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인데, 페이퍼를 쓰지 않으면 좀 아쉽지... 해서 조금만 쓰려구요. 심리학에 관한 책들은 심리치유, 힐링, 그런 것도 나오지만, 경제경영쪽의 책들에서도 심리학과 관련있어 보이는 책들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심리학에 대한 많은 관심을 반영해서 그런지, 잘 알려진 심리학 이론에서 시작된 것들이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 실은 조금 다르다는 것을 설명하는 책들도 있었어요. 다 읽어볼 수는 없지만, 조금씩 듣고 구경하는 것도 가끔 재미있습니다.

 

 

1. 스냅

-- 매튜 헤르텐슈타인 지음, 강혜정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4년 3월

 

-- 상대의 미래를 간파하는 힘, 이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심리학처럼 보이는데, 카테고리는 자기계발/성공학 쪽의 책이라고 합니다. 추리소설이나 영화를 보면, 순식간에 많은 것을 알아내는 등장인물이 있습니다, 무척 놀랍게 느껴지는데, 특별한 사람이 아니더라도 그런 능력이 있을 수 있다는 것 같습니다. 아주 짧은 순간에 관찰하고 예측하는 것으로 미래를 읽어낼 수 있는 놀라운 능력에 대해 쓴 책인데, 때로는 이런 예측이 짧은 시간에 이루어짐에도 상당히 정확한 예측이 될 수 있다는 점이 놀랍습니다.

 

 

 

 

 

-- 심리학 책이 많이 나와서 그런지, 한동안 심리학의 이론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거기에도 때때로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책도 나왔고, 자주 생기는 심리적인 오류 등을 쓴 책들도 있었습니다. 이 책 소개를 읽다보니, 앞서 읽었던 책인데, 어떤 상황에서 보여주는 사람의 몸짓이나 표정으로 그 사람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FBI 행동의 심리학>이라는 책도 생각납니다.

 

 

 

 

 

 

 

 

 

 

 

1. 심리학에 속지마라.

2. 엉터리 심리학

3. FBI 행동의 심리학

 

-- 앞의 두 권은 심리학이 일반 대중에게 영향을 주었던 것 들 중에서 실은 그렇지 않은 것도 있다는 내용이 있었던 책이고, 세번째 책은 다양한 사진을 통해서 표정이나 자세, 몸짓 등으로 나타나는 사람들의 마음과 진실에 관한 책이었습니다. 문장으로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어도, 그게 어떤 표정인지 잘 떠오르지 않을 수 있는데, 사진과 함께 설명이 되면 그런 점은 좋은 것 같습니다.

 

 

 

 

 

 

 

 

 

 

1. 스마트한 생각들

2. 스마트한 선택들

3. 너는 나에게 상처를 줄 수 없다.

 

--  최근에 다시 <스마트한 생각들>을 읽게 되었는데, 텍스트만 읽는 것이 아니라 매 주제에 나오는 그림도 다시 보니까 재미있더라구요. 이 책과  <너는 나에게 상처를 줄 수 없다>의 번역자가 같은 분인데,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 심리학에 관한 책입니다. <스마트한 생각들>은 <부자들의 생각법>과 비슷한 방향의 책일 것 같습니다. 이 책들은 심리학에서 나올만한 내용을 다룬 책인데, 경제경영에 관한 주제이거나, 인간관계와 심리치유라는 조금은 다른 내용이긴 합니다.그러고 보니, 모두 독일어권 저자의 책입니다.

 

 스냅
질 콘래스 지음, 권오열 옮김 / 예문 / 2010년 12월

 

-- 오늘 앞서 소개한 책의 제목을 들었을 때, 이 책이 새로 나왔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제목이 같았거든요. 그렇지만 이 책은 마케팅에 관한 책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10년을 먹여 살릴 미래 마케팅의 4원칙,이라고 해서, 신개념 마케팅에 대해 소개하는 책인 것 같은데, 저도 읽어보지는 않은 책이라서...

 

 

 

 심리학이라거나 어떤 전문분야의 이론을 설명한 책들 중에서 , 대부분은 일반 독자를 위해 쓰여진 책을 선택하게 됩니다. 그건 그 분야의 전공자가 아니니까요. 그래서 깊이있는 내용까지는 기대하기 어렵겠지만, 그래도 가끔 읽으면 재미있는 점도 있고, 어 이런 이야기가 있었네, 하는 것도 읽으면서 알게 되고, 그렇지만 하나를 읽고 나면 비슷한 다른 책도 읽어보고 싶어집니다. 저자마다 비슷하지만 조금씩 다른 이야기를 쓰고 있으니까 그럴 수도 있겠네요.

 

 월요일입니다. 기분좋은 한주 시작하세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4-03-21 01:0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03-21 14:0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