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미줄에 걸린 소녀 밀레니엄 (문학동네) 4
다비드 라게르크란츠 지음, 임호경 옮김 / 문학동네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청 좋아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볼 수 없을 거라 생각했던 밀레니엄 시리즈 4부
그래서 이번에 다른 작가의 작품으로 시리즈가 연결되어 나온다는 말에 우려하는 마음이 컸고 그에 반해 약간의 기대감이 있었던 것도 사실인데... 결과는 대체로 괜찮은듯하다.
하긴 따지고 보면 단권이 아닌 시리즈의 특성상 입체적인 캐릭터를 만드는 게 가장 중요한데 이 시리즈에선 이미 독보적인 캐릭터가 있으니 여기에다 조금만 더 살을 붙이고 스토리만 짜임새 있게 한다면 적어도 실패는 하지 않을 거고 그런 점에서 보면 영리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뭐.. 멋진 스토리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면 독박인거지만...ㅎㅎ
컴퓨터공학자이자 인공지능연구에 있어서 세계적인 권위를 가지고 있는 스웨덴 출신의 프란스 발데르는 미국 기업에서 자신이 연구하던 걸 접고 느닷없이 스웨덴으로 귀국해버린 후 오랫동안 방치했던 자신의 아들을 전처로부터 데려와버린다.
그리고 그의 이런 행보를 관심 있게 지켜보던 스웨덴 국가 안보기관 세포와 미 국가 안보국 NSA는 그가 위험에 처해있으며 누군가 그를 노리고 있다고 보고 그의 경호에 신경 쓰지만 보란 듯이 그의 집안에서 총을 맞고 피살된다. 그리고 이 모든 걸 지켜본 그의 아들 아우구스트
한편 오랜 세월 자신의 긍지였던 밀레니엄에 대한 애정도 식어가고 모든 것에 슬럼프를 겪고 있던 블롬 크비스트는 불황을 겪고 있는 밀레니엄을 손에서 놓을 것까지 고려하다 에리카를 비롯한 다른 주주들의 노력으로 거대 기업이자 황색언론으로 대표되는 세르네르 미디어 그룹에 밀레니엄의 지분을 넘기고 위기를 벗어나지만 블롬크비스트의 슬럼프가 오래가자 처음의 약속과 달린 세르네르에서는 마음대로 편집권을 요구하고 급기야는 블롬크비스트의 축출을 꾀하며 밀레니엄을 집어 삼키려는 야욕을 보인다.
이런 때 프란스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되는 블롬크
그리고 프란스가 피살되던 날 밤에 걸려온 그의 전화로 인해 사건 현장에 함께하게 되고 블롬크의 기자본능이 드디어 깨어났다.
프란스에 대해 파면 팔수록 그가 누군가로부터 그가 독자 개발한 기술을 도둑맞았을 뿐 아니라 그 도둑맞은 기술과 거대기업 솔라폰이 연관되어있고 그 둘 사이에 정체모를 조직이 끼어있음을 알게 되는 블롬크는 프란스에게 누가 그에게서 기술을 훔쳤는지 알려준 사람이 그가 찾던 리스베트임을 알게 되고 이렇게 그 둘은 또다시 대형 사건에 연결된다.
그러고 보면 블롬크와 프란스의 처지는 비슷하다.
독자적으로 자신의 기술을 가지고 있던 프란스와 역시 독자적인 논조를 유지하던 밀레니엄이 거대 기업의 자본에 의해 눈뜨고 코 베이듯 빼앗겨버리게 되는 과정은 언론과 첨단 기술이라는 차이뿐 그 과정은 쌍둥이처럼 닮아있을 뿐 아니라 오늘날 세계 곳곳에서 자행되는 기업사냥꾼의 행태와도 닮아있다.
그래서 거대 자본을 이용해 이윤이 될만한 것은 모두 흡수해버리는 기업들의 행태에 밀레니엄 팀과 아웃사이더인 리스베트가 크게 한방을 먹인 모습에 대리만족을 느끼기도 했다. 
또한 학대받은 경험과 남과 교류하기 힘든 일종의 자폐성향을 가진 모습도 닮아있는 리스베트와 어린 아우구스트가 위기 상황에 서로를 알아보고 의지하는 모습은 조금 감동적으로 느껴지기도 했고 자동차를 타고 킬러의 눈앞에서 위기탈출하는 상황은 역시 스릴 만점이었다.
아무에게도 이해받을 수 없었던 서번트 아우구스트가 리스베트를 만난 건 마치 구원과도 같은 느낌이기도 하고...
책 소개에서 거론했던 리스베트의 쌍둥이 여동생 카밀라와의 전쟁은 쌍둥이로 태어나 같은 환경에서 같은 처지로 비슷한 학대를 당했음에도 서로가 이렇게 다를 수 있음이 놀랍기도 하고 역시 리스베트의 말마따나 이 집안에 흐르는 피에 광기가 흐르는 지도 모르겠다.
서로를 미워하는 자매들의 전쟁을 그리고 있는 밀레니엄 4부 `거미줄에 걸린 소녀`는 서로가 서로에 대해 잘 알고 서로의 행동을 예측하는 자매가 각자 거미줄을 짜서 걸려들기만 기다리는 포식자의 모습이 놀랍도록 닮아있어 섬뜩하기도 했다.
이 둘의 전쟁에서 누가 포식자가 되고 누가 먹이가 될지... 뭐... 주인공이 리스베트이니 승자의 모습은 짐작되지만 어떻게 이길지 그 방법이 궁금해서라도 시리즈의 끝으로 예정된 6권까지 읽어야할듯...


해커가 있으면 모든 걸 훔쳐낼수 있고 변호사가 있으면 모든 도둑질을 정당화 할수 있다.
그나저나 누가 한 말인지 참으로 현대 사회에서 저지르는 거대기업들의 횡포를 제대로 표현한게 아닌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