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들아, 자연사박물관에 가자! 공룡엄마의 과학 수업 1
김성화.권수진 지음, 하민석 그림 / 창비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들도 자연사 박물관을 좋아해서 서대문 자연사 박물관도 두어 번 다녀왔고, 해남 공룡박물관은 다섯 번이나 다녀왔다. 박물관에 가면서 아이들이 가장 좋아했던 건 역시나 공룡... 자연사 하면 공룡이 떠오르고 나머지는 어쩐지 복잡하고 어려운 느낌이 드는 건 한꺼번에 너무 많은 걸 보고 왔기 때문인 것 같다. 생명의 역사, 화석, 지구, 우주, 세포 등 너무 많은 자료들을 접한 때문인지 기억에 남은 것은 그리 많지 않았던 것 같다.  

창비에서 저학년 아이들을 위한 과학 수업 시리즈가 나왔는데 나처럼 자연사 박물관을 복잡하게 생각하는 엄마들을 위해 나온 책이 아닌가 싶다. 이름하야 공룡엄마의 과학 수업 시리즈. 그야말로 자연사를 복잡하게 생각하는 엄마를 대신해줄 멋진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요즘엔 저학년용에도 지식 정보가 빡빡하게 들어 있는 과학책들이 많지만 그걸 꼼꼼하게 보는 아이들은 많지 않은 것 같다. 이 책엔 읽지 않고 건너뛰는 지식 정보 같은 것은 없다. 저학년 수준에서 너무 어려운 내용도 없다. 딱 저학년 수준에 맞춰서 지구의 역사를 알려주고 호기심을 자극해줄 뿐이다.

오리부리공룡 엄마가 열두 마리 알을 데리고 세상에서 가장 멋지고 오래된, 그래서 약간은 으스스한 자연사 박물관을 탐험한다. 공룡엄마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술술 읽다 보면 어느새 지구가 태어나고 생물이 태어나서 진화해가는 과정을 이해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돌이 된 과학자 방에서는 찰스 다윈 동상을 만나 다윈이 진화론을 발견하게 된 이야기를, 화석방에서는 공룡의 역사를, 고생대 방에서는 삼엽충을 비롯한 바다 생물의 역사를, 사라진 동물들의 방에서는 도도새, 해변밍크, 앨버트로스 등 멸종해간 동물들의 이야기를, 화산 방에서는 화산 폭발의 원리와 바위와 광물의 역사를 들을 수 있다.   

공룡 엄마가 사람 엄마인 내가 부러울 정도로 똑똑하고 어찌나 유머가 풍부한지 공부한다는 생각은 전혀 들지 않는다. 책을 읽어 나가다 보면 어느새 마지막 장을 덮게 되고 자연사 박물관에 가서 멋진 해설을 듣고 온 듯한 기분이 든다. 책을 읽고 자연사박물관에 간다면 박물관 여행이 더 흥미진진해질 것 같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꿈꾸는섬 2010-04-19 16: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 현준이도 공룡 좋아하는데 아직 자연사 박물관을 못 데려갔었네요. 언제 시간내서 다녀와야겠어요. 그리고 이 책 참 재미있겟어요.^^ 찜해두었다가 선물해야겠어요.^^

소나무집 2010-04-20 08:53   좋아요 0 | URL
저학년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인데 엄마가 쉬엄쉬엄 읽어주면 유치원생도 괜찮을 듯해요. 울 아그들은 너무 어릴 때는 별 관심 없더니 요즘은 박물관 여행을 즐기더라구요. 자꾸 데리고 다녀서 그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