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지구 지키는 날! - 과학으로 배우는 똑똑한 환경 이야기
데니스 드리스콜.데니스 드리스콜 지음, 강은슬 옮김, 메레디스 해밀턴 그림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08년 10월
평점 :
절판


남편이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직장에서 일하다 보니 늘 환경에 대해 관심이 많은 편이다. 하지만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활동에는 아주 소극적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생활하면서 물이나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특별한 노력을 기울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생활하면서 특별히 물이 부족하다거나 에너지가 고갈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절약에 대해 신경을 덜 쓰는 게 아닐까 싶다. 이런 환경에 대한 엄마의 무신경함을 아이들이 배우지 않게 하기 위해서라도 자극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우리집에 온 지 여러 달이 지나도록 손이 잡히지 않았다. 책내용 전체가 수채화풍의 그림 위에 쓰여 있어서 어딘지 어수선한 느낌이 들었고, 2단 편집이 책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렸다. 하지만 막상 책을 잡고 읽다 보니 재미있게 술술 읽혔다.  

이 책은 우리를 둘러싼 물, 우리가 살고 있는 땅, 우리를 둘러싼 공기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이 세 가지 요소가 어떻게 어울려 우리의 환경을 만들어내는지 공부할 수 있다. 아주 오랜 옛날에는 자연이 지구의 환경을 변화시켰지만 지금은 우리 인간들이 물과 땅과 공기를 변화시켜 지구의 환경을 점점 나빠지게 만들고 있다.  

현재 환경 문제 중 가장 심각한 게 바로 지구 온난화다. 이로 인해 해수면이 상승하고, 사라지는 생물들이 생겨나고, 사막화 현상이 생기고, 기상 이변이 일어난다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다양한 에너지에 대한 설명도 흥미롭다. 물에 대한 설명 중 4학년 과학에서 배우는 기화와 액화에 대해 자세히 나와 있어서 딸아이가 아는 척을 하기도 했다. 

물과 땅과 공기가 오염된다는 것은 결국 우리 인간이 살아갈 환경이 안 좋아진다는 이야기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환경의 중요성을 누누이 강조한다. 또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학교나 집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일도 알려준다. 종이 사용을 줄이기 위해서 온갖 요금청구서를 온라인으로 받아보는 방법을 권하고있는데 이건 나도 한번 실천해보도록 해야겠다. 

4학년 이상이면 혼자 읽을 수 있지만 환경에 대한 책이라서 아이들이 흥미있게 찾아 읽을 것 같진 않다. 그래서 2학년 정도의 아이들이 있는 집이라면 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엄마 아빠가 책을 읽어주면 더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