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지혜 - 삶을 관통하는 돈에 대한 사유와 통찰
파스칼 브뤼크네르 지음, 이세진 옮김 / 흐름출판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단히 일상적이고 현실적인 주제를 놓고 다양한 시선으로 바라보며 생각을 펼치는 흥미로운 책이다.


 "삶을 관통하는 돈에 대한 사유와 통찰", 이라는 소제목을 달고 탄생한, 그야말로 세계적인 지성이라고 일컬어지는 저자의 철학적인 에세이이다. 돈에 관한 폭넓은 안목과 방향은 현재의 프랑스 사회, 특히 젊은이들이 돈 이라는 세속적이면서도 지극히 현실적인 문제를 비하하지도, 높이지도 말고, 또 얽매이지도 말며 자유롭게, 주어진 환경과 조건에서 온 마음과 열정을 다해 살아가 줄 것을 주문하는 것 처럼 들리기도 한다.


그렇다면 프랑스 젊은이들에게만 행운이 전달될까? 이 책을 접하는 독자들에게 돈에 대한 시각, 안목, 깊이있게 생각하게 하는 자세를 다시 한 번 더 바로 잡게 해 준다고나 할까, 지금까지의 돈에 대한 관념을 조금 더 깊고 넓게, 전체적인 범위에서, 일상, 정치, 사회, 체제, 국가의 문제로까지 연결지어 되돌아보게 한다. 그러면서 독자들이 인간이기에 갖고 있을 수 밖에 없는 정념, 열정, 탐욕을 오직 돈을 향한, 돈 만을 위한 사고에서 벗어나서 더 크고 높은 방향으로 돌리기를 바라마지 않고 있는 것이다.


들어가는 글에서 뜬금없이, 공산주의자들의 사회와 경제를 들먹이고 이에 맞선 자본주의 승패를 말하고자 할 때에는 너무 폭넓은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 아닐까, 고 읽어나가는데에 상당히 애를 먹겠다는 지레 짐작을 하게 했지만, 돈의 역할과 사람들이 이에 이끌려 가는 모습, 인간 관계와 사회의 모든 연결 고리들이 돈을 중심으로, 혹은 돈을 눈 밖에 두고서 어떻게 벌어지고 나아가지는지를 신랄히 비판하기도 한다.


로레알 사의 " 당신은 그럴 가치가 있으니까요.", 광고 문구는 한 때 금발 머리의 미녀가 찰랑이는 머리칼을 뒤로 젖히며 소비자의 눈길을 끄는 매혹적인 문장이었다는 것, 지금도 기억을 한다. 돈으로 사회적인 지위를 획득하고 또 다시 그 위로만 바라보며 최상위층으로 올라가기 위한 경쟁의 촉매제인 것으로서 저자만의 현미경 위에 돈을 둔다. 특히 프랑스와 미국의 입장에서 바라 본, 돈을 대하는 자세와 의식의 두 나라간의 차이는 몰랐던, 새로운 면을 보여주는 대목이기도 했다.  영혼이 곧 돈으로 직결되는, 돈을 찬미하고 돈을 향해 부지런을 떨어 벌어들이고 축적하는 행위를 좋게 바라보는 미국민에 비해 프랑스는 돈을 밝히는 일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는 척 하는 것이 고상하며 돈은 천하고 상스러운 것으로 여긴다는 점이 흥미롭기까지 했다. 우리의 조선시대 양반네들이 아무리 가난하고 곤궁해도 절대로 체면을 구기지 않으려고 돈을 구하지 않는 그런 모습과 별반 다르지 않다는 생각도 들었다. 돈 가지고 유세 떨거나 돈을 우위에 두는 사고 방식을 천하게 여겼다 하니 저자가 프랑스 국민의 이런 면을 조금은 꼬집으려고 했던 것 같기도 하다. 그만큼 돈이라는 것은 천대해서도, 과잉적으로 우대해서도 안 된다는 점을 표현하고 있다는 것을 보아서도.

프랑스와는 대조적으로 "미합중국의 가장 중요한 사안은 비즈니스" (89쪽) 라 말 할 만큼 미국에서의 부의 축적은 애국적인 행동이요 의무이기까지 하다는 점에서만도 벌써 반대의 모습을 보인다. 미국인들이 차라리 현실적이라고 해야 할까?



독자로서는 저자, 파스칼 브뤼크네르의 사유의 결실을 읽어가는 흐름조차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종교에서부터, 귀족과 천민, 사회 체제, 그리고 사회 구석구석 퍼져 있는 돈에 얽힌 의식, 문학과 예술 속에서 거론하고 있는, 정치 세계에서, 유럽 전체를 통틀어 아우르는  저자의 철학적인 사유는 매우 흥미롭기만 하여 구성 또한 좋았다고 본다. 읽어갈수록 재미있는 내용들이 즐비하여 저자의 이야기 속에서 쉽게 빠져 나오지 못하게도 한다. 읽어 볼 가치가 충분히 있으며 이에 대해 독자들 저마다의 생각에도 불을 붙여 줄 만 하다고 여겨진다. 문장 하나씩에 지적인 단어의 풍부함이 넘쳐 흘러서 속도감 높이며 나아가지 못하게 하기도 하는, 꽉 붙드는 힘도 넘쳐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