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용식물 활용법 2 - 우리 몸에 좋은 30가지 약용식물 활용법 2
배종진 지음 / 다차원북스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화살나무, 딱총나무, 이름조차 처음 듣는 나무이다. 당연히 생김새도 사진을 통해 처음 본다. 작약, 원추리, 목단 같은 예쁜 꽃들을 그저 그윽하게 바라보고 지나칠 꽃으로만 생각했었지 그 예쁜 꽃들이 식용이며 약용까지 될 줄은 몰랐다.  1권에서도 이미 희귀한 이름으로 다가왔던 식물들이 많았었지만 2권에서도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다. "우리 몸에 좋은 약용식물 활용법" 이 1권에 이어 2권이 나왔다. 30가지씩 골라서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어디에 어떻게 효능이 있는지 설명이 잘 되어 있다. 1권에서 소개한 당귀, 구기자는 특별히 따라 해 보고 있는 중이고, 민들레와 냉이는 해마다 봄이되면 내 주변에서 볼 수 있었던 아주 흔한 식물들이었음에도 그들에게 대단한 위력이 있음을 뒤늦게 알게 되는 유익함이 컸다. 이토록 호감가는 유익함이라니, 외국어를 공부할 때 옆에 두고 가끔씩 펼쳐 보게 되던 사전처럼 옆에 간직하고 있다가 식물에 대해 궁금함이 앞설 때에 펼쳐 보아야 할 훌륭한 책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어쩌다 메스 미디어 에서 접했던 조각 정보들, 입에서 입으로만 들어와서 흩어져 버리고 모을 수 없었던, 무슨 식물을 다려 마시면 좋다더라, 하던 것들을 조금씩 정리해 놓아서 참고서 중의 참고서라고 생각된다.

 

단맛이 필요할 때 설탕 대신 첨가하여 마시기도 하고, 피곤함에 절어서 입이 헐어 도무지 낫지 않을 때에 통증을 무릅쓰고 발랐었던 벌꿀, 2권의 처음을 차지하고 있다. 벌꿀의 생산자인 꿀벌에 대해서도 요긴한 설명이 많다. 토종과 양봉의 생김새가 검정 바탕에 흰 줄, 노란 바탕에 검은 줄로 차이가 있다고 하니 그림을 그릴 때에 참고할 사항같다. 

 

이름에 얽힌 설명도 무척 재미있다. 열매를 먹게 되면 뽕뽕뽕 방귀를 잘 뀌게 된다고 해서 뽕나무가 되었고 나무나 꽃의 생김새에 따라서 붙여진 이름도 있었다. 측천무후가 80세가 되도록 용모를 아름답게 유지할 수 있게 했었던 약모밀, 식물임에도 심한 비린내가 난다고 하니 상상이 가지 않는다. 천연 염료로도 사용될 만큼 자줏빛에 물들게 하는 지치는 아토피성 피부염과 각종 피부질환에 효과가 있다니 솔깃해진다. 노랗게  물들이고 싶으면 치자나무가 있다. 

 

더덕이 좋다는 얘기는 많이 들어왔다. 더덕주, 더덕구이 같은 음식으로도 좋다고 하는데 이 좋은 것이 왜 내 입맛에는 와 닿지 않았을까 싶다. 몸에 좋다는 것을 스스로 피해가는 것일까, 좋지 않다는 인스턴트 식품이나 입에 달고 사는 방식은 이제는 벗어나야 하리라. 

 

이외에도 진시황도 먹었다던 초피나무는 물고기 잡을 때 잠시 기절 시키는 성분도 가지고 있고, 으름덩굴, 쇠비름 같은 이름으로 아주 생소한 식물들도 꽤 있어서 호기심을 더욱 북돋우고 채운다.

관상용으로만 생각했던 꽃과 나무들이 식용은 물론 약용으로까지 활용할 수 있다는 정보는 유익함을 넘어서는 앎이었다. 그러나 요즘같은 공해와 오염에 노출되어 오히려 다이옥신 같은 독성도 포함하고 있을지 모른다 하니 함부로 식용하지 못하도록 주의를 주고, 반드시 본인 몸과 체질에 맞추어서 먹고 마실 것을 살피도록 하는 것도 잊지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