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가 내게 묻다 - 당신의 삶에 명화가 건네는 23가지 물음표
최혜진 지음 / 북라이프 / 2016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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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가면서 삶이 참 허무하다고 생각해 본 적이 있는지.

그때의 당혹스러움을 느껴 본 적은 있는지..

 

며칠 전 '나 혼자 산다'라는 프로그램에서 김지수 씨가 출연해 그림을 그리게 된 계기에 대한 설명을 하면서 삶의 허무함 때문이었노라 토로와 함께 눈물을 글썽이는 모습을 봤고, 나도 모르게 깊은 공감을 하고 말았다.

 

아마도 25살 때였던 거 같다. 모두가 깊이 잠든 그 시간에 너무나도 지친 얼굴로 들어온 의사선생님은 내게 수술 동의서를 내밀며 사인하라고 했을 때 처음 죽음에 대해 깊이 생각했던 거 같다. 지금 생각해보면 삶과 죽음은 늘 자웅동체였건만 젊다는 이유로 철이 없다는 이유로 죽음과는 까마득하게 생각했던 그 시절에 수술대에 누워 '나'라는 존재에 대해 생각해 봤던 그 시간이 두둥실 떠오른다.

 

수술 이후 '좀 더 열심히''좀 더 부지런하게'란 모토로 열심히 살아가고자 했건만 삶이란 늘 원하는 반대 방향에서 불어오는 바람과 같아서 어디로 떠밀려 갈지 알 수 없는 것. 그래서 늘 불안하고 초조하게 무언가 의지를 가지고 목표를 가지고 살아가고자 노력했는지도 모른다.

 

그런데 요즘 그런 의지가 자꾸 물거품처럼 느껴지면서 삶이 덧없음을, 무의미함을 절절하게 느끼며 누군가 의도적으로 내 삶에 훼방을 놓고 있는 게 아닐까 의심마저 생길 지경이었다. 이런 시기에 나는 '최혜진'이란 작가를 만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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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난 어떤 사람이 될까? 어떤 인생을 보내게 될까. 좋아하는 글을 계속 쓰며 살 수 있을까? 내가 가려는 이 길이 정말 내 길이 맞을까?"(p75)

 

누구나 마음속에 들끊는 고민 하나쯤 품고 살아간다지만, 그녀의 삶과 내 삶은 마치 거울처럼 닮아 보였다. 어린 시절 아팠던 경험과 삶의 무의미함을 깨달아버렸던 그 시점에서 나는 작가 최혜진이란 사람보다도 나와 똑같이 세상을 살아가는 한 사람의 최혜진을 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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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실의 압박에 굴하지 않고 묵묵히 자신의 길을 가야 한다고 다짐했던 그림쇼의 자기주술적 표헌처럼 보이는 반복들. 달빛 아래서 막연함을 그냥 막연함으로 흘려보내며, 두둥실 마음속에 떠오른 답 없는 질문들이 지나가길 기다리며, 매달리듯 그렇게 끼적여단 흔적이 지금 우리의 마음에 아련한 신호를 보내고 있다"(p82)'

 

평소 그림을 좋아했던 그녀가 자신에게 다가온 삶의 질문들을 외면하지 못하고 기자생활 10년을 접고 훌쩍 유럽으로 날아가 묵묵히 일상에서 그 가치를 발견해온 화가들에게서 답을 구했다던 이야기들 속에서 결국 흘려 보내라고, 그 물음이 지나가길 기다려보라고 애써 답을 구할 필요는 없다고, 그렇게 모두가 살아가는 거라고 다독여주는 손길을 느끼게 되었다.

 

 

그러니까 이 책은 삶이 던지는 질문과 물음들을 품고 열어보기를 권한다. 화려한 화가들의 일생에 관한 이야기나 색채에 관한 이야기나 시대 배경에 관한 이야기를 기대하지 말기를.  그저 그림속에 숨겨진 질문에 답을 구한 이야기가 여기 있을 뿐이라고. 그런 물음에 대한 이야기가 당신에게 열릴꺼라고. 그래서 그녀가 너무 반가웠다고 느껴지던 깊은 저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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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3-28 22:58   좋아요 0 |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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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목 유홍준의 미를 보는 눈 3
유홍준 지음 / 눌와 / 201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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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전 이맘때쯤 동대문 디지털프라자에서 열린 간송 문화전을 보러 간 적이 있다. 당시 '우리 강산 우리 그림 진경산수화전'이 열리고 있었는데 마침 전시회를 관람하기 위해 백인산 저자의<간송미술 36> 과 이충렬 저자의 <간송 전형필>이라는 두 권의 책을 읽었던 터였다. 그래서 전시회를 본다는 부푼 기대보다도, 책에서 보았던 대작들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을 거라는 기대에 한껏 부풀었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나는 전시관 입구에서부터 그만 주눅이 들어버렸다. 생각보다 사람들이 보이지 않았고 검은 양복을 입은 사람들이 각 구역마다 배치되어 그 알수 없던 이질감과 작품 보존을 위해 실내조명은 어두웠고 유리 보호막에 둘러쌓여진 빛바랜 그림들은 눈으로 식별기 어려웠다. 

 

 

 그 때문이었는지 작품을 오랜 시간 들여다봐도 내 실력으론 어림잡아 생각하기도 힘들었다. 특히 책으로 봤을 때는 줌인하듯 끌어당겨놓은 선비들의 생동감 넘치고 익살스러운 표정들이, 어두운 조명과 먼 거리감 때문에 알아보기 힘들어 눈만 끔뻑거리다 돌아올 수밖에 없었다.

 

 

전시회를 다녀온 후 다시 <간송미술 36>이란 책을 펴들고나서야 책의 가치를 크게 느낄 수 있었던 기억이 난다. 그때의 기억은 유홍준 교수님의 책을 접할때 마다 느낀다. 유홍준 교수님의 책을 읽지 않았더라면 문화유산의 찬란하고 아름다움을, 당대 예술사가들의 뒷담화 같은 재미난 이야기를 어떻게 알 수 있었을까. 또한 자신의 일에 대한 자부심을 넘어서 많은 이들에게 쉽고도 재미나게 알려주시려 노력하시는 모습에 어찌 탄복하지 않을 수 있을까.

 

 

<안목>은 건축, 청자, 불상, 백자, 열전등 미술사 전반을 아우르며 교수님의 특유의 실사구시의 길을 보여주는 명저다. 우리나라 국보 78호 반가사유상과 일본 목조 반가사유상의 유례와 두 불상의 만남에 관한 이야기나, 곡선이 아름다운 청자와 백자를 감상해보는 것도 즐거웠지만 특히 기억에 남는 일화는 변월룡 화백의 발견이다. 생면부지인 고려인 화가 탄신 100주년 변월룡 회고전이 열린다는 신문기사를 읽고도 시큰둥 하셨던 교수님이 미술사 가인 허영환 선배님의 권유로 다녀오게 되었는데 벅찬 놀라움과 감동을 넘어 부끄러움을 느끼셨다고 했다.

 

 

1916년 연해주에서 태어나 일찍부터 그림 솜씨를 좋았던 변월룡 선생은 38세의 나이에 소련 최고의 미술교육 기관인 레핀예술아카데미에서 교수가 되었다고 한다. 1953년 소련 정부로부터 북한 미술계를 지도하라는 과제를 받아 평양에 파견되어 1년 3개월 동안 북한에 체류하게 되었는데, 그때 화폭에 담아낸 명작들을 소개하시며 동족상잔의 애잔함과 디아스포라적인 예술세계와 끝내 이름을 개명하지 않으셨던 화백의 지조에 탄복하시는 글들이 진한 감동으로 다가왔다.

 

 

특히 이 전시회가 개최되기까지 20년의 세월 동안 각고의 노력을 했던 미술평론가 문영대씨의 자랑스러움에 감복하여 일일이 지인들에게 전화를 걸어 이 전시회를 꼭 보러 올 것과 신문 지면을 빌려 얼마 남지 않은 전시회를 알리고 우리가 잊어버린 천재 화가에 대한 미안한 마음을 가득 담아놓았다.

 

 

나는 이 글을 읽으며 이런 생각이 들었다. 자신이 알고 있는 것만 서술하셨어도 독자들은 이런 부분을 몰랐을 것이다. 그러나 자신의 부족했던 부분을 꺼내시고 20년의 세월 동안 고생했던 후배 문인을 살피시며 늦게나마 대중들에게 알리시려 노력하시는 부분이 비로소 '유홍준의 미를 보는 눈'이란 부제를 완성하고 있음을. 그래서 더욱 값지게 느껴지는 거라고. 더욱 유홍준 교수님의 책은 기다려지는 거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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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를 창조하는 것은 생산자이지만, 문화를 창달하는 것은 소비자이다.' 이 명제는 아무리 뛰어난 예술품이 태어난다 해도 세상이 이를 알아보지 못하면 묻혀버리고 만다는 명구로, 예술작품이든 상품이든 똑같이 해당된다'(p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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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은 작은 미술관
나카가와 모토코 지음, 신명호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0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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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이란 무언가를 그린 것이 아니고, 무언가를 보여지게 한것'(p14)

 

' 그림책을 읽는다는 것은 이야기를 포함한 이미지들을 읽는 것만이 아니라, 그림과 그림 사이를 읽는다는 것이다. 읽는다는 것은 그냥 예쁘다는 것과 잘 그렸다는 유치한 미학을 넘어서 읽는 것이고, 검정과 하양을 읽는 것이다, 절단난 페이지들을 읽는 것이고, 그 페이지의 구성을 읽는 것이다. 리듬을 읽는 것이고, 그림과 글을 한 음절씩 읽는 것이고, 펼침 페이지 안에서 이둘의 상대적 관련성을 읽는 것이다,"(p15)

 

그림책을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인식하려는 작가의 시도가 좋았다. 저자가 어린시절 좋아했던 작품과 눈여겨 볼만한 작품들을 골라 하나의 기법을 설명하는 시도는 좋았으나, 대부분 이야기 짜임새(그림책 내용)에 관한 설명으로 그쳐 아쉬움이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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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 한국의 작가들
김지은 외 지음 / 시공주니어 / 201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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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명의 한국 그림책 작가들에 ‘작품‘에 관한 이야기. 그래서일까 조금 아쉬움이 남는다. 작품세계를 심도 있게 그렸고 주요 작품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일목요연하게 구성한 것은 좋았지만, 작가님들의 내면의 이야기를 조금 더 다뤄줬다면, 인터뷰라도 조금 실렸다면 더 풍성해지지 않았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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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뭐 먹었어? 4
요시나가 후미 지음 / 삼양출판사(만화) / 201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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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폴리 스파게티, 파콘소메 조림, 시금치두부깨 무침, 캐러멜 사과 토스트, 부추낫또 무침등 4권에서는 집에 있는 식재료로 만들어 볼 수 있는 음식들이 많아서 좋았다. 특히 시금치와 두부를 즐겨먹지 않는데 이렇게 두 재료를 무쳐 먹으면 어떤 맛이날까 궁금증도 생기고..그리고 시로와 켄지를 바라보고 있으면 특별한 감정 소모 없이도  화해 할 수 있고 서로를 존중하는 모습과 일상을 알콩달콩 보낼 수 있다는 느낌.. 이게 바로 중년의 힘일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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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니데이 2017-03-28 01: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시나가 후미는 요리가 나오는 만화를 재미있게 그려서 그런지는 모르지만, 맛있는 음식과 먹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같아요. 해피북님, 좋은밤되세요.^^

단발머리 2017-03-28 09: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디선가 시금치랑 두부 같이 무친 요리를 봤던것 같아요. 맛있어 보였는데 저도 도전은 안 해봤어요. ㅎㅎㅎ
오늘 일이 있어서 외출했는데 정말 미세먼지..... 최악이에요. 마스크가 아니라 방독면 써야할 것 같아요. 해피북님 계신 곳도 요즘 자주 그런가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