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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고풍 요리사의 서정
박상 지음 / 작가정신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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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 표지를 살펴보면서 이 책이 재밌을 거라고 기대하고 읽었다. “복고풍 요리사”라는 제목이 내 흥미를 끌기도 핬다.



주요 줄거리는 시를 쓰기를 꿈꾸다가 요리사가 된 ‘이원식’이 시를 사랑하는 섬인 ‘삼탈리아’로 가는 내용이다. 이원식은 요리사 조반니를 찾으며 가지고 있던 시집을 사람들에게 나누어준다. 삼탈리아의 사람들은 돈 대신 시에 감격하며 시를 향유한다.



시와 같은 요리, 잘 만든 음식과 같은 시들을 곰곰이 읽어 삼켰다. 유쾌한 활극과 같은 여정이 담긴 소설이라 즐겁게 읽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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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 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 메타버스 1
김상균 지음 / 플랜비디자인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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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Sm엔터테인먼트에서 신인 걸그룹 에스파가 나왔다. AI로 연결된 'ae' (아이)에스파가 실존 인물들인 에스파와 싱크를 통해 연결되었다는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그룹이다.

AI뿐만 아니라 각 엔터테인먼트들은 ‘플랫폼’ 중심의 사업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Sm엔터테인먼트는 리슨을, 빅히트에서 위버스를, 엔씨소프트에선 큐브와 함께 유니버스를 내세웠다.



전통적인 엔터테인먼트 사업에서 벗어나 플랫폼을 중요시하는 기업들의 흐름들을 살펴보며 나는 한 가지 질문을 갖게 되었다.



현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세상이 어떻게 변할지에 대한 고찰과 통찰을 읽기 위해

<메타버스>를 읽게 되었다.


메타버스는 스마트폰, 컴퓨터, 인터넷 등 디지털 미디어에 담긴 새로운 세상(디지털화된 지구)를 의미한다. 메타버스는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와 세계,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이다. 우리는 현재 메타버스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인터넷으로 쇼핑하기, 블로그에 글쓰기, 인스타그램으로 친구들과 소통하기, Zoom으로 수업듣기- 이 모든 방식이 메타버스에서 살아가는 방법이다.



메타버스는 증강현실 세계, 라이프로깅 세계, 거울 세계, 가상 세계의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증강현실 세계



증강현실은 현실 세계의 모습 위에 가상의 물체를 덧씌워서 보여주는 기술이다. 현재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통해 보는 현실 모습 위에 가상의 물체를 보여주면서 작동하는 방법, 현실의 물리적 공간에 기계나 설치물을 이용해 판타지를 보여주는 방법, 현실을 배경으로 새로운 세계관과 스토리를 창조해 참가자들이 서로 지키고 소통하는 방법으로 구현할 수 있다. 증강현실은 판타지와 편의성을 모두 줄 수 있다.

증강현실 개념을 이용한 콘텐츠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이 있었기에 이해하기 쉬웠다. 증강현실을 통해 새로운 게임을 즐기는 예시와 제조 등의 분야에서 학습의 방법으로 증강현실을 이용하는 예시들을 통해 증강현실의 개념을 잘 이해할 수 있었다.



2)라이프로깅 세계



소셜미디어와 SNS들이 모두 라이프로깅 메타버스에 포함된다. 라이프로깅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생활이나 생각들을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으로 기록하고 이를 온라인 플랫폼에 저장하며 다른 사용자가 올려둔 라이프로깅 기록물을 보고 이모티콘으로 감정을 표현하거나 자신의 생각을 텍스트로 남긴다. 싸이월드-카카오스토리-페이스북-인스타그램을 모두 이용해 본 나로썬 익숙한 개념의 세계였다.

우리가 의식하지 않았을 뿐 온라인 공간에서 연결감을 갖고 온라인에서 정보를 찾고 서로를 관찰하는 현재의 라이프스타일은 라이프로깅 세계에 속해 있다.

브이로그, 나이키 트레이닝 클럽, 페이스북의 예시들이 이에 속한다.



3)거울 세계

실제 세게의 모습, 정보, 구조 등을 가져가서 복사하듯이 만들어 낸 메타버스를 의미한다. 구글 어스, 네이버 지도와 배달의 민족이 이에 포함된다. 현실의 정보를 바탕으로 구글과 네이버는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데이터화해 지도로 표현한다. 배달의 민족은 현실에 존재하는 매장들의 정보를 효율성을 극대화한 어플 주문으로 보여준다. 의식하지 않았지만 현재 우리가 이미 살고 있는 세계의 모습 안에 거울 세계가 있다는 것이 놀라웠다.



4) 가상 세계



현실과는 다른 공간, 시대 등을 디자인한 공간에서 살아가는 메타버스를 의미한다. 주로 게임의 형태로 현실에 존재한다.





메타버스의 특징들과 종류들을 살펴보면서 나는 현실 세계에서 메타버스 없이 살 수 없다는 생각을 했다. 생각외로 우리는 디지털화된 메타버스 안에서 살고 있다.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메타버스는 더욱 더 우리 삶의 방식을 변화시킬 것이다.



<메타버스>는 문화 콘텐츠 창작을 꿈꾸는 사람들이 꼭 읽어야 하는 책이다. 이 책은 메타버스의 종류와 의미뿐만 아니라 현재 기업들이 메타버스를 향해 추구하는 방향성을 제시한 책이다. 직관적인 설명뿐만 아니라 직접 쓴 소설들과 기업들의 예시를 통해 메타버스에 대한 화두를 제공했다. 새로운 시대에 필요한 문화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선 메타버스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메타버스를 통해 우리는 소통할 수 있고 새로운 세계를 꿈꿀 수 있다. 메타버스를 잘 활용한다면 효율성과 편의성을 얻을 수 있다. 우리는 모두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가 더욱 더 달라질 거라는 사실을 안다. 하지만 변화의 물결이 상상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변화는 이미 우리에게 다가왔다. 변화하는 세계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선 변화하는 모습을 알아야 한다. 변화하는 세계의 관점을 <메타버스> 한 권으로 엿볼 수 있어서 즐거웠다.






#메타버스 #김상균 #플랜비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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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고기는 어디에나 있지 아트사이언스
브리타 테큰트럽 지음, 이한음 옮김 / 보림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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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이 포스트에서 <물고기는 어디에나 있지>를 소개할거에요. 물고기라는 단어를 들으면 뭐가 떠오르나요? 보통 식탁 위에 자주 오르는 물고기들을 떠올릴 거에요. 하지만 이 책을 읽는다면, 전혀 다른 물고기들에 대해 말할 수 있을 거에요. 


 




  물고기는 등뼈가 있고, 뇌가 있으며, 대부분 아가미가 있으며 물에 사는 동물입니다. 책의 시작은 물고기와 물고기가 아닌 동물들을 구분하며 시작하는데, 물고기에 대해 더욱 쉽게 알 수 있어서 좋은 구성이었습니다. 



 



 물고기는 민물 어류와 바다에 사는 어류들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선 상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물고기들이 등장합니다. 저는 알고 있던 물고기들뿐만 아니라 심해에 사는 여러 물고기들과 아마존에 사는 물고기들에 대해 알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일상에서 관심을 갖지 않았던 물고기들이 다양한 환경에서 살아가며, 다양한 형태로 살아간다는 당연한 사실을 깨달으니 물고기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더라고요. 



 책을 통해 물고기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었고, 물고기에 대해 애정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이 이 책을 읽고 물고기에 대해 관심을 가지며 저처럼 새로운 세상에 대해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물고기는 어디에나 있지>, 꼭 읽어보길 바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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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레는 어디에나 있지 아트사이언스
릴리 머레이 지음, 브리타 테큰트럽 그림, 이한음 옮김 / 보림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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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엔 우리 모두 곤충을 이용한 음식을 먹게 될 것이라는 뉴스를 읽은 적이 있어요. 그 기사를 읽고 곤충에 대해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 호기심을 바로 <벌레는 어디에나 있지>가 한꺼번에 해결해줬습니다! 



 이 책은 절지동물에 속한 동물들을 '벌레'라고 부르기로 하고, 이러한 분류에 속한 벌레에 대해 다룹니다. 절지동물은 다리가 6개이고, 몸이 마디로 이루어진 동물들이라고 하네요.


사실 우리는 벌레를 자주 보진 않지만(집에서 우연찮게 마주칠 때를 뺀다면), 벌레는 어디에나 있어요. 여러 환경에서 사는 벌레들에 대해 읽고 새롭게 아는 것은 재밌었어요. 




 



 벌레는 열대우림, 습지, 사막 등 여러 서식지에서 살아요. 다양한 환경에 사는 벌레들을 간단하고 한 눈에 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정말 좋았어요. 가끔씩 그림책을 읽을 때 복잡하게 느껴질 때도 있는데, 이 책은 책의 디자인과 편집이 독자가 내용을 쉽게 따라갈 수 있게 했다는 점이 저는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어요. 


 성인뿐만 아니라, 글을 읽을 수 있는 아이들이 그림과 글을 짚어나가며 재밌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해요. 



  




 우리가 쉽게 보는 꿀벌이나 호랑나비에 대한 설명도 있어서, 아는 곤충들에 대해 새로운 사실들을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또한 곤충들을 주제별로 설명했다는 점이 흥미로웠고 재밌었어요. 서식지-사는 방법 등등으로 벌레들을 분류해서 설명하면서도 각 벌레에 대한 파트가 나누어져 있어서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었다는 점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저는 이 책을 읽고 곤충에 대한 호기심을 채울 수 있었고, 무서워하던 곤충들을 다르게 볼 수 있었어요. 


 여러분들도 <벌레는 어디에나 있지>를 읽는다면 벌레에 대해 알아가고 벌레의 새로운 면을 볼 수 있을 것이에요.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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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1마리 개미 아트사이언스
요안나 제자크 지음, 이충호 옮김 / 보림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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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어른들은 어릴 때 한번쯤은 개미들을 관찰해본 적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들도 마찬가지고요) 바닥에 돌아다니는 개미들이나 일렬로 개미굴로 행진하는 개미들의 모습을 기억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 정말 재밌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오늘 추천하고 싶은 책은 바로 <1001마리 개미>입니다. 


  


  개미에 대한 그림책, 사실 어렸을 때 한번도 읽어본 적이 없었어요. 그래서 더더욱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이 책은 오로지 개미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개미가 주인공인 개미와 베짱이는 읽어봤지만, 글쎄 개미가 원탑 주인공인 그림책은 흔치 않지요. <1001마리 개미>는 개미의 생활방식을 소개한 뒤, 개미의 시점을 따라 숲을 소개합니다.  개미의 행진을 따라 숲의 모습을 구경할 수 있는 것이죠. 



 



 개미의 행진을 따라 숲을 알아가는 것도 좋았지만, 숲에 사는 동물들과 식물들에 대해 설명할 때도 개미들이 있는 게 재밌었고 귀여웠어요. 또한 이 책은 개미뿐만 아니라 저에게 숲에 사는 식물들과 동물들의 존재를 알려줬어요.  이 책은 아이들에게 도시와 다른 숲의 환경을 쉽고 재밌게 알려줄 것 같아요. 



 



올뻬미와 딱따구리 등 많은 동물들도 이 책에 나와서 더더욱 재밌게 읽었습니다. 


개미에 대해 알 수 있었고, 숲에 대해 재밌게 읽을 수 있어서 즐거웠습니다. 


산에 올라가기 좀 더운 요즘, 나가지 않고 이렇게 개미, 숲, 동물들에 대해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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