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노정기 김홍도의 화첩기행 


18002224_p.gif
 


[정보]

장소: 국립중앙박물관 극장 용

공연기간: 2018.3.10 ~ 3.11 (일) 오후 3시 


"환상노정기"

공연 제목이 다소 어려워서, 입에 착착 붙지는 않네요. '환상....'하면서 어물쩍거렸더니 꼬마가 대뜸, "환상노정기"라고 알려줍니다. 꼬마도 너무 재미있었답니다.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인 "동아시아의 호랑이전"과 연계해 단 이틀만 하는 공연이라는 정도의 사전정보만 가지고 '극장 용'을 찾았습니다. 벌써 여러번 찾았지만 이 건물 계단에 오를 때면 '참, 이름 멋지다!' 이 생각이 저절로 듭니다.

 

20180310_164855_resized.jpg


 

20180310_164850_resized.jpg


3월 10일 오후 3시 공연에는 유난히 관객이 많습니다. 얼핏 봐도 60~80대의 노년층 관객들이 압도적으로 많아  꽤 인상적이었습니다. <환상노정기>를 위한 최적화된 관객이라고 해야할까요? 아니나 다를까, 흥을 아시는 분들이 많으신지 실제 공연 중간 중간 추임새를 넣으시려하거나 큰 소리로 무대와 소통(?)을 꾀하시려는 분들이 노년층 분들이셨어요. 사실, <환상노정기>는 연령 성별에 무관하게 모두다 박수치고 웃으며 볼 수 있는 멋진 공연입니다. 공연 포스터만 보고는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활기와 흥과 감동이 가득하답니다.

20180310_164850_resized.jpg

 

<환상노정기>를 보면서, 내내 흐뭇했던 가장 큰 이유는 소리꾼 김봉영과 창작국악그룹 '그림'의 "끼"를 보니 제아무리 4차산업시대 인공지능의 역습을 두려워한다지만, 인간이 가진 가장 큰 무기(?) 중 하나가 이런 상상력과 창의성임을 다시금 확인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소리꾼 김봉영은 능청스럽다고까지 느껴질만큼 일인 다역을 목소리로만 해내더군요. 몸짓, 목소리, 큰 무대를 확 휘어잡는 카리스마까지. 참 대단했어요. 공연 시작하기 전 강연 20분을 제외하면 100분 공연 중 80분을 거의 김봉영이 주도했는데 끝까지 대단한 에너지였지요.  

2.jpg


동아시아 삼국 호랑이 중, 조선의 호랑이가 으뜸이라고 믿는 이들이 많겠죠? 그 중 최고는, 김홍도의 그림이라고 꼽을 수 있겠는데, <환상노정기>는 금강산 화첩기행을 갔다가 호랑이와 마주친 김홍도를 상상하며 만든 작품입니다. 참 놀랍게도 무대장치는 별 변화 없이 심플한데 소리꾼 김봉영과 창작국악그룹 '그림' 덕분에 금강산, 김홍도, 그리고 어린 소년의 모습이 머리 속에 쉽게 그림 그려지더군요. 소리를 통해 상상하는 즐거움, 스마트폰이 주는 일차원적인 자극에 길들여져 잊어가던 인간 고유의 능력이었습니다. <환상노정기>관람하면서 다시 생각해보게 된 힘이지요.


단 이틀만 무대에 올리는 것이 너무 아쉬웠던 <환상노정기>입니다. 이렇게 좋은 공연은 국가에서도 많이 지원해줘서 많은 이들이, 현대화된 우리 국악창작공연물을 접하고 김홍도뿐 아니라 조선의 예술세계에 대해서도 알 기회를 얻었으면 합니다. 저는 아직 "동아시아의 호랑이 미술"전을 제대로 감상하지 못했는데 박물관을 다시 찾아야겠어요.

20180310_165533_resized.jp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