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증발 - 사라진 일본인들을 찾아서
레나 모제 지음, 스테판 르멜 사진, 이주영 옮김 / 책세상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일 살을 부비며 살던 사람이 어느 날 갑자기 사라지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세상은 참 알다가도 모를 일이 많은 듯합니다. 이렇듯 같이 생활하던 사람이 사라지는 경우를 실종이라고 하는데, 이웃 일본의 경우는 년간 10만명이 실종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사고를 당해서 기억을 잃어버렸기 때문에 돌아오지 못하거나, 혹은 죽음을 맞아서 가족에게로 돌아오지 못하는 안타까운 경우도 있겠습니다만, 그렇지 못한 황당사건도 있는 모양입니다. 바로 ‘인간증발’이라는 경우입니다. 일시적으로 가출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영원히 가족에게 돌아가지 않는 경우를 인간증발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온천이 많은 일본에서는 과거를 묻기 위하여 온천을 찾는 도망자들에 관한 이야기가 흔했던 모양입니다. 그래서 증발이라는 은유를 실종사건과 연결하여 인간증발이라는 신조어가 생긴 듯합니다. 일본과 북한간의 관계가 회복되지 못하고 있는 직접적인 원인이 되고 있는 일본인 납치사건의 경우처럼 누군가에게 납치되는 경우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자발적으로 사라지는 경우가 많은데, 가장 많은 이유는 감당할 수 없는 빚 때문에 야반도주하는 경우나, 삶이 실패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잠적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 모양입니다. 특히 일본은 ‘체면’을 중시하는 문화가 오랫동안 내려온 탓에 남에게 실패한 모습을 보이는 것을 견디지 못하는 경향이 있는 듯합니다. 가족과 지인들이 사회에서 도망치는 것이 잘못된 선택이라고 인식과 함께, 일본 사회가 실패에 관대하지 않은 것이 문제라고 진단하면서도 그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마련에는 나서지 않고 있는 일본사회이기도 합니다.


<일본증발>은 이렇듯 삶의 현장에서 사라진 일본사람들의 흔적을 뒤쫓는 르포작품입니다. 그런데 증발된 일본사람들을 뒤쫓는 사람들은 흥미롭게도 프랑스 저널리스트 레나 모제와 그녀의 남편이자 사진작가 스테판 르멜입니다. 일본사회의 어두운 단면이라 할 인간증발의 취재는 여러 모로 어려움이 많았을 터인데, 일본사람도 아닌 프랑스사람들이 취재에 나섰다는 것도 특이한 점입니다. 어쩌면 숨어버린 사람들이 같은 일본사람들에게는 숨기고 싶은 이야기를 할 수 있었던 것도 타국사람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 아니었을까 싶기도 합니다.


누군가의 눈을 피해 사라지고 싶은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탓인지, 이런 사람들을 위한 사업까지도 등장한 모양입니다. ‘무엇이든 처리’해주는 회사에서는 야반도주하는 사람들의 이삿짐을 날라줄 뿐 아니라 이들이 사람들의 눈을 피해 살 수 있는 곳도 소개하는 모양입니다. 흥미롭게도 그런 장소는 대도시인 경우가 많은가 봅니다. 이웃과 어울려 살던 옛날과는 달리 이웃에 누가 사는지 관심조차 두지 않는 세태가 이런 일을 가능하게 하는 모양입니다.


증발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탓인지 실종신고를 내더라도 일본경찰에서는 적극적으로 수사에 나서지는 않는 모양입니다. 그래서 실종된 가족 때문에 애태우는 남은 가족들을 돕기 위한 사업도 있다고 합니다. 일종의 탐정인 셈입니다. 수치심 때문에 사라진 사람들의 경우 가출 후 이삼 일 만에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빨리 수사에 착수해야 불행한 일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일본에서 등장하는 사회현상이 시간이 조금 지나면 우리나라에서도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간증발이 소위 ‘잃어버린 10년’의 혼란스러운 시기에 두드러졌던 사회현상이라면 우리나라에서도 문제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긴 우리나라에서도 빚 때문에 야반도주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이야기는 꽤나 오래되었습니다만, 노숙자들 가운데는 실패한 자신을 견디지 못하고 집을 나선 경우가 많다는 이야기를 보면 이미 우리나라에서도 인간증발의 사례가 적지 않을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살다보면 항상 좋은 날만 있을 수는 없습니다. 실패도 있고 성공도 있는 굴곡있는 삶을 살기 마련인데, 실패한 사람들도 따듯하게 감싸는 사회분위기가 필요하겠습니다. 다 같이 사는 세상이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