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옳다 - 정혜신의 적정심리학
정혜신 지음 / 해냄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사회는 한 개인의 이야기에 귀를 잘 기울이지 않는다. 개인은 사회에 무조건적으로 적응해야 하는 존재일 뿐이다. 개인으로 마땅히 존중 받아야 하지만 사회성으로 평가 받는다. 집단 생활을 잘 적응하느냐 잘 적응하지 못하느냐가 결국 그 사람의 모든 것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그런 면에서 인간관계라는 건 참 어려운 과제다.  

 

정혜신의 당신은 옳다란 책을 읽으며 우리 사회가 공감이란 키워드에 대한 오해를 많이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공감이란 것이 상대를 무분별하게 받아들이고 그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아니라 정확하게 듣는 것이라고 한다. 

 

정확하게 듣기 위해선 먼저 인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학문적으로 배우든 인생 경험에서 다양한 사람을 만나든 인간 이해가 기본적으로 있어야 한다. 물론 이게 다는 아니다. 우리가 아무리 인간을 이해한다고 해도 쉽게 다른 사람의 상황을 판단해서는 안 된다. 당신이 옳다란 이야기 속에는 내가 틀릴 수도 있다는 것을 전제한 것이기에 그렇다. 무엇보다 이 책을 읽으면서 깊이 공감하게 된 것은 바로 정서적인 내편이었다. 

 

사람들은 때때로 죽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그때 필요한 건 이성적 이야기가 아니다. 그동안 얼마나 힘들었냐 하는 정서적인 이야기다. 이런 정서적인 내 편이 없다고 느끼면 사람은 극단적인 생각도 하게 된다. 책을 읽으며 가장 중요한 것이 있다면 바로 정서적인 공감을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공감을 한다고 하지만 타인을 이해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긴 사람을 이해한다는 건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럼에도 상대 존재를 인정하고자 노력이 있다면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 그러니 상대를 있는 존재로 받아들이고자 한다면 우린 좀더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일 수 있을 것이다. 

 

어떤 것이 적정심리학인지 잘 모르지만 책을 통해 한 가지 배운 사실이 있다면 타인의 이야기에 접근하는 방법이다. 이것 하나만 가지고 있어도 다른 사람을 조금 더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을 것 같다. 한 존재로서 인정받고 사랑받는다고 느낀다면 우리는 행복을 찾을 수 있다. 누구나 그런 존재가 되었으면 좋겠다. 당신이 옳다는 것은 그 발걸음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오랜만에 별 다섯 개를 주어도 아깝지 않은 그런 책이었다. 주변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