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달 전 일이다.

 

예고없이 손님이 들이닥친다는

전갈을 받았다.

아 ~ 안되는데를 연발하며

책장을 봤다.

너무 지져분 했다.

 

올리고 쌓고 억지로 꼽아넣고.

더이상 올리고 쌓고 억지로 넣을

자리가 없는 책들은 아무렇게나

쌓여만 가고..

 

책들이 하필 안방에 자리하고 있어서

안방에서 하룻밤 자고 간다는 손님들에게

나에 나태한 게으름을 들키는 것만 같아

노심초사 불안하고 걱정스러운 하루를 보냈던

기억이 난다.

 

결국 쇼핑백과 상자까지 동원해 책을 집어넣으며

괜히 울컥한 기분도 들었었다.

늘 보고 싶은 친구처럼 손닿는 곳에 있던 책등이

더이상 보이지 않는 공간 속으로 사라져버리는

것만 같아서.

 

'책들이 모두 문고본이었다면

얼마나 좋을까'하고 수없이 생각하며

손님들을 맞이했던 기억이 난다.

 

책들이 모두 문고본이면 좋겠다.

아직 애서가 축에 낄 만큼 장서는

아니지만 책을 쌓아둘 공간이

부족하다 보니 날로 한숨이 늘어간다.

 

이런 생각이 깊어지고 있을때

마음의 산책에서 문고본을 냈다는

소식은 여간 반가운 일이 아니다.

 

그런데 작가의 이름은 요네하라 마리라니.

처음에 이름을 듣고는 서양 작가이려나 했는데

그녀가 도교 출신의 러시아 동시통역사라는 직업을

갖었었다는게 흥미로웠다.

 

 

 

궁금함에 책소개 코너를 살피다가

 

' 그녀는 하루 일곱권의 책을

읽어치우는 자유로운 인문주의자' 라는

글귀에 딱 멈췄다.

 

하루에, 하루만에 일곱권이라고?

언어, 역사, 문화인류학을 아우르는 방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이렇게 매력적인 여성이 있나.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제목부터 검색해봤다.

 

<미식견문록>

이란 표지에 히라가나로

'여행자의 아침식사'라는

부재 역시 마음에 들었다.

 

그래서 미리보기 코너로 살짝

들여다봤다.

 

 

 

아찔했던 순간에 관한 이야기를 짧게 읽었는데도

뒷 페이지가 못내 궁금해진다.

언어와 음식이라는 어울림이 얼마나 매력적인가.

 

 

하필이면 문고본을 발견했고

또 하필이면 일본어 공부 중에

일본 작가를 발견했으며

또 하필이면 그녀가 언어적 감각이

남다른 여성이라니.

 

세가지의 우연이 겹치면 인연이 된다고

하던데, 이 책은 나와 인연인가보다.

문고본인터라 뭐 부담없이 사서 놔도

되지 않을까? 책장의 작은 부분을

차지할테지만 내 마음은 가득 찰테니까.

 

 

그런데 왜!

멋진 여성들은 모두 암으로 일찍 떠냐느냔 말이다.

사노요코도 그렇고.... 참 아쉽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양철나무꾼 2017-01-13 16:5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책뿐만 아니라 모든 물건을 버리지 못하는 병이 있는데,
뭔가를 버리면 마찬가지로 제가 버림 받을 것만 같아서 말예요~--;

책이 점점 늘어나고, 그래서 책이 이상한 곳에 쌓이다 보니,
책으로서의 기능을 잃게 되더라구요.
읽고 싶어서, 언젠가 읽게 되겠지 하고 사들이지만,
정작 읽어야 해서 그 책을 찾을땐 감쪽 같이 숨어버리고,
그래서 책이랑 숨바꼭질을 하는 느낌이랄까요.

그때쯤, 단순하고 홀가분한 삶을 꿈꾸게 됐다고나 할까요.

요네하라 마리는 말이죠.아마 님이 꼭 맘에 들어하실 듯~^^
참으로 매력적이고 사랑스러운 분인데,
단명이더란 말이죠~ㅠ.ㅠ

해피북 2017-01-13 21:23   좋아요 1 | URL
양철나무꾼님 댓글에 공감 만개 드리고 싶어요 ㅎㅎ 저도 집에있는 물건이 고장나도 버리지 못해서 쌓아두고 특히 제 고질병은 봉지하고 박스가 어딘가 꼭 필요할거 같아서 잘 버리지 못하거든요 ㅜㅜ
그리고 또 요 근래에 책을 어디다 뒀었더라를 연발하고 있어요. 이러다가 똑같은 책 또 사는게 아닐까 심히 걱정스럽다는요 ㅎ
그런데. 요네하라 마리님이 그리 사랑스럽고 매력적이시란 말이죠? ㅋ 단명의 안타까움은 책을 읽고 절절히 느껴봐야겠어요 ㅎ 댓글과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즐거운 저녁시간 보내세요^~^

AgalmA 2017-01-13 21:2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요네하라 마리 책은 펼치면 무조건 재밌게 읽는 거 같아요^^ 제가 좋아하는 카페 화장실에 요네하라 마리 <팬티 인문학> 있는 거 보고 이런, 센스쟁이 사장을 보았나 하면서 화장실 나오기 싫었던ㅋㅋ
요네하라 마리 책은 그래서 믿고 선물하기도 했죠~
사진이 늘 저거인 게 좀 불만... 재기발랄한 그녀 이미지에 맞는 다른 사진 좀 없나...

해피북 2017-01-13 21:26   좋아요 1 | URL
우앗. 이렇게 애정 뚝뚝 묻어나는 댓글 너무 좋아요ㅎ 아갈마님과 양철나무꾼님의 댓글에 힘입어 우선<미식견문록>을 구입했어요. 저녁에 중고책 알림신청 걸어놓은게 뜨길래 냉큼. 한 권 포함했는데 (이것도 인연인가봐요 ㅋㅋ) 이 책을 계기로 저두 아갈마님처럼 푹빠져드는 계기가 되었음 좋겠습니다 ㅎ 그런데 <팬티 인문학>은 제목부터 즐겁네요 ㅋ
댓글 감사합니다. 즐거운 저녁시간 보내세요^~^

달팽이개미 2017-01-13 21:5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어떤 이유에선지 몰라도 <프라하의 소녀시대>를 사두고서는 책장에 꽃아만 두고 결국 못읽고 있었는데~이런 리뷰를 만나다니요!ㅋ 저도 요네하라 마리와 인연이 닿게 되는 걸까요~?ㅎㅎ 또 다른 매력적인 작가를 만날 생각에 괜시리 설레임이 느껴져요~불금되세요 해피북님^~^

해피북 2017-01-15 01:13   좋아요 2 | URL
우앗! 생각보다 요네하라 마리님이 유명한 작가셨군요. 저는 <미식 견문록>을 일단 한 권 구입했는데 후에 보니까 <프라하의 소녀시대가> 요네하라마리님의 정신적인 첫 책이라는 글을 읽고 이 책부터. 볼걸 그랬나 싶었는데요 무튼 정말 매력적인 작가를 만날 생각을 하니 설레임 가득입니다.ㅎ 달팽이개미님도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후애(厚愛) 2017-01-14 14:4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세트로 주문할까 하다가 포기한 책이였어요.
즐겁고 행복한 주말 되세요.^^

해피북 2017-01-15 01:14   좋아요 1 | URL
ㅎㅎ 저도 세트로는 부담스럽고 한 권씩 야금야금 사서 읽어보려고요~후애님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서니데이 2017-01-14 21:4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요네하라 마리는 사후에도 계속 독자의 사랑받는 작가네요.
해피북님, 주말 날씨가 춥습니다.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해피북 2017-01-15 01:15   좋아요 2 | URL
좋은 작가는 사후에 더 빛을 발한다는데 생전에도 이리 유명하셨으니 실로 대단한 작가님이셨나봅니다 ㅎ 서니데이님도 감기조심하시고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