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 내공 - 이 한 문장으로 나는 흔들리지 않는 법을 배웠다
사이토 다카시 지음, 이지수 옮김 / 다산북스 / 2017년 4월
평점 :
절판


'책 속 수천 개의 문장 가운데 나를 성장시키는 한 줄만 찾으면 성공한 독서다'라는 '한 문장의 힘'을 강조하는 저자 사이토 다카시의 내공있는 문장들이 소개되는 이 책 [한줄 내공]은 그가 위기의 순간마다 세워주고 힘을 실어준 문장들을 소개하며 성장의 발판이 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5개의 파트로 나눠 소개하고 있는데 [불안을 이겨내는 말], [상처를 위로하는 말], [벽을 돌파하는 말], [삶을 긍정하는 말], [나답게 살기 위한 말]로 분류해서 독자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준다. 누구나 책을 읽으면서 각자의 방법대로 책 속 메시지를 간직할 것이다. 책에 밑줄을 긋거나, 노트에 필사를 하거나, 또는 기억하면서 그 말이 주는 메시지를 가슴에 담는다. 이렇듯 가슴에 품은 한 줄의 글은 자신을 성장시키고 독서를 하게 만들어 주는 힘이 된다.

 

 

 

 책을 읽고 글을 쓰고 암송하고 사색하는 시간의 힘이 주는 것은 대단하다. 그냥 무심히 책을 읽고 넘기기 보다는 그 안에서 나의 삶에 적용시키고 발전시킬 수 있는 것을 찾아내는 작업은 꽤나 즐겁고 행복하다. 특히 현재 처한 나의 상황에서 한줄기 빛처럼 앞을 비춰주는 말이라면 그보다 더 좋은 것이 있을까? 
"지나간 불행을 한탄하는 것은 새로운 불행을 불러들이는 지름길이다"
책 속 주인공들은 저마다 힘겹고 어려운 상황을 우리와 똑같이 겪으며 살아낸다. 아니 어쩌면 소설이라서 더 지독하고 더 비현실적인 순간일수도 있다. 그런 그들이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를 잘 선택해서 내것으로 만드는 작업은 그것만으로도 꽤 의미있고 보람된 작업이 된다.

 

 

 

 이 책의 구성은 저자가 읽은 책에서 가져온 내공있는 문장들을 소개하고 저자의 단상을 곁들여 소개하는 식이다. 누구나 공감하는 분야는 비슷하다. 이 사람이 느꼈던 감동을 내가 느낄 수 있기에 베스트셀러가 존재하지 않겠는가?

 

 

 

 많은 내공있는 탄탄한 문장들을 보며 힘을 얻고 생기를 얻는다.
"외로운가? 인간이란 원래 외로운 존재다"
이 얼마나 외로움을 본질적으로 잘 표현했는가!

책에서 소개되는 한줄 문장은 고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책에서 발췌한 것들이 나오는데, 모든 책 모든 구절이 '우리 안의 얼어붙은 바다를 깨는 도끼'가 될 수는 없지만, 내 마음을 뒤흔들고 내 가슴에 박히는 말이라면 그것을 반드시 내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어디서부터 시작할지 잘 모르겠다면 이 책을 참고해봐라. 거기서부터 출발하면 된다. 나도 나만의 단단한 내공이 되어줄 운명의 한 줄을 지금부터 모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