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린의 날개 재인 가가 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가형사. 어떤 사람이 형사라는 직업에 있다면 히가시노 게이고가 등장 인물로 설정한 이 가가형사처럼 끝까지, 집요하게 끈기를 발휘해야 하는 것 아닐까싶다. 이 사람 덕분에 소설이 더욱 흥미로웠다고 생각한다.

많은 작품을 선 보이고 있는 작가의 또 다른 작, 기린의 날개는 살인 사건을 풀어가는 과정에서 보통 사람들이 그저 넘겨보고 넘어갈 사소한 것이 얼마나 큰 실마리로 작용을 하는지 여실히 보여준다. 눈에 보이는대로, 메스컴에서 보도하는 대로 믿어버리기 쉬운 대중들처럼 판단하고 결정해 버린다면 어딘가에 진실은 처박혀 버리고 거짓이 진실인 마냥 떠돌아다닐 것이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생각하는대로 따라가지 않고 어딘가에 있을지도 모를 진실을 찾아서, 확인을 하기 위해서 가가형사는 홀로 행동하는 듯 오해도 받지만 잘못된 집단을 무조건 따라하지 않는 이런 가가형사같은 사람이야 말로 세상에 필요한 사람이겠다. 물론 가가형사 덕분에 저자의 작품이 재미있고 기대되는 이유가 되는 것이기도 하다.


니혼바시 경찰서 부근에서 비틀거리며 걸어가던 아오야기 다케아키, 술에 취한 걸음이라 생각했던 것은 잘못 본 것이었다. 칼에 찔린 상태로 니혼바시 다리까지 걸어갔고 잠시 후 기린 조각상 아래에서 발견이 된 것이다. 이 시점에 야시마 후유키와 가오리 라는 젊고 가난한 동거 커플이 이 사건에 연루가 될 만한 사건도 동시에 발생한다. 후유키가 다케아키의 소지품을 지닌 채 근처 공원에 숨어 있다가 도로를 따라 도망치다 트럭에 치어 병원으로 이송된 것이다. 사건 발생 흐름으로 볼 때 후유키가 다케아키를 찌르고 달아나다 교통 사고가 난 것으로 보여진다.

형사들의 탐문 조사와 회의가 이어지고 피해자의 지갑등을 소지한 채 교통사고로 죽은 후유키는 피의자로 지목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다. 가가형사는 사건이 처음 발생한 지점에서부터 다시 출발한다. 소설의 반 가량은 살인 사건의 발생과 그 주변 인물의 행동, 메스컴의 보도에 따라 달라지는 사람들의 시선들을 아주 잘 묘사하고 있다. 너무 현실적인 모습을 그려내고 있어서 오히려 평범하게 보여지지만 이 평범함 만으로 그대로 이어가지 않고 가가형사의 그 다음 행동으로 시선을 돌리게 한다. 작고 사소하게 보이는 의문점들에 왜?, 라는 질문을 하며 가가형사의 탐문은 계속되고 독자의 관심을 점점 증폭시키는 역할을 하게 한다.

피해자는 금속 회사 부서장이었고 계약직으로 일했었던 피의자는 업무 도중 상해를 입고 이유없이 계약 해지를 당한다. 산재 은폐가 의심되며 살인의 동기로 떠오르면서 꼼짝없이 후유키가 범인인 것으로 나아간다. 진실을 밝혀내고자 처음부터 다시, 또 다시 그렇게 반복해 가는 가가형사를 따라가다 보면 피해자의 숨겨진 행동들이 하나 씩 드러나게 되고 의문은 계속된다. 생각지도 못했던 조각들이 하나의 커다란 맞춤으로 떠오르기 시작한다.


최근, 가가형사는 아버지의 기일을 맞이할 예정이었고, 추도식 준비 과정을 별다르게 생각하지 않던 그는 죽어가던 사람이 마지막으로 남기려 했던 의미에 대해 새겨보는 시간을 갖게 된다. 그래서 더욱 살해된 유토의 아버지, 다케아키의 마지막 행적이 독자의 가슴에까지도 찡한 감동을 전해 주리라.




::: 유토는 빈사의 상태로 니혼바시 다리를 향해 걸어간 아빠의 심정을 이해할 것 같았다.

아빠는 아들에게 전하고 싶었던 것이다. 용기를 내라, 진실로부터 도망치지 마라,

자신이 믿는대로 하라, 라고.

이제야 아빠의 진심을 알게 됐다는 생각이 들었다.

왜 좀 더 대화를 나누지 못했을까, 왜 아빠 생각을 이해하려 하지 않았을까,

유토는 그렇게 후회하며 자신을 질책했다.     (396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