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강민호 지음 / 턴어라운드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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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적 사고방식을 가장 효율적으로 알려주는 안내서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마케터 강민호

 

마케터 강민호는 '거래보다 관계, 유행보다 기본, 현상보다 본질'이라는

마케팅 철학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업의 브랜드 전략 컨설팅 자문을 

맡고 있으며, 유명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을 강의하면서 마케팅에 대한

신선한 관점과 통찰력으로 마케팅의 본질적인 부분을 깊고 예리하게

파고든다.

 

 




'거래보다 관계, 유행보다 기본, 현상보다 본질' 이라는 

가치를 이 책 한권내내 저자는 강조하고 있다. 

급변하는 사회현상에서도 마케팅의 기본과 본질이

어떠한 것인지 알려주며 어떠한 환경과 상황 속에서도

그에 걸맞는 마케팅 기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책입니다. 


 

 

 

마케팅은 경영활동의 일부입니다. 경영은 재무.회계, 생산운영,

인사.조직, 경영전략 등 다양한 파트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마케팅 역시 경영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경영의 본질을 제대로 이해해야 마케팅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은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존재합니다.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서는 지속가능한 고객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고객지향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경영에서 의사결정을 할 때에도 고객을 지향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고객지향은 의사결정의 기준이 나의 내면에 존재할 때 비로소 성립합니다.

출발점이 명확해야 올바른 지향점을 잡을 수 있습니다. 

편향을 지향이라 착각하고 경영과 마케팅 의사결정 기준을 외부의 

관점을 따라 수시로 이리저리 바꿔 적용한다면 기업의 지속가능성

역시 중심을 잃고 말 것입니다.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은 '가치'라는 단어로 함축하여

설명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은 가치에 대한 문제입니다. 가치를 고민하고,

가치에 대한 이야기를 끊임없이 이어갑니다. 

마케팅은 결국 가치에 대한 문제를 다루는 분야이기 때문에 이를 정확하게

이해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가치라는 말에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예술, 철학적 관점에서 가치와 마케팅에서 쓰이고 있는 개념입니다.

이 둘은 서로 같은 가치라는 단어를 쓰고 있지만 그 느낌이 조금 다릅니다. 

하지만 이 두가지 개념은 결국 하나로 이어지게 됩니다. 

 

마케팅이 사람들에게 그리고 고객들에게 의미 있는 가치를 제안하기

위해서는 '진정성'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가치투자의 귀재라고 불리는 워렌 버핏은 주식투자에 관심이

없는 사람에게도 아주 친숙한 이름입니다. 세계적인 투자회사 

버크셔 해서웨이를 이끌고 있는 워렌 버핏이 생각하는 가치투자 

방식에 대한 소개글로 그의 가치의 사고방식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인간은 돈을 지출할 때, 뇌에서 육체적인 고통을 느낄 때

받는 자극과 동일한 부위를 자극받습니다.

즉, 인간은 지출을 할 때 고통을 느낀다는 것입니다.

구매에서도 똑같은 일이 일어나며, 예를 들면 보통 사람들이

노트북이나 고가의 물건 등을 구매할 때 상대적으로 저렴한 파우치,

마우스 등의 관련 용품을 쉽게 구매하는 성향을 여기에 접목시켜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성향 역시 민감 체감성이라는 이론과

지출에서 비롯되는 고통과 같은 항목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의 관점에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두가지를 기억해야 합니다. 고객의 편익을 높이거나, 아니면 고객의

비용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고객의 편익을 극대화시키고 비용을 낮춰주는 가치제안, 기능적

편익과 경제적 비용이라는 프레이밍에서 조금 벗어나면 더 많은

기회와 가능성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은 고객이 가치를 인식하는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화려한 테크닉이나 유행보다는 기본이 중요합니다.

 



이케아의 가치제안을 살펴보며 성공사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케아는 1946년에 문을 연 스웨덴의 가구회사로, 생산.물류.서비스.패키지.

입지 등 가치사슬 내의 다양한 활동을 원가절감이라는 하나의 미션으로 묶어

가구 유통 혁신에 성공한 기업입니다.

 

이케아에서의 쇼핑은 다른 가구점들과 조금 다른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입구에서부터 인테리어가 되어있는 각각의 룸들은 쇼룸으로 어떻게 해야

판매 상품들이 집이라는 공간에서 더 가치 있게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이케아의 고민이 담겨있는 곳입니다.

 

쇼룸이 이케아의 차별화 요인 중 가장 강력한 포인트이며, 원가우위를

통한 차별화라는 공식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원가, 비용을 통한 경쟁우위의 본질적인 핵심은 '가치'이며,

이케아의 핵심역량과 경쟁우위의 원천은 '이들이 제공하는 가치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인문학적 관점과 마케팅 관점에서의 가치에 대한

내용은 뭔가 있을 것 같은 한방의 유혹과 갖은 시행착오 끝에

결국 다시 찾게 될 본질적 깨달음의 단서가 될 것입니다.

어떤 일에서든 빠른 길, 쉬운 길은 없습니다. 마케팅도 마찬가지입니다.

빠른 길처럼 느껴지는 착각을 일으켜 결국에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게 되는 길보다는, 처음부터 바른 길로 걸어나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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