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잡지 - 18~19세기 서울 양반의 취향
진경환 지음 / 소소의책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 시대 생활상을 그려 보고 싶었다던 저자의 열망이 이 책을 태어나게 했다.  처음 대하는 순간, 조선 양반들의 삶을 하나하나 들여다 볼 수 있겠다, 는 기대감으로 앞서게 한다.

그도 그럴 것이  조선 최초의 세시풍속지인 유득공의 <경도잡지> 중에서도 <풍속>편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서 그 당시 살았던 양반들의 삶을 하나씩 살려내고 있기 때문이다.


조선 후기, 18~19세기  서울 양반의 취향,  이라는 부제를 달고서 의,식,주로 나누어 잘 설명하고 있는데, 우리가 보아오던 양반 이미지에다 여태까지 몰랐었던 부분들까지도 세세히 살펴 볼 수 있게 해 준다. 무엇보다도 설명과 그림들을 풍부하게 배치하고 있어서 독자의 이해를 톡톡히 돕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그림 감상까지도 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풍속화 뿐 아니라 그림 자료를 무척 즐기는 독자의 입장에서는  반가운 구성일 뿐만 아니라 눈도 아주 배부르다.


의, 식, 주 구성 순서에는 의관, 집, 서재, 술과 안주, 차, 놀이와 취미 같은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다. 양반들의 거동, 먹고 마시던 음식, 철마다 놀러 다니던 장소들, 행사 등을 다채롭게 소개한다. 이 중에는 너무 자세하고 전문적이기까지 한, 예를 들면, 타고 다니던 말의 종류와 쓰임새 라든지, 기르던 애완 비둘기의 종류, 다양한식물의 종류와 생김새, 둘러싸고 있는 성곽의 종류와 길이 등 아주 쉽지 않은 부분까지도 깊이있게 설명되어 있어서 가볍게 읽지 않게 한다.


역시 양반은 양반인지라 체면과 과시욕구에 기반을 둔 행동거지들이 특별히 눈에 띄었고, 이것이 사치와 허영으로 번지면서 폐단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이런 것들 중에서 오늘날에까지 이어져 내려온 좋지 않은 풍습 하나를 기억해 본다면, 과거 시험을 거쳐 등용문에 힘겹게 오른 신참 관리들을 맞이하는 신고식이 아주 혹독했었던 점이 있다. 대학 신입생, 직장 신참자 환영식이랍시고 꼴불견적인 행동들을 보여주던 요즘의 작태들이 조선 후기로 거슬러 올라가서도  그 당시 양반 사회에서 별별 추잡스런 행동으로 이미 드러나 있었다. 환영을 하는 것인지 골탕을 먹이려는 것인지 구분할 수 없게 하는 일련의 행동들은 요즘의 행동들과 겹쳐 보이게도 한다.


반면에 생각지도 못했던 다양한 취미 활동들이 있었다. 시와 글, 그림들만 즐기지 않고 소나무, 국화, 매화 같은 식물을 들여 놓은 정원 가꾸기라든지, 외국에서 들여와 기르기 힘든 종들까지도 지극히 돌보며 그윽한 눈매로 감상하며, 심지어는 온실까지도 존재했었다는 이야기는 신선했다. 그런데 비둘기 키우기도 취미 생활에 들어갔었다니 그 때에도 배설물로 인해 골치 좀 아팠을 게다. 


요즘은 승용차로 움직이지만 양반네들은 말이나 나귀를 타고 다녔다는 것은 다 알고 있다. 그 말을 앞에서 잡아 주는 마부가 딸려 있었는데 이들이 바로  견마잡이이고, 양반 체면도 살려주는 역할도 했지만 지리도 잘 알고 있었다 한다. 오늘날로 치면  살아있는 네비게이션 이나 마찬가지 아니었을까, 생각하니 참 재미있는 부분이기도 했다.  이런 방식으로 자세한 생활상을 둘러 볼 수 있게 하므로  좀 더 풍부한 조선을 느끼게도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