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라, 어휘력! 교과서 가로세로 낱말퍼즐 : 초급 열려라, 어휘력! 교과서 가로세로 낱말퍼즐
정희경 지음, 달곰미디어 콘텐츠 연구소 기획 / 달리는곰셋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희 아이들은 책을 강제로 읽히고 있어요

읽을때 보면 책장이 잘 넘어가고 잘 읽긴 하는것 같은데,읽으면서 단어를 많이 물어 봐요.

분명 알 수 있는 단어인데, 이건 무슨말이에요?

아는 단어 일 경우 문맥과 안어울리게 이해해서 왜 그러냐고 물어보고요

그러다보니

책을 읽으면서 내용을 이해하기가 힘든경우가 많았어요.

책을 많이 읽히지만 달라지지 않는 아이들

한글을 다 안다 느꼈지만, 단어를 정확히 표현하고 이해하지 못하고

단어를 듣고 쓰기가 정확하지 않다 보니,

참 답답했습니다.;;

그러던중

이번에 "열려라 어휘력!" 을 체험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생겨 저희 아이들과 매일 해보기로 했습니다.

예비초등생을 위해

9살 아이는 옆에서 함께 도움을 주며 알아가고 알았던걸 다시 점검하기 좋은 초급이 왔어요.

처음 받았을때 느낌은 아이들에게 너무 쉬운것 아닐까? 이것 금방 순식간에 다 해버리면 어떻게 하지?

걱정과 계획과 달리 9살이 주로 하고 7살 아이는 형아가 소리내서 지문을 읽으면 크게 대답하고 9살형아가 쓰곤 했어요.


1.01회는 엄청 버벅 거리며 힘들어 하네요.

2.은의 빛깔처럼 반짝이는 색. (은색)

색상을 말하는게 은색은 쉽게 나오지가 않아서 문제를 읽다보면 문제에 힌트라고 말해주니 생각하다 적네요.

4.월요일을 기준으로 볼 때, 한 주의 마지막 날 (일요일)

잘 읽어도 이해를 못하네요. 여러번 설명을 해주고 (월,화,수,목,금,토,일) 일주일을 써주며 설명을 해주니 알았어요

*01회 자주 쓰는 단어들이라도 낱말퍼즐이라 익숙하지 않았던건지 아이도 분명 알고 있다고 하는데 소리내어 쉽게 대답을 못하다보니 엄마랑 다시 문제를 읽어가면서

가로가 생각이 나지 않으면 세로 적고, 첫단어 도움을 반아 유추해 가며 생각보다 시간이 걸려 완성했습니다.

그래도 맞춰서 퍼즐 완성하는게 재미있다며 계속 하고 싶어하는걸 3회까지 풀게 했습니다.

7.건물을 짓거나 고치는것(공사) 저희 아이는 건축이라고 적었어요. 가로 문제를 읽고 아니다 싶은지 공사로 다시 적었어요

6.무용곡은 아래 힌트말풍선을 보고

아주 좋아하며 적었네요.


10일동안 체험을 해 보았는되요

하루에 2회에서3회정도 풀게 했습니다.

읽고 푸는 동안의 바로 알듯말듯 시간이 걸린건 다시 질문하고 30분안으로 하다보니

지루해하지 않고 낱말퍼즐 하자 할때

적극적으로 참여 했습니다.

핸드폰게임을 좋아하고 형아랑 함께 하는 게임들을 좋아하다보니 두아이가 함께 하기에 좋았어요.

읽기는 잘 하는데 아는 단어임에도 쉽게 떠오르지 않아 낱말퍼즐로 습관 들이는게 좋은것 같았습니다.

독서를 많이 하면 좋다는건 다 알겁니다.

저희집처럼 강제로 읽히다보니 흥미도 덜 갖고

독서양에 비해 이해력이 미흡한건

글자는 알지만 낱말의 뜻을 모르기 때문에

책에 흥미를 갖기 힘들었던것 같아요.

이번에

☆열려라,어휘력!교과서 가로세로 낱말퍼즐☆을

통해 어휘력의 중요성을 알게 된 좋은기회 였습니다.

이젠 재미와 학습을 주는 낱말퍼즐을 통해 아이들과 함께 습관을 들이려고 힙니다.

50회까지 습관들여 하다보면 나왔던 답이 다시 문제가 되어서 또 나오니 헷갈려 하는 단어들 실수가 적어지며 아이들이 스스로 혼자 다 완성했을땐 성취감도 느끼며 짧은시간 몰입 하기엔 좋은시간이였습니다.

전 이교재의☆들어가는말☆을 먼저

아이들과 함께 읽어 보고 시작하면 좋을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