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이 들려주는 이야기 - 한 권으로 보는 인상주의 그림
제임스 H. 루빈 지음, 하지은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권으로 읽는 인상주의 그림' 이라는 부제에 딱 맞는 그대로의 책이다.

학교 때 미술 교과서에 등장했었던 마네, 모네, 세잔, 드가, 고갱, 고흐가 낯익은 모습으로 나타나고, 이들 외의 친숙하지 않았던 작가들도 다수 그림 작품을 선보인다.   작가별로 나누어서 작품 소개를 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지는 않다. 각 챕터별 주제로 묶어서 작가, 연대별 관계 없이 화가의 배경 설명을 하고, 그림 속의 등장 인물들이 누구인지 알려 줌으로써 그림을 보는 이해력을 높여 준다.


:: '인상'은 의미와 용도가 다양한 단어다. 스케치를 가리키는 말로 벽화의 밑작업용 칠을 가리켰다.

판화와 사진처럼 빛 자체가 구체적인 이미지를 남기는 정확한 복제였다.


퐁텐블로 숲속에서 그리던 화파와 노르망디 해안가에서 즐겨 그리던 인상주의의 젊은 화가들은 야외 그림 작업 속에다 친구들을 배치해 넣기도 하고 화실을 서로 나눠 쓰며 각자의 작품을 다시 작품 속에다 나타내기도 했다. 풍경들을 감상하듯이 그림 작품 속의 풍경도 평화로운 느낌으로 다가온다. <풀밭위의 점심식사>처럼 사람들의 모습이나 모델을 기용하지 않고 젊은 화가들이 서로를 그려주던 초상화도 볼 만 하다. 유명한 소설가 에밀 졸라가 마네를 우호적으로 비평하기 위해서 언어적인 유희도 벌였었으며 화가들 속의 초상화에서도 그의 모습이 함께 어울려 있다는 점이 새롭다.


이름이 비슷해서 늘 혼동스럽게 만드는 두 화가, 마네와 모네. 실제로 정원 가꾸기 같은 외부 활동을 좋아하던 모네의 모습과 모네의 아내, 아들을 그림으로 남긴 것은 마네였다. 마네의 동생과 결혼한 모리조도 주로 딸의 그림을 남긴 화가였다. 이렇듯 동료와 후원자, 가족과 친구들을 작품으로 남긴 것 뿐만 아니라 도시 생활, 패션, 산업 기술, 정치에 이르기까지 화가들의 작품을 주제별로 모아서, 어느 부분을 먼저 읽더라도 동떨어지지 않는 연결성으로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게 배열해 놓았다.


때로는 사진처럼 세밀하고 정교한 작품도 있는가 하면 강렬한 붓의 터치감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작품의 세계 속으로 독자를 끌어 들인다. 인간의 느낌이 살아있는 그림과 사진을 서로 비교할 수는 없는 일이다. <파리 거리, 비 오는 날> 같은 작품에서도 볼 수 있듯이 그림이 전달해 주는 화가의 느낌은 살아있다.


그림 한 점씩 저마다 적지않은 이야기들을 품고 있었다. 읽어가면서 다시 그림들을 대하면 좀 더 깊이있게 들여다 보는 기분이 들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