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이 모여 모여 책읽는 손가락 2
엄정순 글 그림 / 창비 / 200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보는 순간 아이들이 얼마나 좋아했는지 모릅니다. 처음엔 그저 특이하게 생긴 그림책인 줄 알았다가 나중에 점자책이라는 사실을 알고는 더 좋아했습니다. 얼마전 점자를 처음 만든 루이 브라이에 대한 책을 읽은 적이 있는 아이들은 점자는 영어만 있다고 생각했나 봐요. 우리 나라에도 누구나 읽을 수 있는 이런 점자책이 있다는 사실에 엄청 신기해하더군요. 그러면서 자기도 점자를 배우고 싶대요. 

정말 예쁜 그림책이에요. 그림책 자체도 특이하게 만들었어요. 펼치면 2미터가 넘는 기다란 책이 되고요. 살짝 접어놓으면 병풍 모양의 책이 되네요. 우리 아이들은 이런 책을 얼마나 좋아하는지 어린 시절에 보던 걸 아직도 가지고 있어요. 더구나 양면이라서 펼쳐놓고 앞뒤로 끌고 다니면서 놀 수 있는 놀이 겸용 그림책입니다. 정리하려면 좀 힘들겠지만 그런 건 아이랑 신나게 논 다음에 생각하는 게 좋겠네요!



책 앞부분이랍니다. 첫 페이지를 펼치면 구멍이 뽕 뚫려 있어요. 바로 점이지요. 그 점이 선이 되고 너울너울 춤추다가 뭔가가 됩니다. 그게 뭘까요?  아무도 상상 못했을 걸요. 아름다운 선율이 가득한 높은음자리표가 되었거든요. 정말 좋은 음악을 듣는 것처럼 기분이 좋아져요.

그림처럼 보이기도 하는 큼직한 글씨 밑에는 또 아주 특별한 글자가 있답니다. 바로 오톨도톨한 점자예요. 그림도 모두 볼록 그림이라 눈을 감고 만지면 동그라미랑 세모를 다 느껴볼 수 있어요. 보통 사람은 읽을 수 없는 글자지만 시각 장애인을 위한 아름다운 마음이 그 속에 들어 있답니다.



이것 좀 보세요. 세워서 대충 밀어놓았더니 별 모양이 되었어요. 우리 아들은 그 속에 들어가 놀고 싶었는데 자기가 너무 크다며 울상이 되더군요. 하지만 아장아장 기어다니고, 슬슬 걷기 시작하는 아가들이라면 문제 없을 것 같네요.



여기는 뒷면이에요. 제가 양면 그림책이라고 했죠? 이번에는 점이 모여 모여 커다란 동그라미도 되고, 별도 되었다가 나중엔 무엇이 되었을까요? 사진에 보이지요? 바로 아주아주 예쁜 하트가 되었어요. 그 하트 속엔 사랑이 가득 들어 있을 것만 같네요. 엄마의 사랑, 그리고 나와 좀 다른 이들을 위한 사랑까지요.

시각 장애 어린이들과 함께 보기 위해 만든 책이래요. 그래서 책이 더 예쁘고요,  만든 이들의 따뜻한 마음까지도 느낄 수 있어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08-01-30 20: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이쁘군요 태은이 좀 더 있다가 사주어야 겠어요 좋은 책 소개 감사합니다

소나무집 2008-02-01 15: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죠? 정말 예쁜 책이에요.
우리 아이들도 예쁘다고 난리였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