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원이 작다고? - 돈의 가치를 배우는 경제이야기 창비 호기심 그림책 1
강민경 지음, 서현 그림 / 창비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안에 10원짜리나 100원짜리가 굴러다녀도 아이들은 탐을 내지 않는다. 그만큼 돈을 귀하게 여기지 않는다는 얘기가 아닐까 싶다. 아니나다를까 딸아이에게 돈 중에서 얼마부터 소중하냐고 물었더니 "만원!" 그런다.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스스로 용돈 관리도 하게 만들고 경제 교육도 시키고 싶은 마음이 든다. 그래서 도서관에서 빌려오기도 하고 어떤 책은 사주기도 했는데 경제 관념이 없어서 그런지 열심히 보는 것 같지가 않았다. 그런데 이 책을 보다 보니 내가 그동안 아이들에게 보여주었던 책은 저학년이 보기에는 정보가 너무 많고 어려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똑같은 정보를 주는 책도 이렇게 쉽고 재미있게 접근하면 아이들이 좋아하겠구나 싶다.

준선이의 방 안 구석구석에 처박혀 있던 10원, 100원, 500원, 천원, 만원짜리가 나와서 각각 자신이 얼마나 귀한 몸인지 들려준다.  

  가게에서 거스름돈으로 최고의 대우를 받는 10원. 그 10원짜리 10개를 모으면 삐진 누나한테 사과할 때 꼭 필요한 사탕도 하나 살 수 있다. 바로 10원은 누나의 마음을 살 수 있는 돈의 시작이란 말씀. 그리고 방 안 풍경과 소품을 하나하나 만들어서 배치한 그림을 보는 재미도 크다.

 마을 버스 탈 때, 키다리 연필 살 때,코코아 뽑을 때도 100원짜리는 꼭 필요할 걸.  

 100원이 모여서 500원이 되고, 1000원은 마술을 부려서(투자를 해서) 6000원이 되는 돈들의 수다가 제법 재미있다.

 그리고 이야기 끝에는 한 발짝 더(아는 재미! 노는 재미!) 코너가 있는데 전체 책 분량의 삼분의 일 가량을 차지한다. 돈이란 게 무엇인지, 돈의 가치는 무엇인지... 돈에 대해 궁금한 것들을 아이들의 눈높이로 풀어주어서 쉽게 알 수 있다.

 정보만 주는 게 아니라 알게 된 것을 놀면서 직접 확인해볼 수 있는 조물락조물락 코너도 있다. 요건 물건값을 알아맞추는 사다리 타기.

 투자와 소득에 관한 이야기는 물론 돈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관한 정보도 들어 있어 아주 유익하다. 

이 책은 유치원생부터 저학년까지 볼 수 있는 지식과 정보를 주는 책이다. 저학년을 위해 만들어진 책이라서 좀 유치한 면도 있긴 하지만 우리 딸처럼 적은 돈의 가치를 무시하는 고학년 아이들에게 읽혀도 좋을 것 같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