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 권 독서법 - 하루 한 권 3년, 내 삶을 바꾸는 독서의 기적
전안나 지음 / 다산4.0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이제나 저제나 하며 간절히 기다려왔을 긴 연휴가 시작되었다. 중간에 추석이라는 명절이 끼어 있기는 하지만 회사에서의 빡빡한 일정과는 사뭇 다른, 어느 정도의 융통성이 보장되는 시간이기에 나름 기대도 크고, 하고 싶은 일도 마냥 늘어나게 된다. 그래서인지 사람들은 연휴가 시작되기 한참 전부터 연휴 계획을 짰다. 그렇게 작성된 연휴 계획표를 볼라치면 이건 뭐 직장에서의 스케줄 뺨칠 정도로 일정이 촘촘하다. 스스로 생각하기에도 이렇게 빡빡한 일정을 과연 소화할 수 있을까 의심이 들 정도로 메모에 기록되는 계획은 차고 넘친다. 그러나 계획은 그저 계획으로 그칠 뿐, 예정된 계획은 연휴 첫날부터 어그러지기 시작한다. 시간이 깡패라는 생각을 아니 할 수 없다. 나의 못다한 계획을 아랑곳하지 않은 채 연휴가 훌쩍 지나가버리기 때문이다. 결국 연휴 후유증만 가득 안은 채, 어쩔 수 없이 다음 연휴를 기약하는 가련한 처지의 자신을 만나게 된다.

 

황금연휴가 시작되는 오늘, 사람들의 계획 속에 독서 계획을 세운 이는 몇이나 될까 생각해 보았다. 단정할 수는 없지만 그닥 많지는 않을 듯하다. 독서는 오직 혼자만의 시간이기 때문이다. 오랜만에 만나는 친척들을 뒤로 한 채 독서를 위한 자신만의 시간을 낸다는 게 남들 보기에 자칫 이기적인 사람으로 비쳐질 수 있는 까닭에 자신의 일정표에 독서를 선뜻 넣기가 왠지 꺼려지는 것이다. 이렇듯 독서를 미루는 직장인의 핑계는 다양하다. 그러나 핑계 없는 무덤이 없는 것처럼 직장인에게 독서는 마냥 미루고 적당히 핑계를 댈 일이 아니라는 사실은 분명해 보인다. 전안나의 <1천권 독서법>을 읽고 문득 들었던 생각이다.

 

"나는 하루 한 권 읽기를 목표로 삼았지만, 책 한 권을 다 읽지 못한 날도 있고, 아예 펼쳐보지 않은 날도 있다. 심지어 책 권태기가 와서 20일 동안 책 근처에 가지 않은 날도 있다. 그러나 포기하지는 않았다. 잠시 쉬었다 간다는 생각으로 다시 시작했다. 만약 그때 에라이~ 하고 무너졌다면 지금 이 책을 쓰지 못했을 것이다." (p.163)

 

저자는 두 아이의 엄마이자 14년째 한 직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워킹맘이라고 했다. 직장 생활 10년 만에 모든 에너지가 바닥나고 심각한 무기력증에 빠졌던 저자는 가중되는 열등감과 나쁜 엄마라는 죄책감으로 인해 계속되는 불면의 밤을 보내게 되었다고 했다. '이러다 죽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 심각한 체중저하...그러던 어느 날 직무 교육의 일환으로 우연히 듣게 된 독서 강연. 잃어버린 삶의 의미를 되찾기 위해 시작된 '1천 권 읽기'의 목표. 저자는 3년 10개월의 대장정을 통해 그 목표를 달성했다고 한다.

 

"매일 책을 읽는다는 건 뇌에 주름을 하나씩 새기는 일이다. 오랜 세월 인류가 축적해온 지식을 새기고, 모든 살아 있는 것들의 감정을 새기고, 선인들이 깨달았던 진리를 새기는 일이다. 그렇게 주름이 쌓이고 쌓여 삶을 살아가는 원동력을 만든다." (p.149)

 

직접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쓰인 이 책은 결연했던 저자의 의지를 엿보게 한다. 에너지가 소진된 10년차 직장인, 대학원에 7번이나 떨어진 여자의 절망적인 상황을 담은 1부 '정말 죽을 것 같아서 읽기 시작했다', 하루 한 권의 책 읽기를 실천했던 2부 '읽으면 삶이 바뀐다', 지속 가능한 독서 습관을 알려주는 3부 '평생 지속 가능한 독서 습관 만들기', 책 선택의 노하우를 알려주는 4부 '좋은 책, 필요한 책, 끌리는 책', 효율적인 독서 생활의 팁을 전하는 5부 '독서 능률 두 배로 끌어올리기', 독서의장점을 말하는 6부 '거인의 어깨에 올라 세상을 바라보다'로 구성된 이 책은 그야말로 '독서 대장정'의 결과물인 듯 보인다.

 

연휴 첫날의 풍경은 그저 평온하다. 책을 읽거나 산책을 하기에는 더없이 좋은 날이다. 그렇다고 "누구나 ~~하면 인생이 바뀐다."와 같은 말은 하고 싶지 않다. 누군가의 삶을 가정한다는 것은 무의미하고 인생이 바뀐다는 말 또한 허구이기 때문이다. 예컨대 '누구나 1천 권의 책을 읽으면 거짓말처럼 인생이 바뀐다!'는 말은 완전한 허구이다. 자신의 인생을 두 번 살아볼 수 없기 때문에 비교 자체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전과 달라진 인생을 살게 되었다고 하더라도 그게 독서 덕분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었던 건지 그것도 아니면 단순한 우연이었을 뿐인지 아무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책을 전혀 읽지 않고 그 시간에 세계여행을 했더라면 더 좋은 인생이 펼쳐졌을지 누가 알겠는가 말이다. 다만 책을 많이 읽었더니 ~~한 점은 좋더라, 하는 말은 가능하겠다.

 

"이 책은 독서를 통해 우울증을 치료하고 삶의 희망을 발견한 어느 워킹맘의 솔직한 고백이다. 직장인으로서, 엄마로서, 또 여자로서 느꼈던 한국 사회의 절망을 한 치의 숨김도 없이 드러내고, 그 대안으로 하루 한 권 책 읽기를 제안하는 책이다. 하루 한 권 책 독서가 부담스럽다면 자신의 수준에 맞게 목표를 조절해도 좋다. 여기서 중요한 건 하루도 빠짐없이 책을 펼친다는 것이다." (p.253)

 

초등학교 2학년 큰아이와 여섯 살 둘째를 둔 엄마이자, 어느 집의 며느리이기도 한 저자가 올 추석 연휴를 어찌 보내고 있을지 새삼 궁금해진다. 나는 저자와는 생면부지의 평범한 독자에 불과하지만 '2천 권 읽기'에 도전중인 그녀의 추석 풍경이 몹시도 궁금한 것이다. 식구들의 밥을 챙기며 짬이 날 때마다 틈틈이 식탁에 앉아 책을 읽고 있으려나? 그럴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