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책을 읽어 버린 소년 - 벤저민 프랭클린
루스 애슈비 지음, 김민영 옮김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08년 11월
평점 :
품절


벤저민 프랭클린은 미국의 역사에서 빠뜨릴 수 없는 인물이다. 정치가로서 미국의 독립을 이끌어낸 인물로 현재 미국 지폐에도 그의 얼굴이 들어가 있다고 한다. 그리고 번개에서 전기를 얻는 방법을 알아냈고, 피뢰침처럼 우리 일상 생활에 꼭 필요한 물건을 발명한 과학자로 더 많이 알려져 있기도 하다.

그래서 우리가 접하는 벤저민 프랭클린에 관한 책은 과학자나 정치인의 삶을 다룬 게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모든 책을 읽어버린 소년>은 벤저민 프랭클린이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었던 이유를 책에서 찾으면서 이야기를 출발한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책은 바로 꿈을 이루어주는 가장 훌륭한 스승'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대학을 다닌 적도 없고, 돈을 벌기 위해 힘들게 일을 해야 했던 벤저민 프랭클린은 어린 시절부터 책읽기를 좋아했다. 18세기 미국은 보통 사람들이 읽을 책이 흔한 시대가 아니었다. 벤저민은 책을 읽고 싶은 열정 때문에 힘든 인쇄소 일을 찾아 했고, 놀랍게도 책 살 돈을 모으기 위해 채식주의자가 되었다고 한다. 벤저민이 채식을 했기 때문에 84세까지 장수할 수 있었던 게 아닌가 싶어 책이 가져다준 혜택을 하나 더 추가해야 할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새롭게 알게 된 사실 중 하나가 바로 공공 도서관의 설립에 관한 이야기였다. 공공 도서관이 가장 잘 되어 있는 나라 하면 하면 으레 미국을 떠올리는데 그 일을 시작한 사람이 바로 벤저민이라고 한다. 벤저민은 어린 시절부터 다양한 읽을거리를 찾느라 고생한 생각에 회원 가입만 하면 누구나 쉽게 빌려 읽을 수 있는 공공 도서관의 개념을 생각해냈고, 실천에 옮겼다. 나도 도서관의 혜택을 많이 누리는 사람으로서 정말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싶다. 

평생 동안 손에서 책을 놓지 않았던 독서광 벤저민 프랭클린, 책을 통해 다양한 꿈을 이루고 가치 있는 삶을 산 벤저민의 이야기를 읽으며 아이들도 책의 가치를 새롭게 발견했으면 좋겠다.

구체적인 꿈의 지도를 그리고, 슬슬 좋은 책을 고르는 눈이 생기기 시작한 5학년 이상 아이들과 부모님에게 읽기를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