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아벨리즘’이라는 단어를 처음 들었을 때, 부정적인 느낌을 가장 먼저 받았다. 그러나 그 단어를 만들어낸 마키아벨리가 살던 시대적 배경, 그의 생애 등을 알고 났을 땐 그가 그렇게 주장한 것도 이해가 되는 바였다. 마키아벨리즘이란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것을 말한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이상적인 군주의 모습과는 달리, 마키아벨리는 현실주의를 토대로 군주는 필요에 의해 악할 수도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런데 이런 주장의 바탕에는 당시 매우 불안했던 이탈리아 피렌체의 정치적 상황과, 머리로 알고 있는 것과 실제로는 다르게 행동하는 사람들의 습성이 있었다. 어떤 것이 옳은지 알더라도 사람들은 그와는 다르게 행동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이다. 그래서 더 강한 자가 되기 위해서 필요에 따라서는 뒤통수도 칠 줄 알고, 잔인할 줄 알고, 인색할 줄 알아야 했다. 사자의 역할이 필요할 때는 매우 잔인한 사자가, 여우의 기질이 필요할 때는 매우 교활한 여우가 되는 것이 존경받는 군주가 되는 길인 것이다.

마키아벨리가 대단한것은 상황에 따른 인간들의 습성과 행동을 너무나 잘 파악하고 있다는 것이다. <군주론>을 쓰기 위해 마키아벨리는 실제로 외교관으로 활동하면서 절대 군주가 존재하는 이웃 나라의 군주들을 통해 군주로서 갖춰야 할 덕목, 태도 등을 면밀히 관찰하였다. 또한 <군주론>은 어떤 면에서는 기존 군주들의 잘못을 폭로함으로써 군주제가 아닌 민주제를 일으키는데 한 몫을 했다고 볼 수 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NamGiKim 2018-08-22 15:5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참고로 전 군주론이 오히려 나폴레옹이나 히틀러에게 자신들의 권력을 정당화하는데 유용하게 쓰였다 봅니다.

아트 2018-08-22 16:02   좋아요 1 | URL
네 저도 읽으면서 그런 생각이 들더군요..! 수용할 부분도 있지만요.. 댓글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