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읽는 명화와 현대 미술 - 그림 속 상징과 테마, 그리고 예술가의 삶
파트릭 데 링크 외 지음, 박누리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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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권으로 읽는 명화와 현대 미술>은 14세기부터 20세기 후반까지

시대를 대표하는 작품들에 대해 이야기 하는 책이다.

고전명화, 현대미술, 용어 설명, 화가별 작품 리스트로 나누어서 설명한다.


고전 명화에서는 천사와 성인들로 둘러싸인 성모자를 

주제로 제단화를 그린 피렌차 화가 조토를 시작으로

레오나르도 다빈치, 렘브란트, 루벤스, 미켈란젤로, 

보티첼리, 안젤리코, 메시나, 파브리아노,카라바조,

홀바인, 실제로 일어났던 역사전 사건을 소재로 한 그림을 그렸던 

프란시스코 데 고야까지. 총 69명의 화가와 

그들이 그린 작품에 대해 이야기 하고,


현대미술에서는 프랑스 사실주의의 아버지로 불리는 

귀스타브 쿠르베를 시작으로

고갱, 고흐, 달리, 뒤샹, 드가, 리히텐슈타인, 마네, 

마티스, 모네, 모딜리아니, 뭉크, 폴 세잔, 피카소,

미국 팝아트의 선구자인 앤디 워홀까지. 총 72명의 화가와

그들이 그린 작품에 대해 이야기 한다.


우리가 익숙하게 알고 있는 화가와 그들이 그린 작품이지만 

그동안 알지 못했던 그림 속에 숨겨진 진실과 의미, 

화가가 그 그림을 그리게 된 이유에 대해 

새롭게 알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그림을 그린 화가가 살았던 당시의 시대적 배경과 

화가가 어떤 삶을 살았는지, 시대적 배경과 환경이 

그림을 그리는데 어떤 영향을 주었고, 화가가 그림을 

그린 의도와 전달하고자 했던 메시지가 

무엇이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그림은 미술관이나 전시회에 가지 않아도 

TV, 온라인 매체, SNS 등에서도 자주 접할 수 있고, 

최근엔 가전제품, 생활용품, 화장품 등의 디자인에도 사용 되고 있다.

이렇게 그림은 우리의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을정도로 친숙하다.

하지만 여전히 그림이라고 하면 어렵다, 복잡하다고 느끼는 사람들도 있다.


<한 권으로 읽는 명화와 현대 미술>은 고전명화와 현대미술.

각 시대별로 그림이 어떻게 변화 해왔는지, 

각 화가별로 다양한 소재와 자신만의 독특한 화법으로

완성한 그림들, 그림들이 가지고 있는 의미와 

작가가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는지, 

어떤 시선, 관점으로 감상해야 그림을 제대로 느끼고 

이해 할 수 있는지에 대해 200여 점의 작품들과 

함께 설명하기 때문에 그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사람 뿐 아니라, 그동안 그림에 

관심이 없었거나 어렵게 느꼈던 사람들이 

그림을 친숙하게 받아들이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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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정석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마케팅 지침서
은종성 지음 / 책길 / 201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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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정석>은 마케팅의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을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는 책이다.


마케팅이 무엇인지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마케팅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소비자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 하는 방법,


소비자 조사를 통해 드러나지 않는 부분을 

보완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위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필요한 마케팅 조사를

어떻게 진행하고 제대로 활용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마케팅 전략의 정의, 차별화와 함께 마이클 포터의 

본원적 경쟁전략에서 벗어나 빠르게 변하고 산업 현황을 이해하면서 

전략의 초점을 새롭게 바꾸고 가치의 혁신에 

모든 중요성을 두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게 느껴졌고,


STP(시장세분화, 목표 시장 설정, 포지셔닝) 전략을 통해 

다른 상품이나 서비스와 차별화 하면서 

핵심 고객의 마음 속에 자리 잡을 수 있는지,

4P(제품, 가격, 유통, 촉진) 전략을 통해 

효과적으로 마케팅 하는 방법이무엇이고, 

어떻게 고객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참여를 유도하고,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각 내용에 대해서 과거 사례부터 최근 사례에 이르기까지 

수 많은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쉽게 이해 할 수 있었다.


또, 오랫동안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 소셜미디어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과 관련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회사의 대표이자 

수많은 강의와 교육을 진행 해 온 저자가 쓴 책이라서, 

책 내용을 신뢰 할 수 있었다.


지금처럼 시대가 빠르게 변화하고 소비자 개개인이 

생산자이자 수요자가 되고, 미디어의 경계와 

온.오프라인의 구분이 사라지면서 

마케팅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게 어려워졌다.


과거의 마케팅 방식이 기업이 고객에게 

일방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마케팅이었다면

요즘 고객들은 단순히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 소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유튜브, SNS, 커뮤니티, 메신저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본인의 경험을 활발히 공유, 확산하고 있다.


<마케팅의 정석>을 읽으면서 기본적인 마케팅 용어와 

여러 기업의 다양한 사례와 함께 마케팅 전략을 쉽게 이해 할 수 있었고, 

마케팅적 관점을 키우는데 도움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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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레이션 - 정보 과잉 시대의 돌파구
스티븐 로젠바움 지음, 이시은 옮김, 임헌수 감수 / 이코노믹북스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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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레이션>은 큐레이션이 무엇인지에 대해

다양한 관점으로 이야기 하는 책이다.


4차산업혁명의 이슈가 시작된지 꽤 시간이 지났고,

지금도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그리고 빠른 변화의 속도를 따라잡는 것은 쉽지 않다.


최근엔 각 세대마다 가지고 있는 특징이 다양하고, 

스마트 기술의 발전과 함께 소통 채널 역시 많아지면서,

트렌드라는 말이 무색 할 정도 세상의 흐름이 빠르게 변하고 있다.


빠른 변화로 인해 하루에 쏟아지는 콘텐츠의 양 역시 무한대로

많기 때문에 이런 콘텐츠를 제대로 소비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리고 이런 고민을 해결 해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큐레이션> 이다.


큐레이션은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콘텐츠를 목적에 따라 

가치 있게 구성하고 배포하는 일을 의미하고,


우리의 일상을 압도하는 콘텐츠 과잉 시대에서

큐레이션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정보의 양과

한 눈에 알기 쉬운 정보라는 양립적인 트렌드를 

중재하는 역할을 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소셜미디어가 발달하면서 사람들은 단순히 뉴스, 

기사, 정보를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SNS, 유튜브, 커뮤니티, 메신저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활발히 공유, 확산한다.


남들이 궁금해 하는 내용, 좀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큐레이션하고 정리해서 보여주면 

많은 사람들로부터 반응을 얻을 수 있고, 

이것이 비즈니스로 연결 될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단순히 이론적인 설명이 아니라 큐레이션 플랫폼의 CEO이자 

전문가로서 수년간 경험하고, 연구했던 내용과 큐레이션과 관련된 

여러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총 70명이 넘는 

사람들과의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례와 함께 

설명하기 때문에 큐레이션의 개념과 큐레이션의 도약과 저항,

성장과정, 큐레이션이 어떻게 미래를 바꿔 나갈지 등 

다양한 관점으로 큐레이션을 이해 할 수 있었다.


<큐레이션>을 통해 큐레이션 용어에 대한 정확히 개념을 

이해 할 수 있었고, 콘텐츠 큐레이터에 대한 설명 역시

자세히 함으로써 만들어 내는 것보다 이미 있는 것들에서

중요한 부분만을 선택해서 고른 뒤, 목적과 주제에 맞게

의미를 더해 다시 배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점을 

새롭게 인식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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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 - 5 BM-innovation ways
은종성 지음 / 책길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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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은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으로 인한

변화가 빠르게 일어나고 있고, 새로운 소비주체로 떠오른 

밀레니얼 세대와 적극적인 소비를 보이는 액티브 시니어처럼 

새로운 고객층이 등장하면서 기존 비즈니스에 대한 변화가 필요해졌다.


변화를 받아들이지 않고 기존 환경에 안주하는 

기업과  도태될 수밖에 없다. 

현재 모든 기업의 최우선 과제는 변화와 혁신이다.

어떻게 비즈니스 혁신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있었다.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을 통해

저자는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

5BM-Innovation Way 라는 개념을 제안한다.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의 길은 혁신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하나의 프레임으로 담아 낸 것이고,


혁신을 1. 경쟁으로 바라볼 것인가? , 2. 비경쟁으로 바라볼 것인가?

3. 기업 중심의 내부혁신을 할 것인가? , 4. 고객 중심의 경험을 혁신할

것인가? . 5. 이 모든 것이 유기적으로 맞물려 있는 

비즈니스 모델 관점으로 바라볼 것인가? 로 

표현한 것이라는 점을 배울 수 있었다.


각 내용에 대해서 과거 사례부터 최근 사례에 이르기까지 

수 많은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쉽게 이해 할 수 있었다.


또, 오랫동안 경영전략, 비즈니스 모델, 마케팅 전략, 디지털 마케팅,

창업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회사의 대표이자 

수많은 강의와 교육을 진행 해 온 저자가 쓴 책이라서, 

책 내용을 신뢰 할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하면 수익모델, 

어떻게 수익을 창출 할 것인가에 관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비즈니스에 대한 모든 생각이 수익 창출에만 국한되면

혁신과 창조를 위한 사고가 제약을 받게 된다. 


그래서 비즈니스 모델은 수익 창출을 포함해 시장과 경영이라는

좀 더 폭넓은 관점에서 비즈니스를 바라 보는 것을 의미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안정 된 비즈니스 모델과 다양한 수익구조를 가진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어야 고객과 시장에 대한

평가 역시 좋고 꾸준하게 성장 할 수 있을텐데 

워낙 많은 창업이 이루어지고 있고, 비슷한 아이디어로 

창업하는 경우가 많아서 차별화 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 하는 것이 쉽지 않다.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을 읽으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비즈니스 혁신을 위해 노력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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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노 사피엔스 경제학 - 스마트폰 신인류가 생존을 위해 알아야 할 최소한의 디지털 경제 원리
전승화 지음, 김정호 감수 / 새로운현재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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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노 사피엔스 경제학>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바뀌게 될 미래의 모습과 경제학적인 변화에 대해 이야기 하는 책이다.

4차산업혁명의 이슈가 시작된지 꽤 시간이 지났고,
지금도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그리고 빠른 변화의 속도를 따라잡는 것은 쉽지 않다.

최근엔 각 세대마다 가지고 있는 특징이 다양하고, 
스마트 기술의 발전과 함께 소통 채널 역시 많아지면서,
트렌드라는 말이 무색 할 정도 세상의 흐름이 빠르게 변하고 있다.

기존의 책들이 블록체인, 인공지능, 클라우드,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자율주행차와 드론, 사이버 위험과 
보안, 공유경제 등 4차 산업 혁명을 대표하는 
기술들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이야기 했다면,

<포노 사피엔스 경제학>은 4차 산업혁명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세상이 어떻게 바뀌고, 왜 달라지는지에 대한 이해와 
우리 생활과 가장 밀접한 경제에 대한 부분이 어떤 혁신적인 모습으로 
변화하게 될 것인지, 이런 변화에 뒤쳐지지 않고
제대로 적응하면서 살아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쉽게 설명 해준다.

디지털 파괴와 전환, 혁신을 이끄는 주체가 누구인지,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의 디지털을 통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미래 사회를 변화시키고 각 산업에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인지.

미래의 올웨이스 온라인 세상에서 경제학의 근간을 이루는 원리와 
원칙들이 어떻게 바뀌고 달라지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 미래 올웨이스 온라인 시대에는 누구나 소비자이자 
생산자이기 때문에 어떻게 가치를 소비할 것인가와 함께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고 고객에게 전할 것인가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는 점이 가장 중요하게 느껴졌다.

단순히 이론적인 설명이 아니라 저자가 전략전문가로서
수년간 경험하고, 연구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최신 정보, 그림, 도표 등과 같은 이미지 자료, 
다양한 사례와 함께 설명하기 때문에
디지털이 가져온 변화와 경제의 근간이 어떻게 
달라지게 될지에 대한 내용들을 제대로 이해 할 수 있었다.

어렵고 복잡하게 느끼는 디지털 경제학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뉴스와 기사를 통해 많이 접하게 되는 
기술 용어에 대해 자세히 풀어서 설명하기 때문에, 
최신 기술과 경제학에 대해 잘 모르거나 관심이 없거나 

복잡하다고 느꼈던 사람들이 쉽게 이해 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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