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모토 산포는 내일이 좋아 무기모토 산포 시리즈
스미노 요루 지음, 이소담 옮김 / ㈜소미미디어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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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미노 요루 작가의 글을 읽어 본 적은 없지만, 나에게는 그 이름이 꽤 눈에 익은 작가였다. 파격적이라 생각했고, 어떤 내용일지 감 잡을 수도 없고, 책 제목을 한 번 보면 쉽게 잊을 수 없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배를 가르면 피가 나올 뿐이야≫ 등의 작가이기 때문이다.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는 도서뿐만 아니라 실사판 영화와 애니로도 제작이 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던 작품이지만, 어쩐지 스미노 요루의 작가의 작품과는 그동안 인연이 닿지 않았다. (책이 나를 선택할 수도 내가 책을 선택할 수도 있고, 책을 선택하는 이유는 아주 다양하기 때문에 어떠한(?) 계기가 있어야 비로소 책과의 인연이 시작된다고 생각한다. 세상엔 너무나도 읽을 책들이 많고 또 매일 같이 쏟아져 나오기 때문이다.) 일본에선 10대와 20대 젊은이들 사이에서 핫한 작가라고 한다. 그들의 감성을 건드리는 무언가가 있는 건가? 그들이 공감할 만한 주제일까? 아님 마음에 와닿는 문장들일까? 하는 호기심을 품고, 이 책의 주인공 <산포>를 만나게 되었다. 《무기모토 산포는 내일이 좋아》는 《무기모토 산포는 오늘이 좋아》의 후속작으로 2년 만에 독자들을 만나러 온 것이다. 작가 스미노 요루가 만들어 낸 '스미노 월드' 사상 최고로 귀여운 주인공이란 타이틀에 나는 격하게 공감할 수밖에 없었다. 다른 주인공들을 만나보지 못했지만, 본능적으로 알 수 있었다. 산포의 매력에 빠져 나는 오늘이 좋아도 읽게 될 것을 말이다.



무기 모토 산포는 대학 도서관에서 일하는 평범한 20대 여성이자 3년 차 직장인의 시시콜콜한 일상이 담겨 있는 책이다. 자는 게 좋아로 시작해 내일이 좋아로 끝나는 12편의 단편적인 일상을 따라 읽다 보면 너무나 소소해서 귀엽고, 피식하는 웃음 포인트도 만나게 되고, 응? 하는 당황스럽기도 하지만 조금씩 산포들게 된다. 늘 버벅대고, 실수투성이에 엉뚱하고, 상상력은 무궁무진해서 어디로 튈지도 모른다. 그리고 마음의 소리가 무심코 입 밖으로 튀어나오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진짜 소설 속에 등장할 법한 독특한 요소들을 조심씩 모아둔 산포지만, 그 일상은 너무나 소소하고, 평범하다. 다만, 평범을 특별함으로 무장해버리는 산포!



아침에 일어나 출근하는 그 과정들이 너무나 싫지만 평생 출근하지 않고 살고 싶단 생각은 하지 않는다. 거기에 그런 생각을 하는 자신을 참 대단하다고 칭찬도 한다. 직장에서 실수로 인해 선배에게 혼나기도 하고 위로와 격려를 받기로 한다. 맛있는 음식에 한없이 행복해하기도 하고, 누군가와 관계를 시작하기도 하고 이별하기도 한다. 생각이 남들보다 많고, 엉뚱한 상상을 현실로 불러들이지만, 그만큼 주변 사람들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배려하려고 한다. 그렇다고 바보같이 착하거나 그로 인해 손해를 보는 일은 없다. 그들을 향하는 생각이나 마음이 굉장히 엉뚱하지만 그 본질은 다정하다. 좋아하는 걸 좋아한다고 말하고 자신의 일상을 좋아하는 것으로 채워간다. 자기답게, 산포답게! 다양한 산포의 모습들 중에서 나에게도 있는 모습을 발견하기도 하고, 자기만의 생각이 확고한 게 부럽기도 하고, 어쩌면 우리랑 맞닿아 있는 면을 조금씩 발견해 자꾸 마음이 가고, 응원하게 되고 공감과 위로를 받는 게 아닐까? 싶었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감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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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아 만든 천국
심너울 지음 / 래빗홀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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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이 존재하는 21세기 대한민국이라는 배경 설정에 어떤 판타지가 펼쳐질지 설렘 가득한 손짓으로 첫 페이지를 넘겼고, 마지막 페이지를 끝으로 내 눈에 들어온 문구는 "내 모든 걸 갈아 넣은 당신들의 천국"이었다. 그리고 읽는 내내 곱씹어 되뇌게 되는 책의 제목 《갈아 만든 천국》 읽는 내내 입안에 쓴맛이 가시질 않았다.

이야기는 그의 이름이 왜 '허무한'인지로 시작된다. 마력이 존재하는 21세기 대한민국. 그는 작은 어촌 마을 마력이 전혀 없는 부모 사이에서 마법적 재능의 상징인 보랏빛 안개를 뿜어내며 무려 A-급 마력을 가진 마법사로 태어난다. 촌구석의 외각 바닷가에서 나고 자란 그는 모두의 기대를 한몸에 받으며, 자랐고 가진 마력 덕분에 쉽게 in. 서울 입성. S대 응용 마법 학과에서 대학 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그리고 욕망과 불평등한 삶에 대한 결핍, 결핍을 채우기 위한 자신감의 수단으로 <돈>을 선택한순간. 자존심이었고 긍지의 근원이었던 것을 내어놓는 선택을 한순간. 그는 한순간에 끝을 알 수 없는 나락으로 떨어져 버린다. 되돌릴 수도 없고, 다시 돌아갈 수도 없는 현실을 시작으로 그날의 선택은 모두에게 저주로 남게 된다.

선택의 연속인 인생에서 나는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혹여나 내가 한 선택이 최선이었다 합리화하지는 않았는지?

다양한 군상의 사람들이 등장하고 모두 선택의 기로에 놓인다. 하지만 그 선택의 출발선 자체가 빈익빈 부익부이다. SF의 탈을 쓰고 지독하게도 현실적인 부분들 때문에 씁쓸해지지만 빠르게 넘어가는 페이지를 멈출 수가 없다. 마법이란 특수성이 존재하는 만들어진 소설 속 천국에서조차 재능과 노력으로는 더 이상 열리지 않는다. 평범한 사람들이 갈아 만들었지만 특권층에게만 열리는 곳, 모두에게 공평한 기회를 주는 천국이란 곳도 현실과 맞닿으면 예외가 아닌 듯하다.

허무한의 이야기로 시작해 이준, 임현채, 서지현, 서영락, 김혜정 그리고 다시 허무한의 이야기로 얽히고설키며 그들의 욕망은 돌고 돈다.
흥미진진한 세계관과 맞닿은 현실이 씁쓸하지만, 재미와 충분한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는 심너울 작가표 SF는 나에겐 호(好)였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감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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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시 - 지금이야, 우리의 소원이 이루어질 시간!
에린 팰리갠트 지음, 김지연 옮김 / 너와숲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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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 창립 100주년을 기념해 제작된 작품인 "위시"는 소원이 이루어지는 마법 왕국 <로사스>를 배경으로 꿈 많고, 총명한 주인공 소녀 '아샤'를 중심으로 진행되는데, 애정하는 '로사스'에 도움이 되기 위해 모두가 존경하는 '매그니피코왕'을 찾아가지만, 그의 숨겨진 비밀 계획과 모습을 우연히 보게 되고 혼란 스러워한다. 이 후 '아샤'는 하늘에 간절한 도움을 청하고, 그 부름에 무한한 에너지를 품은 아주 특별한 '별'이 하늘에서 내려온다. 사랑스럽고 귀염뽀짝 염소 '발렌티노'와 함께 진심이 담긴 소원과 용기가 얼마나 큰 힘을 가졌는지 증명하기 위해 강력한 힘을 가진 왕에게 용기 있게 맞서게 되는데?!

마음에 와닿은 영화를 보고 나면 그 감동과 느낌을 간직하고 싶어 기억에 남는 대사는 핸드폰에 적어보기도 하고, 검색을 통해 다시 한 번 종이에 옮겨 적어보기도 한다. 그런데 《위시 : 소원을 이루어지는 마음 대사 100》 이 있다면 그런 수고스러움은 필요 없다.

100개의 한글 대사와 영어 대사를 한 번에 볼 수 있고, 그 대사가 등장하는 장면까지 함께 적혀 있어 영화를 본 사람이라면 언제, 어디서나 장면과 대사가 자동으로 재생 되는 힐링 버튼이 된다. 영화를 보지 않았다고 해도 걱정 없다. 희망, 용기, 꿈 키워드가 고스란히 담긴 대사들이라 따라 읽고, 써본다면 따뜻함과 긍정 에너지로 가득차는 느낌적 느낌이라 부담없이 즐기기에도 좋다.

어릴적 소원이 생기면, 밤하늘에 두 손 모아 꼭 이루게 해주세요. 라고 작고, 소소하지만 간절히 바랬던 많은 소원을 빌었던 것 같은데 어느 순간부터 그 순수했던 의식을 하지 않게 되었다. 소원이 사라진 건 아닌데 말이다.

누구에게나 있었던 소원이나 꿈.. 분명 소중한 무엇이었을텐데 현실에 치어 그저 살아가기만 하는 건 아닌지? 아름다운 이야기의 명대사를 곱씹으며 잊고 지냈던 소중한 삶의 한 조각을 다시금 떠올려본다. 간절히 원하면 특별한 힘을 지닌 "별"이 야사를 찾아왔듯이 다시 한 번 꿈을 꾸고, 용기와 희망을 가지고 천천히 나아갈 힘을 내볼테니 나에게도 "별"이 찾아와 주기를 바라본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감상입니다.

#위시 #디즈니명대사에세이 #위시_명대사 #디즈니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독서스타그램 #너와숲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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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은 존재하지 않는다 - 최첨단 과학이 제시하는 '사후 세계'의 가능성
다사카 히로시 지음, 김윤영 옮김 / ㈜소미미디어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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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 이후,

우리는 어떻게 되는가?


죽음과 그 너머의 세상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본 적이 있던가? 나에게 죽음이란 단어는 용기 내어 마주해야 할 두려움의 단어였지만 아득히 먼 곳에 있는 단어는 아니라는 걸 머리론 깨닮고 있는 단어였다. 누구에게 나든 찾아오는 그 단어. 마주해야 하지만 마주할 용기를 내지 못해 깊게 생각해 보지 않았지만 그게 과학적 접근이라면? 또 달라질까? 하는 강한 호기심을 느낀 걸지도 모른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죽음과 사후세계는 살아있는 모든 사람들의 질문의 시작이자 끝이 아닐까? 다양한 사상과 철학이 죽음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그 답을 찾고자 했으니 말이다. 그런데 이 책은 제목부터 결론을 내고 시작한다. 죽음은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말이다. 과연 어떤 과학적인 근거를 찾았으며 어떤 가설을 세웠을지 지적 호기심을 자극했고, 목차부터 차근히 읽어 내려갔지만 내 머릿속엔 물음표만이 더 둥둥 떠다녔다. 


인류 최대의 수수께끼이자 인생 최대의 의문인 죽음 그리고 사후 세계에 답을 찾기 위해 저자는 과학적 입장에서 대답을 제시하려 

이미 검증된 과학적 이론과 다양한 예시와 저자의 경험을 녹여내, "제로 포인트 필드"라는 가설에 도달했다. 그런데 단순히 이러한 가설에 도달했다는 과정과 이론이 담긴 것이 아니라 사후 세계를 부정하는 '과학'과 사후 세계를 긍정하는 '종교'의 대립은 융합될 수 있고, 그러한 이유를  다양한 시점에서 함께 담으려 노력한 것 같다. 책 편식이 심한 나에게 양자물리학과 상대성 이론 입자와 파동의 이중성 같은 과학적 접근은 자칫 겁먹게 하기 충분했지만 흥미로운 이야기에 의외로 페이지는 막힘없이 넘어갔다. 또 과학적인 설명 뒤엔 이해하기 쉽게 영화를 예시로 들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이해하며 저자의 이야기를 따라갈 수 있었다. 긴 호흡의 강의를 들을 것처럼 과학, 철학, 종교적인 요소들이 녹아져 있다. 그리고 마지막 결론에 도달했을 때는 명확한 답을 찾았다는 느낌보다는 하나의 가능성이 추가된 느낌이었다. 하나의 새로운 가설이 생겨났고, 그 가설을 받아들일지는 읽는 독자의 몫일 것 같다. 다만 이 책을 끝까지 읽는다면 막연하게 두려웠던 죽음을 조금은 다른 시선으로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기지 않을까? 싶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다양한 사상이나 철학이 '죽음'에 대해서 이야기해 왔으나 그것들을 포괄적으로 바라보는 사상은 없을까?

"현재도 '과학'과 '종교'는 각자 '죽음'을 이야기하고 있으나 그것들을 통합하는 사상은 없을까?"

혹시 당신이 이러한 '의문'을 가지고 있다면, 이 책을 그 '의문'에 대한 하나의 '답'을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 17~18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감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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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트] 마스다 미리의 오늘을 산다 시리즈 (양장본) - 전2권 - 1편 누구나의 일생, 2편 행복은 누구나 가질 수 있다 오늘을 산다
마스다 미리 지음, 박정임 옮김 / 새의노래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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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다 미리의 글을 읽다보면 잔잔한 호수를 보며 물멍을 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쉽게 읽히지만 반짝이는 윤슬에 한없이 간직하고픈 순간을 마주하는 느낌. 소소한 일상이 주는 평범함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자꾸 잊어버리는 요즘 시기적절하게 찾아와 준 마스다 미리가 덧없이 반가웠던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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