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심 가득한 마음으로 찜해두었던 클래식 음악 공연이었습니다. "김재원 & 프랜즈!" 바로 이 포스터 때문입니다.

김재원 피아니스트는 일년이면 100회 이상 무대에 오른다니 저처럼 클래식 저 변방을 기웃거리는 청중이어도 얼굴이 익숙하지만, 그의 친구들때문에 꼭 공연 가보고 싶었습니다. 젊음 그 자체가 매혹적인 세 명의 아티스트, 그들의 음악도 젊음처럼 열정적이고 자유로울 것 같아 꼭 연주 듣고 싶었습니다.

 

화이트데이를 맞아 준비한 무대라는데, 공연이 있던 3월 15일 저녁엔 비가 쏟아지기 시작했습니다. 돌풍과 함께. 교통 상황이 좋지 않았습니다. 8시 정각에 도착 못해서, "오은철" 작곡가의 "마리오네트의 춤"을 놓쳤습니다. 많이 속상했습니다.

"김재원 & 프랜즈"는 피아니스트 김재원, 첼리스트 배성우, 바이올리니스트 권명혜, 비올리스트 이신규 순으로 각각 피아노 반주로 독주를 들려준 이후, 삼중주, 사중주로 연결되는 구성의 프로그램을 선보였습니다.

 

먼저, 첼리스트 배성우.

현재 유명한 배우의 젊은 날을 떠올리게 하는 날렵한 턱선과 호리호리한 체구, 귀족적인 외모인데 연주에서 자유분방한 자신감이 느껴졌습니다. 이날 앵콜 곡이었던 libertango연주할 때는 구둣발을 굴러가며 연주에 몰입한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간만에, 누구간와 사랑에 빠지고 싶다는 생각을 했을만큼 매혹적인 아티스트였습니다. 권명혜 바이올리니스트, 그녀의 악기인 바이올린은 첫 활을 켤 땐 낯설고 거칠다는 첫인상을 주었지만 이내 권명혜의 분신으로서 그녀의 개성을 맘껏 드러내습니다. 익숙했던 Carmen Fantasy였지만 권명혜의 연주로 들으니 처음 듣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비올리스트 이신규.

연주 직전에 피아니스트 김재원과 대화 형식으로 자신의 선곡에 대한 소개를 하는 시간이 있었는데, 유머 감각을 거침없이 하이킥 수준으로 드러내시더군요. 악기 소개를 해달라고 하자, "제 악기요? 비올라요?"라고 하지를 않나, 3월 15일인데도 "오늘이 화이트데이인데 커플들이 청중석에 많이 보이지 않는다"고도 해서 객석에 깜짝 웃음을 선사했습니다. 3월 16일이 여동생의 결혼예정일이라며 축하하는 마음으로 Bruch의 Romance Op.85를 연주했습니다. 비올라 단독 연주를 들을 기회가 많이 없어서 귀를 쫑긋하고 온 마음으로 들었습니다. 이신규 비올리스트는 너무나 편안한 표정으로 직립자세를 시종일관 유지하며 연주하는 모습이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곡의 절정으로 다다를수록 자세가 꼿꼿해지며 등을 곧추세우는 모습이 무척 이채로웠습니다. 팜플렛을 살피니 줄리어드 음대 학사 석사 전액 장학생이자 현재 많은 대학에 출강하며 후학을 양성중인 아티스트인데, 겸손한 분이구나 싶었네요.

3월 15일 "김재원&친구들" 덕분에 넘 좋은 곡을 새로 알았습니다. 바로 '스메타나' 작곡의 피아노 삼중주와 타네예프의 피아노 사중주. 연주회 다녀온 이후 계속 이 두 곡을 찾아 듣고 있습니다.

김재원 피아니스트와 네 분의 호흡이 어찌나 자연스럽게 맞고 연주가 편안하면서도 열정적이던지, 빠지지 않을 수 없었네요. 이 곡들은 한국에서는 흔히 연주되는 곡이 아닌가 봅니다. 김재원 피아니스트가 곡 해설하면서, "국내 초연"은 확신할 수 없지만 "최소한 성남 초연"을 확실하다고 덧붙였거든요. 다른 아티스트들의 연주이지만 이 "스메타나"의 삼중주와 "타네예프"의 피아노 사중주 링크도 걸어봅니다.

체온이 족히 2도는 올라갈만큼 열정적으로 박수 쳤습니다. 이처럼 멋진 음악을 들려준 김재원, 권명혜, 이신규, 배성우 아티스트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하는 길은 청중으로서의 박수 밖에는. 덕분에 이분들의 연주 몇 분이나마 더 들을 수 있었어요. 앵콜 곡으로 Libertango를 이신규 비올리스트가 편곡한 곡으로 선물 받았거든요.

돌풍에 비가 많이 오던 금요일 저녁이었지만 TLI아트센터 객석도 많이 찼고, 멋진 음악과 박수로 다들 마음이 후끈해져서 공연장을 나왔을 거예요.

클래식 음악 공연장, 이 기쁨에 찾는구나를 느끼게 해준 고마운 공연이었습니다.

김재원, 권명혜, 이신규, 배성우 네 분의 협연 자주 들을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