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 가꾸는 아이 - 고정욱 선생님이 들려주는 식량이 고갈된 지구에서 살아남는 법 미래아이문고 6
고정욱 지음, 이형진 그림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0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휴, 꿈이어서 얼마나 다행인지 몰라." 책을 읽고 난 아이가 내뱉은 말이다. 표지가 재미없게 생겨서 재미없는 책인 줄 알았는데 읽어 보니 너무 재미있다는 말과 함께. 

우리는 아이나 어른이나 먹을 것에 대한 소중함을 정말 모르고 사는 세대들이다. 주변에 널린 게 먹거리다 보니 식량 위기가 올지도 모른다는 위기 의식은 비현실적인 뉴스로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우리 아이들부터도 오늘 상에 오른 밥 한 공기가 얼마나 소중한지도 모른 채 반찬 투정을 하곤 한다. 

우리 친정 부모님은 농사를 지으신다. 아버지는 70을 눈앞에 두셨는데도 동네에서 젊은 축에 드실 정도로 요즘은 시골에서 농사를 지으려는 사람이 없다. 우리 부모님 세대가 떠나고 나면 그 농토는 어떻게 될까? 농사를 천하게 여기고 농사 짓는 노인들이 세상을 떠나면 환경 오염과 더불어 식량 위기는 더 빨리 닥쳐올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누가 뭐라든 평생 묵묵히 농사를 짓고 계시는 우리 부모님께 감사의 인사를 올리고 싶다.

나도 이 책을 읽으면서 정신이 번쩍 들었다. 정말 민서네 가족이 겪은 것처럼 원시 시대로 돌아가  먹을 것을 직접 키우고, 동물을 잡으러 다니는 시대가 올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좀 지나친 상상이긴 하지만 식량 위기로 굶주림을 겪는 시대가 온다면 금 한 덩어리의 가치보다 쌀 한 줌의 가치가 더 소중해질지도 모르니까.

도시에서 평범하게 살던 민서네 가족은 굶주림 때문에 마지막까지 남겨놓았던 피아노를 팔아 보리쌀 10킬로와 바꾼 후 강원도 깊은 산속으로 들어가 농사를 짓는다. 도시를 떠나 안전한 곳에서 살 수 있음에 안도하며 농사를 짓고, 산짐승을 잡으러 다닌다. 하지만 일 년 내내 애써 거둔 농작물을 모두 산적에게 빼앗기고 만다. 민서네 가족의 희망이 모두 사라지는 걸까?

이 산적들 중에는 러시아 사람과 중국 사람들도 있어서 식량 위기가 세계적인 전쟁임을 암시한다. 모든 식량을 빼앗기고 민서네 엄마 아빠가 노예로 끌려가는 장면에서 민서는 잠에서 깨어난다. 휴, 꿈이어서 정말 다행이라는 말이 내 입에서도 나왔다.

현실로 돌아온 민서처럼 우리 아이들도 오늘 밥상에 오른 된장찌개와 밥 한 그릇의 소중함을 알고 밥풀 하나도 안 남기는 어린이가 되었으면 좋겠다. 아이들에게 환경과 먹거리의 소중함을 알려줄 수 있어서 한 번쯤 읽기를 권하고 싶은 책이다. 3학년 이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