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내내 정신없이 바빴다, 싶었는데, 실은 별로 해 놓은 것도 없고, 그냥 계획없이 시작된 일이라서 무척 산만하기만 했던 건 아닐까 했어요. 그래서, 제가 이글을 쓰면서, 혹시라고 비슷한 일이 있을 때에는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쓰기 시작했습니다만, 글솜씨가 부족해서 전달이 잘 되지 않는 점이 있을 것 같아, 조금 더 잘 썼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요.

 

--------------

 지난 번에 어디까지 했나요. 이름과 주소 정하는 것 까지는 했나 모르겠네요.

 다시 네이버 스토어팜 이야기로 돌아갈게요. 네이버 스토어팜의 경우에는 가입시에 회원이 여러 가지 종류로 구분되어 있어요. 다른 사이트도 보면 여러가지 가입조건이 있긴 하지만, 다른 인터넷 쇼핑몰의 구매자 회원가입과는 조금 다른 점이 있어요.

 

 제가 했던 것처럼 스토어팜의 판매회원으로 가입하려면, 네이버 스토어팜 판매자 센터 http://sell.storefarm.naver.com/ 사이트에서 각 회원 유형별 도움말을 읽어보시면 좋아요.

 

 스토어팜의 회원유형은 여섯가지 입니다.

 크게는 국내와 글로벌 판매회원으로 나눌 수 있고, 국내회원은 다시 개인판매회원과 사업자판매회원으로 구분되고, 글로벌 판매회원은 여기에 다시 거주지가 국내, 해외 여부에 따라 네 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개인판매회원의 경우 만 14세 이상일 것이 요구되고, 사업자 판매회원의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증이 있을 경우에 신청가능합니다. 그리고 개인판매회원으로 신청했다가 후에 사업자 판매회원으로 전환신청도 가능합니다. 더하여 글로벌 해외거주일 경우, 판매대금의 정산계좌도 해외계좌가 된다고 합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유형별로 적합한 유형을 선택해서 신청하면 되는데, 각 유형별로 가입시 필요서류 등이 다르기 때문에 가입신청전에 안내를 읽어보고, 그래도 잘 모르겠다 싶은 부분은 미리 문의를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쓰면 정리가 어려우니까, 표로 정리된 내용을 가져오면 이렇습니다.

 

 

 그러니까 대부분의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경우라면 국내에 거주하는 일반판매자 유형인 개인과 사업자판매회원이 많을 거라고 봅니다. 최근에 직구라는 방식으로 구매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 유형도 있는 것 같은데, 국내거주일 경우에 한해서 글로벌 아이디를 각각 1개씩 추가가 가능하다는 도움말 설명이 있어서 해외상품 판매에 관심이 있으실경우에는 신청하실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유형별 구분에 따라 신청 서류도 다르고, 신청 방식도 다릅니다. 개인회원일 경우에는 영업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개인판매 회원일 경우이고, 사업자 판매회원은 판매목적을 가지고 전문적으로 판매활동을 하기 때문에 사업자등록증의 보유가 가입시 필요합니다.  그러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내가 어떤 상품을 어떤 방식을 통해서 판매하고, 어느 정도 규모로 판매할 것인지 미리 생각을 해야 합니다. 나중에 변경할 수도 있고, 중간에 추가할 수도 있긴 합니다만, 그래도 처음에 어느 정도 계획을 세우고 시작하는 것이 그래도 편하지 않을까 해요.

 

  최근에는 창업 설명회 같은 것도 열리기는 하는데, 그 전에 그럴 계획이 없었기 때문에, 전혀 아는 것이 없었어요. 가서 설명도 좀 듣고, 어떤 점이 좋고 어떤 점은 나쁘다는 조언도 듣고, 꼭 신청해야 할 것들도 알아보고, 그런 것들을 했으면 좋았을텐데, 저희는 엄마가 늦으면 안될 것 같다고 하셔서 급하게 시작하는 바람에, 거의 준비가 되지 않은채로 시작한 편입니다.

 

 그래서 그런 것보다는 만약 전문적으로 쇼핑몰을 준비하신다면, 사전에 많이 알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서요. 간단해보이는 것들도, 막상 하려고 하면, 잘 안되는 경우가 상당히 있어요. 그냥 되는 거라고 생각했는데 안될 경우에는 그 순간에 당황하게 될 수도 있거든요.

 

 

 

 

 

 

 

 

 

 

 

 

 

 

 

 

 

 

 

1. 나는 어떻게 일하는가

2. 글로벌 셀러 창업, 운영하기

3. 창업공부

4. 창업기획

5. 하버드 창업가 바이블

6. 샤오미 CEO 레이쥔의 창업신화

7. 소자본 창업

8. 당신의 창업을 성공으로 이끌수만 있다면

9. 린 스타트업 바이블

 

 

 찾아보니 창업, 만  입력해도 엄청나게 많은 책이 쏟아져나오는데, 왜 전에 <브랜드 네이밍>도 그랬지만, 책 찾아볼 생각은 안하고 그렇게 고생길 열었는지 모르겠어요. 저도 이 페이퍼 쓰면서야 생각이 나서, 뭘 해도 참 늦어요. ^^;

 

 오늘도 그런 생각을 하지만, 아직은 엄마와 저 두 사람 모두 인터넷에 사이트를 연 것 뿐이구나 했습니다.

 

-----------------------

 

 지나가다 벽에 꽃이 피어있어서 찍었는데, 무슨 꽃인지는 모르겠어요. ^^; 어쩐지 이 꽃 보니까 가을 같긴 한데, 날씨는 겨울처럼 춥더라구요.

 

---------------------

 저희집에서 인터넷에 사이트를 열었어요.

 소잉데이지 라고 합니다.

  http://storefarm.naver.com/sewingdaisy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