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재테크의 미래 - 대한민국 미래의 부를 창출하는 새로운 투자법
정재윤 지음 / 다산3.0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 미래의 부를 창출하는 새로운 투자법

4차 산업혁명 재테크의 미래
정재윤지음 / 다산3.0





로보어드바이저, 비트코인, 사모펀드가 가져올 혁명적 기회
거대한 붕괴도 피할 수 있는 재테크를 시작하라!!

4차 산업혁명 시대, 투자는 도박이 아니다.

지금은 인플레이션 시대이다. 세계 각국의 오랜 저금리 경쟁이 불러온 풍경이며,
이 때문에 전 세계 주식시장과 부동산시장이 호황이지만, 버블 붕괴의 시작점은 아무도 알지 못한다.
버블이 지나간 자리에 들이닥친 금융위기로 혼란의 시대를 거쳐왔다.
지금은 4차 산업혁명시대, 브렉시트와 트럼프 당선으로 세계 증시가 공포에 질린 상황에서도
꿈쩍하지 않았던 인공지능의 힘을 기억한다면, 이제 당신의 재테크도 인공지능에 맡겨라.
호황에는 시장 평균보다 더 벌고, 불황에는 자산 가치를 방어하는 4차 산업혁명 재테크가 바로 여기에 있다.




현대인의 가장 큰 고민은 역시 돈이다. 돈 고민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눈다.
돈을 잘 버는 것, 잘 쓰는 것, 그리고 잘 불리는 것, 돈을 잘 벌고 현명하게 소비하는 것이 물론 중요하지만,
어떻게 돈을 불릴 것인지, 또 어떻게 돈을 관리할 것인지도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하지만 지금은 저금리 시대, 1991년부터 금리는 꾸준히 하락하고 있다. 
금리는 돈을 빌릴 때 주는 대가다. 
돈이라는 것도 한정된 재화이기 때문에 수요와 공급 원칙에 따라 가격이 결정된다.
저금리 저성장 현상은 한국만의 문제가 아니다. 신흥국과 선진국을 막론한 전 세계적 현상이다. 

2020년 나아가 2030년의 한국과 세계 경제는 어떤 상황일까.
이른바 4차 산업혁명이 바뀌는 우리 경제의 미래는 어둡다.
AI 시대에는 고급 일자리까지도 상당수 로봇에게 빼앗길 위험성이 커져있다. 

미래는 아무도 모른다. 앞으로도 어떻게 진화할 것인지, 혹은 반대로 퇴행할 것인지 쉽게 예측할 수 없다.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빅데이터, 머신러닝 등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이 
눈부시게 발전할 것이고, 이것이 사회적으로 엄청난 영향이 미칠 거라는 사실이다.




우리는 돈이 뭔지도 모른 채 투자한다. 돈이 뭔지도 모르면서 올바른 재테크를 할 수 있을까?
한마디로 돈은 빚이다. 그리고 이 빚이 계속 늘어나야 경제가 돌아간다.
호황이 지속하여 버블이 생기는 것도, 버블이 터지는 것도 결국 이런 이유 때문이다.
지금 재테크를 하고 있다면 혹은 본격적인 시작을 준비하고 있다면 돈의 정체가 빚이라는 사실을 절대 잊지 말자.






로보어드바이저의 기본 원리는 현대포트폴리오이론이다. 
현대포트폴리오이론이란 쉽게 말해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라는 이론이다. 
자산배분을 하면 리스크를 실제로 줄일 수 있음을 해리 마코위츠가 자산을 상관계수가
낮은 것들로 묶는 식으로 수학적으로 입증을 했기 때문이다. 

고령화, 저금리, 저출산, 무너진 경제성장률 등의 이유로 이제 자산관리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됐고, 자산관리에 대한 일반 대중의 열망도 더욱 절박해졌다.



사모펀드, 헤지펀드, 부동산펀드가 가져올 새로운 기회 미래의 기회를 내것으로 만드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시장의 변화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공부하면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을 수 있다.
금융 시장의 큰 흐름은 기존에 부자와 고액자산가만 접근 가능했던 시장이 점점 중산층, 서민,
소액투자자들에게도 문호가 열리고 있다. 

인생은 라이프 사이클에 따라 흘러간다. 태어나서, 교육을 받고, 사회에 나와 직업을 갖고, 결혼하고,
자녀를 낳고, 자식 교육을 하고, 다시 이들을 결혼시키고 노후를 보내고 그리고 죽는...

현명한 금융생활과 재무생활을 하려면 일생전체를 놓고 중장기적인 목표에 따라서 그때그때 가장
적절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렇게 이 책에서는 4차 산업혁명 재테크의 미래는 알 수 없더라도, 미래를 예측하려고 노력하는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의 마지막 '생존 경제학 칼럼'에서 금리, 환율, 주식시장, 부동산시장 등이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해 조심스럽게 전망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넋 놓고 있다가는 살아남지 못하게 될지도 모른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생존 경제학 칼럼'을 교훈삼아 나의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 재테크에 성공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