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룻밤에 읽는 근현대 세계사 - 18세기 산업혁명에서 20세기 민족분쟁까지 하룻밤에 읽는 세계사
미야자키 마사카츠 지음, 오근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룻밤에 읽는 근현대 세계사]는 사실 하룻밤에 읽을 수는 없는 책이다. 일단 볼륨도 제법 되고 근현대사란 이야기가 사유를 바탕으로 해야 하기에 쉽게 페이지 턴이 되질 않는다. 이 책은 18세기 산업혁명에서부터 이야기를 시작해 20세기 민족분쟁까지 다룬다. 그래서 조금 아쉽다. 현대사를 지금의 이야기까지 다뤘다면 더 흥미진진했을 것이란 생각 때문이다.

2002년에 만든 이 책은 20만 부 판매 기념으로 최신 개정판으로 선보였다. 그래서 밀레니엄 이후의 이야기가 많지 않은 까닭도 있다. 세계사 분야에서 3쇄까지 나온 책이 드물기에 이 책은 세계사 최장기 베스트셀러란 타이틀을 얻었다. 이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었던 이유는 근현대사를 딱딱하지 않게 다양한 도표와 지도 등 텍스트 이외의 요소를 가미해 이해를 도와준 부분이다.

우리가 그동안 많이 봐왔던 근현대사책보다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고 키워드별로 세계사를 접근하니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다. 책에서는 근대를 1760년대 산업혁명부터 제국주의 시대가 시작되는 1870년대의 약 100년 남짓을 가리키고 있다. 현대는 20세기를 다룬다. 산업혁명으로 인한 사회적 변화, 프랑스혁명을 비롯한 유럽의 국민국가 시스템, 미국 이야기, 아시아까지 훑고 나면 제국주의와 제1차 세계대전 이야기가 이어진다. 2차 세계대전과 냉전시대 이야기를 읽고 나면 그야말로 키워드로 세계사를 관통해나갈 수 있다.

키워드로 세계사를 바라보는 이유는 명확하다. 개별적 사건에서의 연속성을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가 역사를 공부하는 이유는 현재를 잘 살기 위해서다. 이 책은 그런 면에서 우리의 현재를 돌아보게 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