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마술사
데이비드 피셔 지음, 전행선 옮김 / 북폴리오 / 2017년 9월
평점 :
절판


총알이 날아다니고 포탄이 터지는 전장에서 총 한번 쏘지 않고 완벽하게 적군을 속이고 전투를 승리로 이끈 마술사가 있다면 믿을 수 있을까?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발상의 전환으로 피 흘리지 않고도 적을 속이고 전투를 승리하도록 도움을 준 마술사가 있단다. 위대한 마술사의 이름은 재스퍼 마스켈린
이 책 `전쟁 마술사`는 그 재스퍼 마스켈린이 2차 대전당시 어떻게 적들을 속일 수 있었는지 당시의 빛나던 활약을 담고 있을 뿐 아니라 긴박했던 당시의 전쟁 상황까지 알 수 있어 더욱 흥미진진했고 지금은 흔히 쓰는 작전 인 위장술이나 여러가지 눈속임 전략들을 그가 이끌던 팀이 처음 만들었다는 사실도 이 책으로 처음 알았다.
할아버지 때부터 과학과 기술을 합친 신개념의 마술쇼로 이름 높았던 마스켈린家는 손자代 인 재스퍼에 이르러 이름을 더욱 높이던 중 유럽 대륙이 히틀러에 의해 전운이 감돌면서 모든 쇼를 중단한 채 국민의 한 사람으로 자신의 마술이 전쟁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란 믿음을 가지고 전쟁에 참가하고자 한다.
하지만 그의 나이는 이미 청년을 넘긴 나이인데다 전투병이 아닌 마술사인 그가 전쟁에 참가하고자 하는 걸 누구도 이해하지 못해 입대부터 난관에 부딪치지만 국민의 한 사람으로 자신도 도움이 되고자 하는 굳은 의지로 간신히 전쟁에 참가하게 되나 그의 생각과 달리 아무도 그에게 관심을 두지 않을 뿐 아니라 그의 참가를 농담처럼 여기는 사람이 대부분이었다.
이런 그에 대한 평가를 바꾼 것 역시 탁월한 그의 능력에다 반드시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자신감, 거기다 그의 의견을 무시하지 않고 가능성을 알아본 지휘관들 덕분이기도 하다.그래서 그런 아웃사이더만의 팀인 마술단이 결성된다.
처음 그들에게 내려진 임무라는 건 영국군의 석유 보급로로 가장 중요한 알렉산드리아 항구를 적의 공격으로부터 피하게 하는 것... 누가 봐도 불가능한 업무지만 반드시 적으로부터 항구를 지켜내야만 했기에
지시를 내리는 사람조차도 성공할 것이란 믿지 않았으나 재스퍼를 비롯한 마술단은 인간의 시각의 불완전성을 이용해 근처의 비슷한 곳을 마치 알렉산드리아 항구처럼 꾸며 임무를 완성해내면서 마술단의 능력을 모두에게 입증한다.
그들 팀이 맡은 임무라는 건 눈앞에 있는 거대한 수에즈 운하를 적으로부터 숨기는 것이라든가 혹은 탱크를 몰래 숨겨서 적지에 배치하기 위해 트럭으로 숨기고, 마치 잠수함이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철도 차량을 색칠하고 꾸며서 적군으로 하여금 영국의 잠수함이 굳건히 있는 거처럼 보이게 하는 등... 지금 들어도 말도 되지 않을 임무가 대부분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시 독일의 무패 팀이자 사막의 여우라 불리던 로멜이 이끄는 군단의 전진을 막고 힘든 승리를 얻기 위해 모두가 필사적이었기에 반드시 해내야만 했고 그런 절실함에다 마스켈린의 창의력이 합쳐져 믿지 못할 업적을 만들어낼 수 있었던 것 같다.
이렇게 전쟁이 치열한 북아프리카 부근에서의 빛나던 전투에 관한 이야기도 흥미롭고 그들이 어떻게 적군을 속일 수 있었는지를 보는 것도 흥미롭지만 당시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이 지금 사람들과 너무나 다르다는 게 가장 흥미로운 부분이기도 했다.
살아돌아올지 장담할 수 없는 전장에 어쩔 수 없이 의무로 참가하는 게 아닌 빠져도 되는 상황임에도 굳이 자원하고 몇 번을 퇴짜 맞아도 다시 자원하는 모습이라든가 혹은 마술단에 속해 후방에서 전투를 지원하는 것에 만족하지 못하고 직접 총알이 빗발치는 전투에 참가하고 싶어 우울해하는 모습을 보면서 어떻게 그런 생각을 할 수 있는지 놀랍기도 하다.
모든 작전에서 이제껏 그 누구도 해낼 수 없었던 일을 해낸 마스켈린이 작전이 성공한 후에 느끼는 공허감과 해도 해도 끝나지 않는 전쟁에 허무함과 염증을 느끼는 모습은 믿을수 없을 만큼 빛나는 활약으로 인해 오히려 거리감이 느껴질수도 있는 캐릭터에 대해 그를 인간적으로 보이게 했다.
생생한 전투의 현장 묘사와 당시 작전 상황을 그려놓아서 마치 눈앞에서 전투를 하는 듯 느껴지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이런 작품은 역시 영상화해서 보는 게 더욱 흥미로울듯하다고 생각했는데 2018년 영화화가 결정되었다는 소식에 역시!라고 생각했다.
게다가 그 남자 베네딕트 컴버배치가 주연으로 영화화가 결정되었다니 탁월한 캐스팅이자 영화에 대한 호기심이 더 높아질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