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이야 제 일에 바빠 돈이 될 만한 다른 사업을 찾는다는 게 마냥 어렵게만 느껴지지만 경제적,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무료한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라도 돈이 되는 일이라면 뭐라도 군말 없이 팔 걷어붙이고 달려들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는 듯하다. 언제든 말이다. 내가 아는 지인 한 명도 몇 년 전에 유치원 사업이 큰돈이 된다는 말을 어디서 들었는지 그날부로 매물로 나온 유치원이 없는지 전국 곳곳을 알아보다가 결국에는 자신이 소유한 땅에 유치원을 짓고 말았다. 천정부지로 치솟은 프리미엄에 질렸던 것이다.

 

유치원 원장 자격을 갖추었을 리 만무한 지인은 자격을 갖춘 다른 사람을 원장에 앉히고 자신은 그저 돈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만 관리하며 또 다른 먹잇감을 찾고 있는 듯했다. 돈에 관해서라면 한 욕심 한다는 그도 유치원 사업이 썩 마음에 들었던지 만나는 사람마다 유치원은 해볼 만한 사업이라며 권하곤 했다. 이따금 그의 말에 솔깃해하는 사람이라도 나타날라치면 유치원 운영 백태 중 몇몇 수단을 자세히 설명해주곤 했다. 한마디로 뒷돈을 챙기는 방법 말이다. 나야 물론 돈도 없고, 시간도 없으니 그의 말에 관심을 둘 리 없었지만 이재에 밝은 그를 은근히 부러워하던 사람들은 그의 말이라면 하나라도 놓칠세라 받아 적곤 하였다.

 

그랬던 그가 유치원 사업을 접어야 하겠다며 불만 가득한 얼굴로 나타났던 건 최근의 일이다. 한마디로 돈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정부의 지원금이 그저 눈먼 돈으로만 여겨왔던 전국의 유치원 원장들에게 이제부터는 정당한 대가만 가져가라고 하니 불만이 터져 나오는 것은 당연지사.

 

어제 뉴스에서 본 사립유치원 토론회 현장을 보면서 그곳에 참석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나 사립유치원 원장들이나 딱하기는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경민학원 이사장 재직 당시 교비 횡령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잇는 홍문종 의원은 "법이 잘못된 것이지 여러분이 잘못한 게 뭐가 있느냐"는 막말도 서슴지 않았다. 현진권 전 자유경제원 원장의 발언은 더 가관이었다. "정부의 유치원 공공성 강화는 헌법에 명시된 재산권 보호를 침해하는 정책"이라며 "정부 돈 받아서 명품백 사면 안 되느냐, 명품백 혹은 성인용품 샀다고 조그만 사안으로 비도덕적 집단으로 몰고 있다"는 취지의 말이었다. 김주일 공인회계사는 한 발 더 나아가 "박용진 의원 자료들은 쓰레기 자료들"이라며 "국가가 왜 무지막지하게 날강도 같은 행동을 하고 있느냐"고 성토했다.

 

웃기지 않은가. 마치 한 편의 블랙코미디를 보고 있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로. 욕심에 마비된 사람들은 자신의 모습을 돌보지 못하는 법이다. 법을 만드는 국회의원이 법이 잘못되었다고 시인하는 건 자신이 바보이거나 직무유기를 했다는 고백이 아니가. 동시에 그런 사람을 국회의원으로 뽑아준 의정부 시민들을 바보로 만드는 꼴이기도 하다. 알 만한 사람이 정말 그래서는 안 된다. 국민을 개 돼지로 여기던 시대는 서서히 막을 내리고 있는 것이다. 단지 거기 모인 그 사람들만 모르고 있었을 뿐.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8-11-15 15: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11-16 15: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한서민 2018-11-15 16: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집단이기주의 쩔더군요. 일말의 양심과 상식도 기대하기 어렵겠다는...기가 차더라구요.

꼼쥐 2018-11-16 15:56   좋아요 0 | URL
정말 그렇죠? 저야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보낼 아이가 없으니 제3자의 입장이지만 유치원 원장들과 자유당 의원들을 지켜볼 수밖에 없는 당사자들은 얼마나 열불이 날지...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