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이랑 결혼할래 이야기 보물창고 13
이금이 글, 이영림 그림 / 보물창고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아이들 교과서에도 작품이 많이 실린 이금이 선생님의 책을 만나면 반가운 마음이 먼저 든다. 이 책에는 네 편의 작품이 실려 있는데 모두 초등 학교 1, 2학년쯤 되는 아이들이 겪을 수 있는 이야기다. 오늘 아이들 학교에서 겪은 일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모두 친근하다. 그림도 이야기랑 잘 어울려서 좋다.

3학년인 우리 아들이 읽더니 "어유, 기가 막혀!"를 연발한다. 아들 생각에 친구가 아프다고 119에 신고를 하고, 선생님이랑 결혼하겠다고 우기는 아이들의 이야기가 좀 유치했나 보다. 내가 보기엔 3학년도 유치하긴 마찬가지지만 본인 생각엔 좀 컸다는 생각이 들었는지... 

<내 마음대로 안 돼요>에 나오는 은채는 꼭 우리 아이들 같다. 새 학기가 시작되고 개나리가 필 무렵이면 개나리 빛깔처럼 노란 병아리를 파는 아저씨들이 학교 앞에 나타나곤 한다. 우리 아이들도 병아리를 사고 싶어서 나를 졸라댄 적이 있지만 이 핑계 저 핑계 대며 사 준 기억은 없다. 학교 앞에서 파는 병아리나 햄스터는 아이들에겐 대단한 유혹인 것 같다. 엄마와의 약속도 잊은 채 햄스터를 사고 마는 은채의 마음이 햄스터보다도 더 귀엽다. 

<친구가 아파요>. 선생님이 회의를 하러 간 사이에 혜미가 아프다고 하자 승우는 119에 신고를 한다. 119 구조대가 와서 혜미를 병원으로 데려가서 치료를 해준다. 119 구조 대원이 꿈이었던 승우는 선생님께 혼이 나면서도 119 구조 대원을 본 기쁨에 들떠 있다. 이 작품은 이금이 선생님의 아들에게 실제 있었던 이야기라고 한다. 아들의 어린 시절을 떠올리며 작품을 쓰는 선생님의 행복한 모습이 떠오른다.  

<빨리 학교에 가고 싶어>. 준비물도 잘 안 챙겨오고 말썽도 가장 많이 부리는 용준이를 은채가 이해하게 되는 이야기다. 처음엔 왕따를 시키려고 했지만 용준이에게 엄마가 없다는 사실을 알고 주먹밥 만들 준비물을 대신 챙기면서 내일을 기다리는 은채의 모습이 정말 기특하다. 은채 같은 아이들이 많아진다면 교실에서 왕따도 모두 사라지지 않을까?  

<선생님이랑 결혼할래>. 상민이는 선생님이랑 결혼을 하고 싶을 정도로 정말 선생님을 좋아한다. 자기가 어른이 될 때까지 선생님은 나이도 안 먹고 기다려줄 것 같다든지, 엄마의 명품 가방을 몰래 선생님께 선물하는 모습에 슬며시 웃음이 나온다. 나도 그 시절에 선생님을 좋아해서 선생님이랑 결혼하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는데... 요즘 아이들은 결혼까지는 생각을 안 하는 것 같다. 진짜 선생님이랑 결혼하고 싶은 꿈을 꾸는 아이의 학창 시절은 정말 행복할 텐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