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언어도 통역이 되나옹? - 반려묘가 집사에게 온몸으로 표현하는 냥심 안내서 100
고양이말연구회 지음, 혜원 옮김, 이마이즈미 다다아키 감수 / 반니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보 집사들을 위한 고양이 안내서



“만약 동물이 말을 할 수 있다면 개는 서투르게 무슨 말이든 할 것이다. 하지만 고양이는 우아하게 말을 아낄 것이다. - 마크 트웨인”

고양이와의 묘연을 받아들여 함께하는 생활을 하고 있다면 그들이 보내는 신호를 알아야 한다. 꼬리의 작은 움직임부터 수염의 방향, 살짝 떴다가 감는 눈 키스 모습까지 온 몸으로 표현하는 고양이들의 신호를 알 수 있다면 함께하는 생활은 더 행복해질 수 있을 것이다. 싫고 좋은 표현을 알아 간다면 서로가 필요한 휴식의 지점에서 만나 평온한 날들도 이어 질 것이다. 보통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들을 ‘집사’라고 표현하는 것을 보면 고양이는 확실히 도도한 부분이 있다. 그리고 그들을 모시고 살고 있는 집사들은 그들의 언어를 습득하면 더 편안하게 모실 수 있을 것이다.

[고양이 언어도 통역이 되나옹?]에는 초보 집사들뿐만 아니라 묘연과 함께한 사람들이 읽는다면 모르고 지나쳤던 그들의 언어를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나 또한 이 책을 읽으며 지금 함께하고 있는 고양이의 모습을 많이 떠 올려보았다. 그리고 내가 생각했던 것과 다른 그들의 표현 방식에 한동안 가슴이 쿵 내려앉기도 했다.

간혹 길을 가던 고양이에게 접근하면 ‘하악~’ 소리를 들을 때가 있는데, 위협적인 소리인 것을 알 것이다. 그렇다면 왜 고양이는 이런 소리를 낼까? 일설에 따르면 독사의 울음소리를 흉내 내어 상대를 위협하는 것이라고 하니 조심해야 한다. 물리면 많이 아프니 건들면 안 된다.

잠들어 있는 내 고양이 루키가 간혹 나를 보며 울 때가 있었는데, 소리가 나지 않았었다. 입만 벙긋거리고 소리가 나지 않는 이유는 뭘까? 내게 무슨 말을 하고 싶었던 것일까?

“새끼 고양이는 높은 주파수의 울음소리를 내어 어미 고양이가 금방 알아차린다고 합니다. 즉, 당신을 어미 고양이처럼 따라서 이런 울음소리를 내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33쪽



정말 나를 어미로 생각하고 그렇게 울었다면 이것처럼 감동적인 순간은 없을 것이다. 그런 마음으로 나에게 야옹 울었다면 더 부드럽게 안자 줬을 텐데. 하지만 꼭 나를 어미로 생각하는 것은 또 아닌게 있다. 간혹 낚싯대를 내 발밑에 가져와 놀아 달라고 야옹 울 때가 있는데 이건 나를 어미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어린 새끼로 알고 있다는 것이다.

“자연계에서는 어미가 사냥감을 새끼 고양이에게 주기 위해 가져다주지요. 반려묘가 장난감을 가지고 오는 것은 어미가 하는 행동의 변형입니다. 주인을 새끼 고양이로 판단하여 사냥감을 가져다주면, 사냥감이 살아나기(주인이 그것을 들고 움직이는 것) 때문에 되살아난 사냥감을 다시 한 번 새끼 고양이(주인)에게 가져다주려는 것이지요.” 143쪽

가끔 그냥 자는 것도 너무 예뻐 마구 만지고 나면, 루키는 자기 몸을 다시 핥는다. 마치 내 손길이 닿는 것이 너무 싫다는 듯 말이다. 하지만 그건 내가 싫어서가 아니라 자신의 냄새와 주인의 냄새가 뒤섞이는 것을 하기 위한 것이라고 하니 서운해 하면 안 되겠다. 이 녀석이 내가 싫어서 그런 것은 아니었구나. 마음이 놓인다.

고양이는 확실히 개와는 다른 매력이 있다. 누군가 고양이는 어떤 별에서 왔다고 했던가? 그래선지 고양이 언어를 따라가다 보면 언젠가 그 별에 갈 수 있을지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