4. 나는 주어진 시간의 많은 부분을 허비한 뒤 마감 며칠 전부터 허겁지겁 과제를 해결하는 버릇이 있다.

5. 나는 무리하게 글을 짜내는 버릇이 있다.

6. 나의 책 읽기는 대책 없는 또는 길을 잃은 사람의 꼼지락거림인지도 모른다.

7. 나는 진지하면 문제가 잘 해결될 것이라는 신통 찮은 낙관 같은 것이 있다.

8. 나는 뷔리당의 당나귀처럼 비슷한 메리트를 가진 두 개의 선택지 앞에서 어쩔 줄 몰라 하는 경향이 있다.

9. 나는 작은 일에 조바심 내다가도 큰 일에 태평해 중요한 것을 잃을 때가 있다.

10. 나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들을 의식적으로 외면하는 경향이 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hnine 2018-01-11 12: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쩌면 이렇게 구체적으로 잘 적으실 수 있는지. 아마도 자신을 구체적으로 잘 알고 계시다는 뜻이겠지요? 저는 이렇게 잘 못적을 것 같아요. 그럼에도 읽다보니 저에게서도 발견되는 점을 보게되어 빙그레 웃게 됩니다.

벤투의스케치북 2018-01-11 12:29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공감해주시니 기분 좋습니다.. 좋은 오후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