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올리니스트 송지원 독주회. 포스터 속 주인공은 미소녀에 가까워보였다. 별 중의 별들이 빛나는 줄리아드 음악원 박사과정에, 촉망받는 인재라는데 이제 스물여섯이다. 10세에 한국무대에, 12세에는 미국 무대에 데뷔하며 굵직한 성취를 이뤄온 영재이다. 2019 "T. L. I Young Virtuoso 시리즈 초청 연주자"인데, 이미 클래식 애호가 사이에서는 그녀의 명망이 높은지 공연당일 T.L. I.아트센터 로비가 북적인다.

8시.


시선을 뗄 수 없게 하는 미소녀가 해사한 미소를 날리며 무대에 등장한다. '겨울 왕국' 에니메이션 Elsa 공주를 떠올리게 하는 에메랄드 빛 드레스 아래에 희고 아름다운 어깨와 팔, 손가락이 빛난다.


애초 공지한 프로그램 첫 곡은 Bach의 샤콘느였는데, 무슨 이유에서인지 베토벤의 바이올린 소나타 8번으로 바뀌었다. 피아니스트 홍소유와 호흡을 맞추어 상쾌한 분위기로 곡을 연주한다. 르느와르 그림 속 미소녀를 연상시키는 굵게 컬이 진 머리카락을 경쾌하게 흔들며, 때론 격정적으로 선율을 만들어낸다. 진지하고 학구적으로 곡을 해석한다는 인상을 받았는데, 이미 나는 첫 곡 연주가 끝났을 때 그녀의 팬이 되기로 했다.

맨 앞 줄, 비매너 관객들에게 신경이 쓰인다. 서로 머리를 맞대며 심야영화관 분위기를 내지를 않나, 연주 중에 카카오톡 메시지를 열어보며 대화를 나누지 않나....다행히 인터미션 이후에 그들이 사라졌다.

개인적으로 오늘 연주에서 송지원 바이올리니스트는 비에니아프스키의 Faust Fantasy를 연주할 때, 가장 당당하고 존재감 강렬했다. 처음부터 끝까지 거의 내내 눈을 감은채 연주해내는 그 곡은 난해했다. 기교가 어마한 듯. 고음을 낼 때 다섯 손가락을 활짝 펴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이자이의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 1번 g단조, 프로코피예프의 바이올린 소나타 2번 D장조로 2부를 마무리한 후, 커튼 콜에 화답하러 무대에 다시 등장한 송지원.



러블리한 외모처럼 러블리한 미소녀의 음성으로 '아직 앵콜 곡을 고민 중'이라며 어떤 곡을 듣고 싶냐고 청중에게 묻는다. 오리지널 프로그램에서 'Bach'의 샤콘느가 있었던 걸 기억하는지 많은 청중들이 'bach'라 대답했고 덕분에 무반주 No.1을 들을 수 있었다. 묵직하고 깊고 강렬하다.


시리즈 제목 그대로 "영 비르투오조," 송지원은 젊은 대가인 듯하다. 마이크를 들고 청중에게 감사인사 할 때, "음악으로 나눌 수 있어서 행복하다"는 의미의 인사를 전했는데, 꾸밈없이 소박하지만 그녀의 진정이 느껴졌다. 음악이 너무 좋은 사람. 그래서 더 기대가 되는 아티스트. 티엘아이의 "영 비르투오조" 시리즈, 다음 주자도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