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이 건강을 만든다 - 암을 이겨낸 220명의 건강 비법
윤영호 지음 / 예문아카이브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습관이 건강을 만든다 

20180213_154057_resized.jpg

 

 잔뜩 기대하며 신청한 책을 오늘 받았다. 『습관이 건강을 만든다』서울대 의대 교수이자, 삶의 질 연구와 완화의료 분야 국내 최고 권위자라는 윤영호 교수가 17년간 경험을 담아 쓴 책이라기에 메모지와 필기구를 준비해서 읽기 시작했다. 그런데 당혹스러울만큼 상식적이다. "습관이 건강을 만든다"에서의 좋은 습관 10가지라는 것이. 굳이 명의나 전문가의 입을 빌지 않아도, 매일 엄마가 아이들에게 혹은 건강 관련 잡지나 기사에서 보고 듣는 이야기이다.

어쩌면 윤영호 교수가 이야기하듯, "파랑새는 가까운 곳에 있는지도 모르겠다." 건강이라는 파랑새는 어려운 수칙이나 독특한 실천으로 얻어지는 게 아니라, 모두가 이미 알고 있기에 단순해 보이는 그런 습관을 통해 자연스레 가까워지는 것인가보다.

10가지 수칙을 아래에 옮겨본다.

 

20180213_154115_resized.jpg


『습관이 건강을 만든다』는 윤영호 교수의 글에 이어 매 챕터마다 실제 암을 극복했거나 극복 중인 이들의 수기가 실려 있다. 이들의 이야기에서는 공통적으로 위 10가지 습관이 겹친다. 우리 자신에게 이런 습관이 얼마나 자연스레 형성되었는지를 돌아볼 필요가 있겠다.

글을 마치며 윤영호 교수는 피겨여제 김연아 선수와 영화

"모든 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될 때 우선 뭐라도 한 가지를 시작하면 알게 되는 것이 있고, 그 다음 답이 나온다." 일단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