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드러커의 최고의 질문 - 세계 최고 리더들의 인생을 바꾼
피터 드러커 외 지음, 유정식 옮김 / 다산북스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영의 선구자이자 현대경영학의 아버지로 불리우는 피터 드러커는 39권의 책을 내고 96세의 나이로 별세했다. 장수한 것도 놀랍거니와 평생 39권의 책을 써냈다는 것도 대단하다. 사회, 정치, 경제, 경영 등 다방면의 주제를 아우르며 쓰는 저술가로 유명했던 그는 현대 조직과 경영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고 한다.

 

 

이 책이 쓰인 목적은 피터 드러커의 다섯가지 질문을 통해 조직 관점에서 자가진단을 전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씌였다. '당신은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가?'라는 질문을 종종 했던 피터 드러커는 그가 한 다섯가지 질문을 통해 세계를 변화시키려는 꿈에 도움이 되는 가이드, 간단한 도구, 멘토를 간절히 원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했다.

 

 

 

 이 책에서는 피터 드러커의 다섯 가지 질문인 자가진단 프로세스가 도움을 주었던 이야기와 조직의 발전을 어떻게 자극시켰는지에 대한 사례를 소개해준다. 그는 개인의 발전이 아닌 협업 플랫폼을 강조했고, 그것은 결국 팀을 하나로 묶고 서로 다른 세대들 간의 의사소통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했다.

 

 

 

 질문은 왜 중요한가? 모든 새롭고 의미있는 시작은 질문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지적한 피터 드러커는 
[미션] 왜,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고객] 반드시 만족시켜야할 대상은 누구인가?
[고객가치] 그들은 무엇을 가치있게 여기는가?
[결과] 어떤 결과가 필요하며 그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계획]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의 핵심 질문으로 그 안에서 가지치기를 해나가게 해준다.

 

피터 드러커의 다섯가지 질문은 조직이 나아갈 방향을 결정해주고 경영의 본질을 일깨워준다. 이 책은 비단 경영과 관련된 사람 뿐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다섯가지 질문에 따라 해야할 일들을 생각해보게 하고 체계적이고 명확한 목표의식을 가지게 해준다. '질문이 없다면 통찰도 없다'는 말을 기억해보며 그의 질문을 곱씹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