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는 나와 함께 일 년 가까이 한국어를 공부한 위지따의 나라다.

만으로 열여덟을 넘기자마자 한국으로 시집 온 위지따는 사람이 참 착하고 남에 대한 배려가

철철 넘치는 똑똑한 아가씨(?)였다.

그녀를 생각하면서 떠났던 캄보디아 여행은 내내 행복했다. 

패키지 여행 일정이  제한적이고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게 너무 없어서 아쉬움이 남긴 했지만.

... 

그리고 캄보디아 여인들이 한국으로 시집을 오는 이유도 이해가 되었다.

 

시엠립 공항에 앉아 한국으로 돌아오는 비행기 시간을 기다리면서 남편과 약속했다.

10년쯤 후에 자유 여행으로 꼭 다시 오자고.

앙코르와트는 몇 번이고 가도 질리지 않을 매력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방문했을 때는 캄보디아의 독립을 이룬 시아누크 캄보디아 국왕이 사망을 해서 국상중이었다.

애도 기간 3개월.

거리에 이런 사진이 붙어 있고 도시 내 사원마다 분향소에 사람들이 줄을 서서 향을 피우고 있었다. 

 

시엠립 시내에 있는 국왕의 별장 중 하나.

 

그곳에 가서 놀랐던 것 중 하나가 캄보디아가 민주국가라는 사실이었다.

무관심 때문이었겠지만 막연히 사회주의 국가일 거라고 생각했더랬다.

하지만 독재가 심하고 부정부패가 만연해 있어 세계에서 여섯 번째로 못 사는 나라란다.

 

그리고 후진국의 전형적인 모습은 다 보여주고 있었다.

공항에서 출입국 심사를 받으면서부터 뭔가 수상쩍었다. 

입국 비자 신청을 위해 줄을 서 있는데 출입국 직원이 비자신청비 20달러를 냈는데도

자꾸 1달러를 요구해서 안 줄 수가 없었다.

공금을 넣는 통과 챙긴 돈을 넣는 통이 따로 있어서 캄보디아 공무원에게 이런 일은 일상으로 보였다. 

그 많은 관광객으로부터 받는 1달러가 하루에 얼마나 될까?

캄보디아 초등학교 선생님의 하루 일당이 1달러 정도라는데 그들은 도대체 얼마나 부자일까 궁금했다. 

 

<지도-네이버 검색>

 

지도에서 캄보디아를 찿아보면 베트남과 태국, 라오스에 둘러싸여 있다.

이렇게 여러 나라와 국경을 접하고 있다 보니 역사적으로 끊임없이 전쟁에 시달렸다.

지금도 여전히 태국, 베트남과는 사이가 안 좋다고 한다. 

힘이 없다 보니 늘 뜯기는 입장,

국민소득의 25% 정도를 차지하는 앙코르와트 입장료도 태국과 베트남에 얼마간 떼어주고 있다는 말을 듣고 헐~ 했다.

 

1953년에야 프랑스로부터 독립해서 캄보디아 왕국이라는 정식 국가로 인정받았다.

1975년부터 1979년까지 캄보디아를 통치한 크메르루즈 공산 정권이 들어서면서 전국민의 3분의 1을 죽였다고 한다.

우리에게 킬링필드로 알려진 인민 학살. 

 

그 과정에서 수많은 지식인들이 몰살당하면서 캄보디아를 발전시키고 이끌어나갈 수 있는 사람이 사라졌다고 하니

지금도 캄보디아의 앞날은 별로 밝아 보이지 않았다.

킬링필드 희생자들을 추모하기 위한 작은 사원, 왓트마이.

 

일본이 복원하고 있는 사원임을 알리는 안내문. 

 

앙코르와트 유적도 자기들 손으로는 복원을 할 수가 없어서 프랑스, 일본, 한국 등 외국의 원조로 가능하고

도로나 학교, 병원은 물론 수도 시설처럼 간단해 보이는 시설도 

외국의 도움 없이는 만들지 못한다고 하니 얼마나 가난한지 알 수 있다.

하지만 베트남에 비해 훨씬 안전하다고 한다.

 

 

국민의 95%가 크메르인이고 국민의 95%가 불교를 믿다 보니 어딜 가도 익숙한 불교 문화를 만날 수 있었다. 

캄보디아 면적은 우리 남한의 1.8배나 된다고 했다.

기후는 우기(5~10월)와 건기(11~4월)가 반복되면서 덥고 비가 많이 내리는데

우리가 여행한 12월은 건기라서 그나마 날씨가 좋았다.

그래도 한낮 평균 온도는 30도 정도여서 동생네 초등 저학년들을 데리고 다니기에는 좀 미안했다.

 

캄보디아의 수도는 남부 프놈펜이지만 앙코르와트는 북부 시엠립에 있다.

1858년 프랑스의 박물학자 앙리 무오에 의해 정글에서 발견된 이후 세계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특히 1992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세계 7대 경관

뭐 이런 걸로 지정되면서 한국인들도 무지막지하게 찾아가는 여행지가 된 듯.

여행하는 동안 늘 한국인의 무리에 섞여 있어서 그곳이 한국이라고 해도 의심이 안 갈 정도였다.

 

시엠립은 앙코르 시대 이후 앙코르와트 덕분에 600~700여 년 만에 다시 부활한 도시. 

우리나라 청주 공항보다도 작은 규모이긴 하지만 국제공항도 있고

세계의 유명한 호텔도 많이 들어와 있고, 없는 게 없어 보이는

캄보디아인에게는 별천지와도 같은 화려한 도시였다. 

 

우리나라 사람들도 천 명 이상 들어와 사업을 하거나 일을 하면서 살고 있는데

물가가 싸고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서 살기가 좋다고 했다.

특히 여자들은 한 달에 20달러 정도만 주면 집안일을 해주는 현지인 식모를 두고 살 수 있어서

손에 물 안 묻히고 살 수 있는 곳이라고 그곳 보석가게에서 만난 한국인 여직원이 귀뜀해주었다. 

시엠립 시내에 있는 대형 마트에 들러보니 한국 물건이 제법 많았는데 분유는 물론 아이스크림까지 있었다.

햄버거 가게나 아이스크림 전문점에서 여유를 즐기는 캄보디아인들도 많았다.

 

캄보디아에 도착했을 때까지만 해도 내가 캄보디아 문명이나 문화에 감동을 받을 거라고는 생각을 못했다.

하지만 딱 이틀 동안 돌아보고 난 홀딱 반해버렸다.

우리의 고려, 조선 초(802~1432년) 정도에 해당하는 그 시대에 캄보디아는 세계에서 가장 큰 사원을 만들고 그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문명을 이룩해놓고 있었다.

그 짧은 캄보디아 방문 기간 동안 '찬란한 문명'이란 바로 이런 걸 두고 하는 말이로구나 경험했다.

우리 역사와 문화가 중요한 만큼 그들의 문화와 역사도 존중하고 귀하게 여겨야겠다는 마음을 가득 안고 돌아왔다.

 

 어쨌거나 앙코르와트는 이름 그대로 앙코르, 다시 가고 싶은 사원이 되었다.

 

* 내가 본 캄보디아 여행 관련 책은 요게 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RINY 2013-01-26 14: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다시 가고 싶은 곳이죠~
저는 자유여행으로 갔었는데, 자동차 대절해서 갔었던 벙 미얼리어의 아름다움이 지금도 눈앞에 생생합니다.

소나무집 2013-01-27 14:38   좋아요 0 | URL
네, 패키지로 가이드 뒤만 따라다녔더니 만족스럽지 못했어요.
정말 다시 가야만 하는 곳이에요.^^

무스탕 2013-01-25 20: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언제고 기회가 된다면 꼭 자유여행으로 다시 가보고 싶은 곳이에요.
아래서 두 번째 사진, 전 앙코르와트에서 저기가 가장 좋았어요 ^^

소나무집 2013-01-27 14:40   좋아요 0 | URL
가이드는 유명한 데 몇 군데만 딱 데려다주고
시간이 널널하길래 어디 좀 데려가면 안 되느냐고 하면
안전이 어떻고 하면서 들은 척도 안 하더라구요.
바이욘 사원이에요.

순오기 2013-01-28 05: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행은 언제나 설레지만 앙코르 왓은 정말 다시 가고 싶은 곳이군요.^^
오~ '내 이름은 망고'가 앙코르와 관련 있어요?
저 책은 사서 읽기도 전에 중학생에게 선물하곤 다시 못 샀는데..

소나무집 2013-01-28 14:24   좋아요 0 | URL
작가가 앙코르와트 여행 다녀온 게 계기가 돼서 쓴 작품이에요.
패키지 가이드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다 보니 읽고 나면 앙코르와트에 여행 다녀온 기분이 들어요.
가기 전에 읽을 땐 몰랐는데 다녀와서 읽으니 새록새록 기억나더라구요.^^

소나무집 2013-01-28 14:08   좋아요 0 | URL
<내 이름은 망고> 읽으면서 앙코르와트에 꼭 가고 싶다는 소망을 품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