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알아두면 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알아두면 시리즈 1
씨에지에양 지음, 김락준 옮김, 박동곤 감수 / 지식너머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염화나트륨, 산화수소, 명칭 하나만으로도 벌써 화학 물질이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가 늘 접하며 먹고 마시는 소금과 물이다. 살아가는데에  없어서는 안 되는 요소이기도 하지만 과잉적으로 섭취하면 이것도 중독이 되고 결국 해롭다는 얘기다. 소금은 이해되나 물도 그렇다고?, 라고 질문할 지도 모르겠지만 무엇이든 과하면 해롭다는 강조도 하고 있다.


아는 것이 힘이다는 생각을 절로 하게 한다. 지금 우리는 너무나 많은 화학 물질 속에 둘러싸여 있어서 어떤 물질을 먹고 마셔야 제대로 잘 먹고 마시는 것인지, 사용하는 세제나 피부에 사용하는 화장품들은 안전하긴 한 것인지, 제대로 잘 알고 사용하자는 것에 그 목적이 있는 책이다.  그리고, "그럴싸한 공포 마케팅에 속지 않는 48가지 화학 상식" 이라는 소갯말 처럼, 상품 겉면에 표시된 성분 함양에 한 번 더 눈을 두었다가 특정 성분의 존재 유무에 안심할 것인가, 말 것인가, 에도 도움이 될 책이다.  


먹거리부터 시작하여 세안과 목욕, 미용, 청소에 이르기까지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제품 속에 쓰이지 않는 화학 물질이 없는 만큼, 그것들이 어떤 작용을 하고 우리 몸에 어디가 어떻게 해로운지를 가볍게 설명하고 있다. 인공 감미료, 화학 조미료, 색소, 향료, 방부제 같은 것들의 사용과 영향, 소비자들이 평소 궁금해 하던 것들의 질문들에 답을 하는 형식으로 구성을 하고 있다.


자연 염색제를 쓰면 해롭지 않은거죠?, 와 같은 질문에 대한 답으로써, 머리 색깔을 바꿈으로써 기분 전환은 될 지언정 우리 몸 속에 끼치는 영향은 길고도 오래 남아있다는 설명을 하고, 간과 신장을 통해 지나가므로 꽤 오래동안 해로움을 끼칠 수 밖에 없음을 말하고 있다. TV 에서도 천연 염색제라는 말을 믿고 사용했다가  얼굴색깔이 완전 까맣게 변해 버린 소비자의 한탄을 본 적이 있기 때문에 천연이라는 말에 소비자 스스로가 성분을 잘 살펴보고 판단할 수 있는  주의가 필요함을 느끼게도 한다.


주방에서 사용하는 주방 세제의 위험, 청소 용품의 화학 성분, 이런 것들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생활할 수도 없겠지만 그 속에 포함된 성분들을 좀 더 꼼꼼하게 살펴 보고 사용하게끔 하는 경각심 이랄까, 적합한 사용량과 사용 횟수의 줄임에도 신경을 쓰지 않을 수가 없겠다. 게다가 상품 겉면의, 방부제 사용 안했다, 무 파라벤, 이런 식의 표현도, 절대적으로 믿지 않을 수 있는 힘을 기를 수가 있겠다.  그런 문구를 보게 되면 흐음, 이런 화학 물질들을 사용하지 않고서 이런 제품이 나올 수가 없지, 와 같은 원리적인 이해력도 가지게 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