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사생활>이라는 책이 성공적이었는지, 후속으로 비슷한 시리즈 책이 여러 권 나왔다. 전에 내 페이퍼에서도 <아이의 정서지능>을 쓴 적이 있었는데, 이번에 그 시리즈를 두 권 더 샀다. <아이의 자존감>, <아이의 사회성> 두 권이다.

 아직 다 읽은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그럭저럭 페이퍼를 써 본다. 앞으로 한 번 더 읽고 좀 더 쓸 지도 모르지만, 일단 중간점검차, 책 소개를 겸하여 써본다.

 

이 시리즈는 이 외에도 여러 권이 더 있지만, 오늘 관련된 책이 아니어서 이외의 이미지는 다 올리지 않겠습니다만, 요즘 알라딘에서 이벤트 중이라, 해당 페이지에 잘 정리되어 있더군요.

 

이 책들의 간단한 책 소개삼아 적어 봤습니다.  자세한 소개는 물론 상품페이지에 목차와 함께 있습니다.

EBS 아이의 사생활 제작팀 (지은이) | 지식채널 | 2009-07-29

 

ebs 다큐프라임 <아이의>시리즈 중에서는 이 책,<아이의 사생활>이 가장 먼저 나온 걸로 알고 있다. 다큐멘터리를 바탕으로 한 책이라서, 화면에 나오던 내용이 사진으로 실려 있다. 이 책이 처음 나온 이후, 상당히 반응이 좋았던 걸로 알고 있다. 그러니까, 후속작이 계속 나올 수 있었을 거라고 생각한다.

 

- 정서지능 진단검사지(유아용, 초등학생용, 성인용) 증정
EBS <엄마도 모르는 우리 아이의 정서지능> 제작팀 (엮은이) | 곽윤정 (감수) | 지식채널 | 2012-03-23

 

정서지능이라는 말이 그다지 익숙하지는 않았다. 대강 그런거더라, 싶기는 해도, 그게 어떠한 것인지 알고 있는 것 같지가 않았다. 그래서 이 책을 산 거지만. 먼저 이 기획은 방송으로 나간 다음에 나온 책인지 군데군데 컬러사진이 있어서 글로만 설명되는 것과는 또다른 좋은 점이 있었다. 같은 경우에도 아이들이 보여주는 것은 다르고, 또 그래서 같은 사례로도 달라지는 결과를 비교해보면, 정서적으로 안정된 아이들이 보여주는 차이점을 생각하게 된다.

 

 

- 스스로를 존중하고 사랑하는 당당한 아이로 키우는 양육법
정지은.김민태 (지은이) | 이영애 (감수) | 지식채널 | 2011-06-03

 

이 책에서는 상당한분량을 사례와 함께 설명하고 있다. 아이의 경우, 그리고 부모의 경우를 나누어서 보고, 우리 시대 유명인사의 사례를 통해서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도 생각해볼 수 있는 부분도 있다.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들의 예를 들면서, 사례별로 그 아이에 맞을만한 여러 가지를 제시한다. 한편 부모의 입장에 대해 설명하는 부분에서는 관련된 이론도 있고, 아이들과 잘 지낼 수 있는 좋은 부모를 위한 설명도 함께 제시한다.

 

 

 

- 세상과 잘 어울리고 어디서나 환영받는 아이로 키우는 양육법
이영애 (지은이) | 지식채널 | 2012-07-23

 

위의 책 아이의 자존감에서도 그랬듯, 여기서도 사례는 상당히 많이 나온다. 각각의 사례에서 아이들이 겪는 문제와 어려움은 아이 혼자만의 문제가 아닌, 엄마와 아빠가 함께 해야할 문제라는 생각이 든다. 아이들이 자라는 환경, 그리고 기질, 또는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서 아이들은 어려움을 겪기도 하고, 또는 부모를 곤란하게 만들고 고민하게 만들기도 한다. 이 책에서도 사회성과 관련된 이론과 설명은 사례와 함께 읽어가도록 되어있다. 그리고 아이들의 문제에 대한 적절한 조언과 설명을 제시한 부분도 있다.

 

 

 

 이 책들을 읽다보면 리더에 대한 부분언급이 있는데, 요즘 부모님들이 자녀가 리더로 성장하는 것에 관심이 많으신 지도 모르겠다. <아이의 자존감>에서도 상당한 분량을 리더에 관하서 언급하고 있고, 나머지 책들도 설명의 분량차는 있지만, 아마 언급이 없지는 않을 거다. (아이의 사생활은 갑자기 생각하니, 잘 모르겠다. 그건 패스!)

 

 그 나이 아이일 적은 이미 오래전의 일이고, 아직 부모는 아니며, 이 시기 아이들을 대하는 직업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그리고 이 분야를 공부하는 사람도 아닌, 그냥 일반독자 입장이다보니, 읽으면서 금방금방 이해하거나 와닿지 않는 면은 많을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나오는 대상이 분명 어린아이들인데도, 가끔씩 어떤 경우에는 나를 돌아보게 되는 것 같아서, 당황스럽기도 했다. (이 글을 쓰는 나란 사람은 이미 한국인 기준 성인 연령을 넘긴 지 조금 된 사람이다.)

 

 어른이 된다고 해도, 다들 조금씩 찾아보면 고치고 싶은 점들이 있을 수 있다. 때때로 자신에 대한 불만스러운 점이 있을 수도 있고, 때로는 내 행동이 남에게 불편을 주는 사람이 될 수도 있다는, 여러가지 생각을 해 본다. 그러다보니, 아이들의 이야기로 끝내기에는 이미 겉모습은 어른이라 할 내가 읽으면 좋을만한 이야기도 많았다. 또한 왜 아이들이 그런 문제를 겪는지, 그와 관련된 부모와 환경, 때로는 아이들의 기질이라는 여러 원인들로 인해 문제에 대한 접근을 읽으면서는, 다른 사람을 대할 때의 문제를 떠올렸다.

 

  덧붙여, 문제있는 아이들만 보여준 건 아니기 때문에, 긍정적이고 침착하며 기다릴 수 있는 아이들의 이야기도 읽을만 했다. 때로는 어른들보다 참을성있고, 성격좋은 아이들도 등장해서 읽는 사람 놀랍게 하기도 했었다.  참을성 있게 기다리는 실험이었을테지만, 아이가 침착하게 과자봉지의 테이프를 뜯어서 엄마를 한 개 건네주는 장면이 (아이의 정서지능) 기억에 남는다. 세상에! 그렇게 어린 아이가 그렇게 침착할 수 있나? 고작해야 참으면서 기다리는 것도 그 나이 아이들에겐 쉽지 않겠다, 싶었다.

 

 아이들이 자라면서 이러저러한 과정을 거쳐서 어른이 되겠지만, 어른이 된다고 해서 한 과정에 머물러 있는 것은 아닐거다. 우리도 계속 배우고 바뀌고 고쳐나가야 할 부분이 생겨날 거고, 그리고 가끔은 전문가의 도움도 받을 수도 있고. 이 시리즈가 <아이의> 시리즈이긴 하지만, 어른들을 대상으로 하여 쓰여졌기 때문에, 이 책 읽다가 내 생각 하게 되는 것도 있을 수 있다고, 조금은 부끄럽기 때문에 그렇게 억지로 우겨본다. 아직 조금 더 읽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