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기억 교과서, 유즈클락 기억법 - 한번 읽으면 잊어버리지 않는 법
마크 티글러 지음, 박지현 옮김, 김경섭 감수 / 김영사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은 하루 중에서 많은 시간을 강의를 듣거나 혼자서 공부하면서 교재를 읽고 정리합니다. 하루의 일과를 살펴보면 상당히 많은 시간을 이렇게 공부를 하는데에 씁니다. 그 시기를 지나 시간이 흐르면 사람들은 읽고 암기하는 일들이 그 시기에 비하면 많이 줄어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나이가 들면서 기억력이 좋지 않아졌다거나, 책읽기가 이전같지 않다는 이야기를 하지만, 학생 시기만큼 학습에 많은 시간을 쓰지는 않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뇌효율훈련의 전문가라고 소개되어 있습니다만, 고등학생일 때에는 난독증으로 책읽기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집중도 되지 않고 같은 부분을 여러 번 읽거나, 또는 중간중간 건너뛰는 경우도 있었고, 그리고 시험이 끝나고 나면 기억이 많이 나지 않는 편이었다고 합니다. 이후 심리학을 공부하면서, 공부방법을 바꾸어 보다 효율적인 공부법을 찾기 위해 많은 책을 읽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제목에 기억법이라는 것이 강조되어 있지만, 암기나 기억법에 한정된 내용보다는, 기본적으로 읽고 기억에 많이 남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되어 있어서 좋았습니다. 암기법에 관해 쓴 책의 경우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암기법을 소개하고 있어서, 암기법 자체에 대한 설명은 많은 편이지만, 그 이전의 단계인 정보를 어떻게 하면 조금더 빨리 정확하게 읽을 것인지에 대한 설명은 많지 않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학습법은 유즈클락 학습법이라고 하며, 8가지의 기본원리와 그 활용법을 소개합니다.

 

1. 방법이 중요하다

2. 빈 공간 채우기

3. 한 번에 한 가지씩

4. 연관점 찾기

5. 적극적으로 생각하기

6. 이미지 사용하기

7. 창의력 사용하기

8. 필요이상으로 공부하지 않기

 

 유즈클락 학습법에서 소개하는 8가지 원리에서는 제목만 들어도 어느 정도 알 것 같은 내용이 있는 반면, 1번 방법이 중요하다, 5. 적극적으로 생각하기, 7. 창의력 사용하기 와 같은 원리는 책의 내용의 설명을 들어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책에서는 읽고 기억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을 주로 하고 있으며, 다른 책에서 소개되었던 마인드맵이나 이미지와 연관되어 기억하는 방법 등도 효율적인 방법으로 소개합니다. 이 책을 통해서 자신의 읽기 또는 기억습관에 대해서 한번쯤 다시 생각해보는 것도 좋은 시간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