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분 쓰면 돈 버는 2018 가계북
상상출판 편집부 지음 / 상상출판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적 엄마들은 거의 대부분 가계부를 쓰셨다. 드라마에서도 늘 엄마나 할머니들은 가계부를 쓰며 씀씀이를 점검했고, 아끼고 절약하는 습관을 항상 유지하고 지키는 모습이었다. 어느새인가 가계부가 점점 보이지 않게 되었고, 보험사에서 해마다 연초에 선물처럼 오던 가계부가 사라져 버렸다. 눈부신 경제성장이 이룩한 결과로 가계부를 쓰지 않게 된 것일까?

지금 생각해보니 신용카드가 현금을 대체하면서 가계부도 함께 사라진듯하다. 더이상 현금을 가지고 다니지 않으면서 카드로 할부 결제를 하고 돈이 없어도 물건을 살 수 있게 되니 가계부를 적는 것도 쉽지 않은 일상이 되어버렸다. 나의 경우를 살펴보면 가계부를 적지 않게 되자 씀씀이의 가늠이 되지 않았다. 늘 예상보다 더 초과된 카드명세서가 날라왔고 뒤늦은 후회가 아무 소용없음을 매달 느끼게 되었다. 그런데 반갑게도 서점에서 다시 가계부가 눈에 띄기 시작했다. 여러 출판사에서 다양한 컨셉을 가진 가계부들이 나왔고 고객들은 각자의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게 되었다.

하루 하루의 지출과 수입을 기록하고 한달을 정리해볼 수 있는 '2018 가계북'은 하루 5분 투자해서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가계북을 만나고 보니 2018년부터는 날마다 꼼꼼하게 가계부를 쓰며 가정경제를 규모있고 내실있게 만들어보고 싶게 만든다.

펼치자마자 등장하는 것은 2018에 이루고 싶은 꿈 목록 3가지다. 어떤 것들로 이 세가지가 채워질지 기대가 된다. 내가 가진 금융자산을 정리하고 기록해보고 신용카드와 현금 사용 내역을 매일 정리하는 습관을 꾸준히 가져야 하는 것이 가계부 쓰는 것의 제 1원칙이라고 하겠다.

가계부의 가장 좋은 점은 어느 부분에 가장 많이 지출이 이뤄지는지 한눈에 확인해볼 수 있다는 것이다. 적지 않으면 짐작할 수 없기에 꼼꼼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일의 날짜 밑에는 지출내용과 금액, 현금과 카드로 나눠져 합계를 낼 수 있다. 이렇게 수입과 지출을 기록하며 관리하다 보면 불필요한 곳에서 세어나가는 돈의 출처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가계부를 보니 괜히 마음이 분주해진다. 5분만 투자해서 더 멋진 미래를 설계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