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단편소설 70 - 중고생이 꼭 읽어야 할, ‘인물 관계도’ 수록, 개정증보판 수능.논술.내신을 위한 필독서
박완서 외 지음, 성낙수.박찬영 엮음 / 리베르 / 201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새롭고 신선한 느낌을 받았다.

어렸을 적에 김동인, 이광수부터 읽기 시작하면서 우리 나라 작가의 장, 단편 작품들을 처음 대했을 때의 느낌도 새록 살아 나왔다고 할까, 그런 기분으로 다시 잡게 된 책이다.

이 책은 수능과 논술, 내신을 대비한 필독서로 꾸며졌으나 수험생과는 전혀 상관없는 독자에게도 추억과 감동을 다분히 줄 수 있는 책이다. 이미 나 부터가 벌써, 어렸을 적에 손에 잡았었던 그 단편 소설집을 읽는 기분으로 여기 실려 있는 엄선된 단편 소설들을 대하고서 또다시 감동 받았음은 물론이다.


이 30개의 단편 소설 이전에 이미, 한국 단편 소설 40 이라는 제목으로 먼저 출발한 책이 있다. 그것만으로는 부족한 느낌 때문에  여기에다 내용을 추가한 그 다음 책이 바로 이 책인 것이다.

처음에는 수능 대비서 라는 부제 때문에  선뜻 관심 가지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한국 단편 소설집을 모조리 섭렵하지 못한 독자의 한 사람으로서 읽어 보고 싶은 작품의 제목이 목록에 나열되어 있음을 발견한 순간, 또, 오발탄, 무진기행, 그여자네 집 같은, 기라성같은 소설의 제목이 내 눈에 들어오면서 나를 끌었다.

얼마 전에 읽었던 손창섭의 비 오는 날까지도 한 자리 차지하고 있는 것에, 아, 이 작품을 제외하고는 여기 있는 작품들, 제대로 다 읽지 않은 채 제목만 익숙해 있었다는 것도 한국 단편 소설을 제대로 대하고 싶은  독자의 마음이 되어 주었다.


거기에다, 개화기 부터 1990년대 아주 가까운 시기까지, 시대적인 분류와 작품을 연결해 두었고, 작가도 세심하게 자세한 부분까지 소개하고 있다. 구성과 줄거리, 인물 관계도 설명까지 곁들여서 작품을 본격적으로 읽기 전에 먼저 작품 세계를 이해할 수 있게 준비 단계를 두었다. 이모저모  더 깊이있는 독서가 될 수 밖에 없는 좋은 조건이다.   


제목만 알고 있어오다가 이번 기회에 제대로 잘 읽은 그 여자네 집은 시대가 가져 온 우리 민족의 비극을 한 마을에서 일어난 상황 하나 만으로 읽는 도중에 저절로 아, 하는 감동이 몰아치게 하는 순간도 있었다.

금수회의록, 자유종, 같은 작품은 학교 시절에 잘 알고 지내왔던 제목이지만 실제 내용을 읽으면서 인간성 비판, 서구 문화로의 개방, 개혁 같은 내용이 다분하게 느껴졌다. 연대순으로, 작가별로 몇 개씩의 작품을 소개하면서 그 당시 일제 치하 강점기 시절, 농민들의 생활을 구체적으로 그려 놓았고, 시대가 빚어낸 기회주의자, 꺼삐딴 리 같은 작품이 이제는 나의 뇌리 속에 제목으로서만 존재하고 있는 작품이 아니게 되었다. 게다가 레디메이드 인생은, 그 당시 인텔리들의 구직 활동이 현재 시점과 오버랩 되면서 어떻게나 진하게 여운으로 남던지, 혹시 채만식 작가는 예언적인 자질이 있었던 것은 아닐까 싶기도 하다. 때는 1930년대를 배경으로 하는 소설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시점과도 전혀 괴리감이 없는 동감을 주기까지 했다.



하나같이 교과서에 실릴 만한 훌륭한 작품들을 한꺼번에 모아 읽게 한 기획에 박수 보내고 싶은 마음이다. 

교과서에서만 지나쳤던, 제목으로만 남아 있는 독자라면 한 편 한 편 곱씹으며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