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하는 능력 - 진심으로 움직이게 만드는 힘
로먼 크르즈나릭 지음, 김병화 옮김 / 더퀘스트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더퀘스트] 공감하는 능력(EMPATHY: A Handbook for Revolution)

 

 

 

 2018년, 『82년생 김지영』 만큼이나 기대 이상의 대중의 사랑을 받고 사회적 반향을 일으킨 책 목록에 『이상한 정상가족』(김희경)도 올릴 수 있을 터이다. 페이지마다의 문장은 기억에서 증발하였어도, 여전히 흥미롭게 기억하는 점은 김희경 작가가 한국사회 정상 가족 이데올로기를 타파하는 데에 '공감'을 만능열쇠 삼으려는 태도가 나이브하기에 경계해야한다고 경종을 올린 대목이다. 뜨끔했다. '공감(Empathy)'를 제대로 정의하지도, 공감의 힘을 강렬히 경험해보거나 전파하지도 못했으며, 21세기 인간사회의 초연결성, 인간의 초사회성과 더불어 떠오른 '공감'의 개념을 제대로 탐색해본 적도 없이 나 역시 '공감'을 '막연히 좋은 것'으로 생각하고 지지해왔으니까. 어쩌면 그래서 더 의무감을 가지고 읽었는지도 모르겠다. 『공감하는 능력(EMPATHY: A Handbook for Revolution)』을. 이 책의 저자 로먼 크르즈나릭 Roman Krznaric는 세계최초로 '공감박물관'을 세우려고 활동하는 공감전문가이자 옥스팜과 유엔의 자문위원이라고 한다.

 

 

 로먼 크르즈나릭은 인간을 '이기적 유전자'의 숙주로 보지 않고 '호모 엠파티쿠스(Homo Empaticus)로 파악한다. 소위 소시오패스라 하는 인구 극소수의 인간형을 제외하고는 누구나 "천성적으로 공감하고 사회적 연대를 맺을 수 있"(22쪽)다는 것이다. 그런데 21세기의 우리는 이러한 천성을 거스르며 심각한 공감 결핍 상태에 놓여 있다는 것이 저자의 진단이다. 저자는 이 결핍을 극복하기 위해 자기몰입적 개인주의의 올가미에 스스로 가둬두지 말고 '내성(introspection)'을 '외성(outrospection): 자기 자신 밖으로 나가 타인의 시각으로 그들의 삶을 탐구함으로써 나는 누구인지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를 알아내는 (32쪽)'과 균형잡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문제는 어떻게(How)로 귀결될텐데, 저자는  『공감하는 능력』을 통해, 공감력 증진하는 6가지 습관을 호소력있게 소개한다.

 

첫 번째 습관: 두뇌의 공감회로를 작동시킨다

두 번째 습관: ‘상상력을 발휘해 도약’한다

세 번째 습관: 새로운 체험에 뛰어든다

네 번째 습관: 대화의 기교를 연마한다

다섯 번째 습관: ‘안락의자 여행자’가 되어본다

여섯 번째 습관: 주변에 변화의 기운을 불어넣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