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한 사람인가
발타자르 그라시안 & 프랑수아 드 라 로슈푸코 & 장 드 라 브뤼예르 지음, 한상복 엮음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주에 읽은 책인데, 오래 전에 나온 책인 줄 알았더니, 신간이었네요.  이 책은  발타자르 그라시안, 프랑수아 드 라 로슈푸코, 장 드 라 브뤼예르 의 세 사람의 원전을 인용하면서 편저자가 쓴 책이라고 해야 맞을 것 같습니다. 이들이 살던 17세기 유럽도 혼란스러운 시대였던 것으로 소개되는데, 그런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이 남긴 저술로부터 설명에 필요한 부분을 인용하고, 자신이 쓰고자 하는 내용과 사례를 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문고전 분야의 책이라기 보다는 읽으면서 자기계발서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직장에 다니면서 겪게되는 여러 문제를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인간관계는 늘 쉽지않고 복잡합니다. 좋은 것이 때로는 좋지 않은 것이 될 수도 있고, 전달의 방식에서도 매번 달라지는 것을 요합니다. 최근에는 그러한 책을 자주 볼 수 있어서 낯설지 않습니다만, 이 책의 원저자라 할 세 사람이 살던 17세기에도 그러한 문제를 고민하는 사람이 있었다는 점은 흥미로웠습니다.

 

  당신은 어떤 사람입니까, 당신은 어떤 사람으로 살고 싶습니까, 이런 질문은 처음 듣는 것은 아닙니다만, 사람마다 모두 조금씩 다른 답을 말해줍니다. 그러면 다양해서 좋을 것 같으면서도, 막상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 지 잘 모르겠다는 원점으로 되돌아옵니다. 이 책의 제목은 <필요한 사람인가>인고, 읽다보면 좋은 사람보다는 필요한 사람이 되는 것이 더 나을 것 같다는 느낌도 받습니다. 세상과 조화를 이루고, 자신을 지켜낸다는 것은 누구나 다 원하는 일이지만, 어떻게 그런 사람이 될 것인지를 이해하기 위해서 계속 책을 읽게 되는 면도 있습니다. 이 책은 직장인의 인간관계나 처세 등에 대한 조언이 될 수 있지만, 직장이 아니더라도 사람들은 사람과 만나고 살기 때문에 서로 좋은 관계를 지속하기 위해 필요한 것을 생각해볼 수 있는 책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05-07 13: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5-08 03: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5-08 02: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5-08 03: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5-08 04:0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