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언젠가 죽는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우리는 언젠가 죽는다
데이비드 실즈 지음, 김명남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언젠가 죽는다. 

  무언가 있어 보이는 제목이다. 게다가 표지도 깔끔하면서 심플하면서 아름답다. 거친 촉감도 좋다. 그래서 하이드님이 이달의 아름다운 표지로 선정을 했던가? 먼저 표지를 펴면 몇 장에 걸쳐서 추천사가 적혀있다. 감동적, 휴머니즘적, 유머러스, 과학적, 천재적 등등 온갖 찬사들로 치장되어 있는 추천사들이 일렬 종대로 늘어서 있다. 문학 동네에서 알라딘신간 서평단으로 그리고 나에게까지 이 책이 건네지게 된 이면에는 나도 일렬종대 가운데 동참하라는 의미가 아니겠는가? 그런데 참 고민이다. 만약 내 돈주고 이 책을 샀다면 불같이 화내고, 똥밟았다고 생각하겠지만, 내가 아직 책을 보는 안목이 부족하겠다고 투덜대고 말겠지만, 서평을 써달라고 받은 책이기 때문에 고민을 좀 해본다. 좋은 평을 썽줘야 하는 것인가? 나도 일렬 종대에 동참해야 하는 것인가? 잠깐 고민 끝에 그건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다. 고작 책 한권 때문에 독자로서의 양심이랄까, 혹은 투덜거림을 잊어버린다면 안하느니만 못하기 때문이다. 내가 서두에 한참 잡설을 놀어 놓는 이유는 책이 마음에 안들기 때문이다. 

  우선 이 책이 인문학으로 분류된 이유를 모르겠다. 내용은 에세이다. 자기 아버지 이야기, 자기 이야기, 어릴 때 농구한 이야기, 지금은 어떻게 늙어가고 있는지 등등 정말 사소한 개인적인 이야기들을 늘어 놓는다. 어느 부분에서는 상당히 많은 사람들의 유언만을 모아 놓았다. 중간중간 과학적인 사실들(대체로 인체의 성적인 부분들에 관한 이야기이지만)이 끼워져 있지만 그것을 가지고 이 책을 인문학으로 분류하는 것은 넌센스가 아닐까? 문학으로 분류하는 것이 오히려 더 어울릴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또한 이 책은 정말로 두서가 없다. 300페이지가 조금 넘는 분량으로 내용은 자기 삶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 진도는 철학책을 읽는 것보다 더 안나간다. 편집과 구성이 이해가 안된다. 그리고 문맥이 많이 끊긴다. 전혀 어울리지 않는 이야기들이 쌩뚱맞게 들어가 있다. 한참 자기 아버지 이야기를 하다가 갑자기 어느 작가의 이야기로 넘어간다. 전혀 자연스럽지 않다. 번역하면서 혹시 몇 페이지씩 빼먹은 것 아닌가라는 의심이 들정도로 문맥이 맞지 않는다. 마치 책 한권을 다쓴다음 그것을 믹서기에 넣고 약간 거칠게 갈아서 다시 늘어 놓은 것 같다. 솔직하게 어설픈 무협지 한권만 못하다. 여기에 어떻게 그렇게 많은 찬사들이 주어진 것인지 모르겠다. 

  그 복잡한 내용을 읽고 간신히 저자의 생각을 끄집어 내 본다. 우리는 언젠가 다 죽는다, 인생은 생식과 번성을 마치고 나면 죽음으로 달려간다는 지극히 파괴적이고 비관적인 결론이다. 인생 뭐 있어, 죽으면 그만인데. 대충 이정도가 되지 않을까? 보통 죽음에 관한 주제로 이야기를 풀어 낸다면 인생의 유한성을 이야기하면서 열심히 살자는 시각과 어차피 죽을 거 뭐하러 열심히 사는가라는 허무주의적인 시각으로 양분되는데 이 책은 철저하게 후자이다. 그러다보니 이 책을 덮고 나서 갖는 생각은 이렇다. 

  우리는 언젠가 죽는다. 그래서 어쩌라구? 

  참 재미없는 책이다. 내용도 없다. 기억에 남는 건 일렬 종대의 찬사문구뿐. 서평단 도서가 아니었다면 절대로 읽지 않았을 책이다. 마지막으로 서평을 추천하면서 남긴 코멘트는 꿈보다 해몽이다. 어쩌면 내가 이 책을 소화하지 못할 정도로 무지하던가.


댓글(9)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리즘 2010-04-09 17: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단... 그래서 이런생각도 해 봅니다.
"우리는 읽었다. 그래서 어쩌라구~"

saint236 2010-04-09 17:08   좋아요 0 | URL
서평단 왈 "서평쓰라구..."
맘에 들지 않아도 책을 읽고 서평을 써주는 것(비록 좋은 서평을 써주는 것은 아닐지라도)이 서평단의 책임이 아닐까요.

비단길 2010-04-13 18: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서평단이지만. 이책 받고서 서평단 계속해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했다는. 다행히 두번째 책은 제대로 된 책이 와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문학동네의 이름이 아까운 책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님의 평가의 100프로 공감하며, 쥐어짜듯 감상문을 올렸을 몇몇 서평단에게 안타까움도 느낌니다. 저는 고민끝에 쓰지 않기로 했는데, 다들 열심히 쓰신 것 같아, 다행입니다. (서평이 하나도 안올라오면 어쩌나 내심 걱정했다는...)

saint236 2010-04-13 22:03   좋아요 0 | URL
솔직하게 의무감으로 읽은 책입니다. 처음 제 서재에 놀러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기억의집 2010-04-21 11: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이 리뷰 읽고 덧글 올릴려다가 지금 올려요. 요즘 이상하게 바뻐서....
김명남씨 정도면 상당한 번역가인데도 그런가요?
김명남씨는 과학책쪽은 알아주거든요. 저는 이 양반이 번역한 과학책은 제법 읽어봐서 이 양반의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알거든요. 이 양반이 지난 번에도 다른 분하고 이야기했지만 관계대명사 문장을 상당히 잘 잡아주거든요.
그런데 그 어려운 과학책도 잘 잡아주는 분이
에세이같은 이 책 번역은 그렇게 허접한가요?

saint236 2010-04-21 11:59   좋아요 0 | URL
번역이 허접하다기보다는 원문이 허접하다는 것이 더 정확할 것 같습니다. 내용이 두서 없어요. 한글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 단락단락이 연결이 안된다고 할까요? 번역은 이정도면 꽤 깨끗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억의집 2010-04-21 1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참 그리고 세인트님 낼 모레 500기기짜리 외장하드 세일하던데..이게 지금 14만원 돈하는데 500기기 정도면 많이 들어가나요? 그리고 500기기가 한 십만원이면 싸게 사는 것인가요?

saint236 2010-04-21 11:58   좋아요 0 | URL
10만원 정도면 적절한 가격이고요, 조금 더 발품팔고 여기저기 찾아보면 9만원대까지 내려가긴 하지만 10만원 정도면 괜찮습니다. 왠만한 영화가 avi파일이 700메가 정도고요, DVD화질 버전이 1.3~1.5기가 정도 하니까 대략 영화로는 400편~450편 정도, mp3파일은 엄청나게 많이 들어갑니다. 요즘 대세가 500기가 외장하드입니다. 1테라 외장하드는 아직....

기억의집 2010-04-21 12:19   좋아요 0 | URL
음 그렇군요. 외장하드 하나 장만하려고 하는데 마침 알라딘에서 세일한다고 하길래 괜찮다 싶어서 여쭈어 보았어요. 세인트님의 조언 고마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