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 나와 세상을 마주하기 위한 365개의 물음
다나카 미치 지음, 배윤지 옮김 / arte(아르테)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새로운 해를 시작하기에 좋은 책이다. 흔하지 않은 질문들, 가볍지만 전혀 간단하지 않은 질문들.

 

책장에 손을 얹은 채 잠시 생각해본다. 그 중엔 간혹 누군가에게 들은 질문도 있고, 내가 나 자신에게 던진 질문도 있지만, 새롭고 낯선 질문들도 많다. 나무도 잠을 자는지, 마음도 나이를 먹는지. 어떤 질문은 쉽게 답하고 넘어갈 수 있지만, 또 어떤 질문은 오랜 시간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야 했다. 그동안 익히 봐왔던 세상이 조금씩 다르게 보이기 시작한다.

 

이 책을 읽으며 한 가지 특이했던 건 페이지 수가 거꾸로 배치되어 있다는 거였다. 그래서 질문에 답을 할 때마다 끝에서 첫 장으로 다시 돌아가는 느낌, 다시 시작하는 기분이 들었다. 앞에 나온 영어로 된 질문들이 뒷장엔 다시 한글로 적혀있어 그 오묘하고도 절묘한 배치가 신선하게 느껴지기도 했다.

 

서평기한이 정해져있지 않았더라면 좀 더 천천히 넘겨보고 싶은 책이었다. 이미 모든 질문에 답을 끝낸 상태지만, 앞으로 펼쳐질 새로운 날들마다 그 날의 질문들을 다시금 읽어보고 답해볼 생각이다. 시간이 지난 후 나의 대답은 여전히 같을 수도 있겠지만 분명 어떤 대답은 처음의 그것과 많이 달라져 있을 테니까.

 

하루를 시작할 때 보거나 일기를 쓰며 하루를 마무리할 때 읽어보면 좋을 것이다. 옆에 있는 누군가에게 물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똑같은 질문에 나와 다른 사람이 어떤 대답을 할지 궁금하지 않은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